폴란드볼: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태그: m 모바일 앱
잔글 표 닫음
385번째 줄: 385번째 줄:
|-
|-
|><모양
|><모양
|아픈 표정, 괴로운 표정 등}
|아픈 표정, 괴로운 표정 등
|}


== 같이 보기 ==
== 같이 보기 ==

2018년 5월 20일 (일) 18:43 판

사용자 제작 폴란드공(Polandball)

폴란드공(영어: Polandball) 또는 나라공(Countryball)은 사용자 제작 인터넷 문화요소이다. 2009년 후반 Krautchan.net의 독일 이미지 게시판에서 유래했다. 이 문화요소는 많은 온라인 만화의 형태를 취하였고, 국가를 나타내는 공으로 그려진다. 이 공은 엉터리 영어로 대화하며, 국가적 편견이나 국제적 관계를 재치있게 지적한다. 이러한 만화의 형식을 폴란드공(Polandball)이나 나라공(Countryball) 두 명칭으로 부른다.

배경

폴란드공을 다룬 예시만화

폴란드공은 2009년 8월에 있었던 폴란드인 인터넷 사용자들과 나머지 국가의 drawball.com 사용자들 간의 ‘사이버 전쟁’에서 비롯되었다. 폴란드의 인터넷에서 공에 폴란드의 국기를 그린다는 생각이 나왔고, 수천 명의 폴란드인들은 함께 붉은 색 위에 흰색 그림이 그려진 골프공 모양의 중간에 ‘POLSKA’라고 쓰여진 그림을 완성하게 되었다. 이후 4chan과의 협동작업으로, 이 공은 거대한 나치 갈고리십자로 덮이게 되었다.[1][2]

Krautchan.net은 영어를 사용하는 네티즌들이 흔히 방문하는 사이트였다. 폴란드공 문화요소는 ‘Falco’라는 명칭으로 시작되었고, 2009년 9월에 그림판을 통해 정치에 관심 없는 방법으로 풍자하는 Wojak이라는 문화요소를 만든 영국인, 엉터리 영어로 기여하던 같은 게시판의 폴란드인에게 그려졌다. 이후에 폴란드공 만화는 러시아인들이 열성적으로 그리기 시작했다.[1][3][4]

주제

폴란드 대통령이었던 레흐 카친스키가 사망한 스몰렌스크에서의 사고 이후 인기를 얻은 폴란드공의 전제는 폴란드의 역사와 다른 나라의 관계, 편견을 나타내며[3][5] 폴란드인의 과대망상과 국가적 강박관념에 초점을 맞춘다.[2]

나라별 공과의 대화는 인터넷 속어와 엉터리 영어로 쓰여지는 경향이 있으며, 롤캣(Lolcat) 문화요소를 연상시킨다. 그리고 이 만화에서 폴란드공은 의도적으로 빨간색 상단에 흰색 하단(폴란드 국기를 뒤집어 놓은 것)으로 나타내고 일반적으로 우는 모습으로 나온다.[1][2]

폴란드공 만화 중 유명한 것은 다른 나라들은 다 우주로 갈 수 있지만, 폴란드는 갈 수 없다는 내용이다. 거대한 운석이 지구에 충돌할 위기에 놓이자 모든 나라들이 탈출한다. 그러나 여전히 지구에 남아있는 폴란드는 울고, 엉터리 영어 발음[6]으로 유명한 폴란드공의 문구인 “폴란드는 우주로 갈 수 없다”(Poland cannot into space)는 말을 한다.[3]

다른 나라의 폴란드공

각 여러나라 폴란드공

폴란드공 만화는 폴란드 외에도 다른 나라도 대상으로 그리기 시작했다. 기존의 관례에 따라서, 이러한 만화들도 여전히 폴란드공이라고 불렀다.[1][4] Lurkmore.to, Bavaria의 두 사이트에서 각각의 공을 그렸고, 미국카탈루냐, 시베리아 등등을 위한 공들이 그려졌다. 싱가포르는 트링가포르(Tringapore)라고 불리는 삼각형으로, 독일 제국은 직사각형 형태, 이스라엘은 육면체 형태, 카자흐스탄은 벽돌 형태로 그린다. 그리고 영국은 비단모자단안경을 쓴 영국 신사를 연상시키는 모습으로 등장한다.[7] 또한 미국은 선글라스를 쓰기도 한다.

편집 지침

정식 국가가 아닌 나라는 행정구역의 공에 넣어 주세요. 기타 공에는 나라도 아니고 행정 구역도 아닌 것만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모든 국가가 끝났습니다. 이제부터는 새 나라를 추가하지 말고, 주, 역사, 행정 구역 등등만 편집하여 주십시오.

북아메리카의 공

남아메리카의 공

유럽의 공

아시아의 공

아프리카의 공

오세아니아의 공

기타 공

  • 남극: 고글을 쓰고 있다. 여러 분쟁에 휘말리지 않고 평화롭게 지낸다.
  • 반군: 적색과 흑색이 사선으로 있다.
  • 블랭크: 폴란드공 만화에서는 찾기가 거의 불가능하나, 유투브에는 등장하기도 하는 공으로써 아무 그림이 그려져 있지 않다.[33]

미국의 주의 공

폴란드공 시리즈에서 독립한 스테이트볼 시리즈의 일부 공들의 설정이다.

