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타리아 Axis Powers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헤타리아 Axis Powers
Axis Powers ヘタリア
장르 네컷 만화·코미디
만화
작가 히마루야 히데카즈
출판사 일본 겐토샤 코믹스
연재기간 2006년 ~ 현재
권수 6권
저작권 히마루야 히데카즈
TV 애니메이션: 헤타리아 Axis Powers
감독 보브 시로하타
시리즈 구성 히라미쓰 다쿠야
캐릭터 디자인 가난 마사아키
음악 코닛슈
제작사 일본 스튜디오 딘
방송사 일본 애니메이트 TV
방영시기 일본 2009년 1월 24일 ~ 2010년 5월 13일
화수 52화
저작권 표기 히마루야 히데카즈·겐토샤 코믹스 / 헤타리아 제작 위원회
TV 애니메이션: 헤타리아 World Series
감독 보브 시로하타
시리즈 구성 히라미쓰 다쿠야
캐릭터 디자인 가난 마사아키
음악 코닛슈
제작사 일본 스튜디오 딘
방송사 일본 애니메이트 TV
방영시기 일본 2010년 5월 26일 ~ 2011년 2월 14일
화수 48화 (+ 4화 OVA)
저작권 표기 히마루야 히데카즈·겐토샤 코믹스 / 헤타리아 제작 위원회
영화: 은막 헤타리아 Axis Powers
Paint it, White (하얗게 칠하라!)
감독 보브 시로하타
제작 일본 스튜디오 딘
개봉일 일본 2010년 6월 5일
상영 시간 77분
저작권 표기 히마루야 히데카즈·겐토샤 코믹스 / 은막 헤타리아 제작 위원회
TV 애니메이션: 헤타리아 The Beautiful World
감독 와타나베 히로시
제작사 일본 스튜디오 딘
방송사 일본 애니메이트 TV
방영시기 일본 2013년 1월 25일 ~ 2013년 6월 21일
화수 20화
저작권 표기 히마루야 히데카즈·겐토샤 코믹스 / 헤타리아 제작 위원회

헤타리아 Axis Powers》(일본어: Axis Powers ヘタリア 아쿠시스 파와즈 헤타리아[*])는 일본의 만화가 히마루야 히데카즈가 자신의 홈페이지에 게재하는 웹툰 형식의 만화이다. 세계 여러 나라와 지역을 의인화한 만화이며 이 만화가 인기를 끌면서 단행본, 드라마 CD, 애니메이션, 영화 등으로 발전해 나갔다.

개요[편집]

세계사를 모티브로 한 네 컷 만화이며 세계 여러 나라와 지역의 고유 풍속, 풍조, 풍토 등을 바탕으로 의인화한 캐릭터가 등장하는 나라 의인화 역사 코미디 만화이다. 제1차 세계 대전제2차 세계 대전을 시대 배경으로 한다. 주인공 이탈리아와 추축국, 이들의 반대 진영에 서 있던 연합국을 중심으로 하며 이들을 둘러싼 전 세계의 사건, 사고를 역사적 사실, 각 나라의 국민성과 고정관념을 엮은 작품이다. "헤타리아"(ヘタリア)는 "서투르고 어리버리함"을 뜻하는 일본어 단어인 헤타레(ヘタレ)와 이탈리아의 합성어이다. 세계사를 모티브로 한 에피소드 뿐만 아니라 시사 자료를 응용한 에피소드, 캐릭터를 이용한 오리지널 에피소드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

캐릭터[편집]

주요 국가[편집]

추축국[편집]

추축국 진영의 캐릭터는 이탈리아, 독일, 일본을 중심으로 등장한다.