당구공

엉뚱히도 폴란드공 시리즈에 당구공이 나오기도 한다. 근데 그 당구공도 그냥 나오는 게 아니다.

역사의 공

행정구역의 공

미승인 국가의 공

마이크로네이션

연합의 공

말버릇

가끔씩 앞에서 나왔던 공들에게 말버릇이 있을 수 있다.

얼굴 개그

모리타니공(위)와 베네수엘라공(아래). 각각 웃는 얼굴과 기분 나빠하는 얼굴로 볼 수 있다.

표정 표현

폴란드공의 표정 표기 방법
눈 모양 설명
o모양 평상시.
아래를 향한 반원 모양 진지한 표정.
아래를 향한 오른쪽으로 기운 반원 모양 화난 표정.
아래를 향한 왼쪽으로 기운 반원 모양 슬픈 표정.
위를 향하고 직선이 구부러진 반원 모양 기쁜 표정.
왼쪽으로 90도 기운 C 모양 눈 감은 상태.
><모양 아픈 표정, 괴로운 표정 등

같이 보기

각주

  1. Orliński, Wojciech (2010년 1월 16일). “Wyniosłe lol zaborców, czyli Polandball” (폴란드어). Gazeta Wyborcza. 2012년 5월 25일에 확인함. 
  2. Zapałowski, Radosław (2010년 2월 15일). “Znowu lecą z nami w... kulki” (폴란드어). Cooltura. 2012년 5월 22일에 확인함. 
  3. Kapiszewski, Kuba (13/2010). “Fenomem - Polska nie umieć kosmos” (폴란드어). Przeglą. 2012년 5월 26일에 확인함. 
  4. “Polandball”. Knowyourmeme. 2012년 5월 26일에 확인함. 
  5. Cegielski, Tomek (12 April 2011). “MEMY. Legendy Internetu” (폴란드어). Hiro.pl. 24 March 2012에 확인함.  |date=에 라인 피드 문자가 있음(위치 9) (도움말);
  6. you가 yuo, strong이 stronk 등
  7. “Int” (러시아어). Lurkmore.to. 2011년 12월 26일. 2012년 7월 27일에 확인함. 
  8. 단지 3등을 했다는 이유로 자살을 했다.
  9. 사실 앤티가 바부다의 국기 안에 들어있는 해는 떠오르는 해가 모티브다. 한마디로 억울한 앤티가 바부다공.
  10. 세인트 빈센트 그레나딘, 세인트 루시아, 생마르탱, 생바르텔레미, 생피에르 미클롱 등.
  11. 참고로 세인트가 프랑스어로 '생'이다.
  12. 왜냐하면 영국과 같은 처지이기 때문이다. 말 그대로 포르투갈어 옆에 포르투갈의 국기 대신 브라질의 국기가 걸려있다는 것을 보고 한탄해한다는 것.
  13. 대표 타겟은 알다시피 알바니아다.
  14. 자세한 건 체코슬로바키아 문서 참고.
  15. 그래서 Oh no가 Øh nø가 된다.
  16. Shqipëri 또는 Shqipëria의 앞부분 글자이기도 하다.
  17.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벨라루스, 라트비아, 아일랜드는 모두 다 감자를 좋아한다. 이들을 감자국 3총사라고 부르기도 하며 감자가 보이면 감자 쟁탈전까지 하기도 한다...
  18. 욱일기랑 국기 디자인이 비슷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19. '은'근히 '따'돌림
  20. 친해지고 있기도 하다.
  21. 이유가 일본어에서 L 소리를 내는 글자가 없고 ら행이 대신하고 있어서라고 한다. 그러니까 Hello가 Herro로 변하는 그런 설정이다.
  22. 그러나 인도네시아에게 있는 인도네시아가 아닙니다(not indonesia)라고 쓰여 있기도 한다.
  23. 물론 거짓이고, 이들도 인정하지 않고 싸움만 한다.
  24. 티모르가 동쪽이라는 뜻이므로 결과적으로 '동동'이 된다.
  25. 민주 공화국이라, 그럴 만도 하다.
  26. 네파으르르도 같은 처지.
  27. 하늘색 배경에 독수리는 배경으로 안성맞춤이다.
  28. 근데 이 공은 얼굴 개그가 가능하다. 얼굴 개그는 폴란드공 만화에서 국기 가지고 개그를 하는 건데 모리타니의 국기 위에 눈을 그려 넣으면 웃는 얼굴이 된다.
  29. 베냉 왕국의 국기를 다루는 것이며 그 모습이 붉은 바탕에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목을 칼로 베는 문장이 흰색으로 되어 있는 것이라고 전해진다고 한다...
  30. 여기서 8은 폴란드공 만화에서 흑인을 뜻한다. 그러니까 범아프리카주의의 상징.
  31. 그런데 루마니아도 따로 드라큘라 분장을 하게 된다면 그게 소용이 없어진다. 게다가 멋없어서 이 장식은 잘 안 쓴다.
  32. 옛날 국기가 소련 같아서
  33. 참고로 블랭크(Blank)란 이름 자체가 '없음', '비었음'을 뜻한다.
  34. 사라예보 사건가브릴로 프린치프 문서 참고.

외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