본 작품의 주인공으로 이탈리아 북부 지방을 뜻한다. 작중에서 이탈리아와 관련된 것은 그와 관련되어 있다. 그가 내는 수수께끼의 "베~"라는 소리는 생리 현상이다. 마카로니 풍으로 좌우로 흘린 갈색 머리와 "이탈리아인의 성적인 무언가"를 나타내는 아래쪽에 튀어나온 아호게가 특징이다. 성격은 명랑하고 붙임성 있는 전형적인 라틴 기질로 겁쟁이이며 울보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러한 성격 때문에 군사적 능력이 매우 낮은 편이며 가끔 백기를 들고 다니기도 한다. 또한 그림이나 음악, 요리, 패션 디자인 등 미적 감각이 뛰어나다. 좋아하는 것은 음식(주로 파스타피자, 치즈)과 여성이다. 할아버지는 로마 제국이며 신성 로마 제국에게 소녀로 착각되어서 연모를 받고 있었다.
고지식하고 융통성이 없으며 사소한 일에 걱정이 많은 성격을 가진 게르만족 혈통을 띤 청년. 현재의 독일 영토에 있던 옛 나라인 프로이센의 동생이다. 앞머리를 뒤로 넘긴 금발 스타일이며 푸른 눈과 장신이 특징이다. 주인공 세 사람 중에 가장 젊지만 추축국의 리더적 존재로 특히 이탈리아의 후견인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약한 대로 자신에 의지하는 이탈리아를 소중히 여긴다. 반대로 이탈리아의 형인 로마노(남이탈리아)를 답답해 한다. 성격은 근면 성실하고 정직하지만 옛날부터 리더 역할은 타고나지 않았다. 한때 같이 동거했던 오스트리아에도 휘둘리는 등 고생이 끊이지 않는다. 근육질 체격과 독일어 특유의 탁음이 많은 말씨여서 의도하지 않게 다른 사람에게 위압감을 줄 때가 잦다. 국민적으로 유명한 대표 음식인 감자소시지를 무척 사랑해서 "감자 녀석"으로 매도될 때도 있으며 일본으로부터 "즐길 정도를 초월했다"라고 들을 정도로 맥주를 좋아한다. 취미는 과자 만들기와 애완견 산책, 저축 등이다. 매뉴얼형 인간으로 기계를 과신하며 드라마 CD에서는 블라키, 베를리츠, 아스터라는 세 마리의 개를 기르는 설정이 있다. 로마 제국을 존경하며 작중에서는 병합 중인 오스트리아, 프로이센과 동거를 하는 내용이 묘사되어 있다.
검은 머리에 작은 몸집을 가진 청년이며 추축국 캐릭터 중에서 최연장자이다. 자연 속에 수많은 신을 찾아내는 이상한 종교감의 소유자이다. 계절의 변화를 사랑해 연중 행사도 소중히 생각하고 있다. 정월, 크리스마스 등 세계적으로 변화된 문화를 가지고 있지만 자신은 자신을 세계적으로 보편적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어조도 정중하고 예의 바르고 온화한 성격이지만 무기력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자신의 생각을 분명히 말하지 않아 주위에서는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도통 모를 때가 잦지만, 실제로는 다른 사람에 비해 몇 배의 다양한 것을 생각하고 있고 가슴 속에 묻어둔다. 다만 너무 깊은 생각에 빠지면 엉뚱한 행동을 하기도 한다. 젊게 보이지만 실제로는 노인처럼 생겼으며 고혈압 때문에 아침에 일찍 깨어나고 근처를 배회한다고 한다. 음식을 굉장히 좋아하지만 소금이 든 음식을 선호하기 때문에 독일이 식사 제한 명령을 내리기도 했다. 200년간 격리된 상태에 놓여 히키코모리처럼 타인과의 접촉을 꺼리는 부분도 있어 세상에 대해 무지했지만 정작 개국을 하니 세계의 다양한 격변에 10년 만에 익숙해졌다. 순응성이 높지만 귀가 얇아 주위의 영향을 쉽게 받는 면이 있어서 이탈리아 여행을 하면 성격이 이탈리아처럼 변하고 스위스에서 군사 훈련을 받으면 스위스처럼 변하기도 한다. 개국 이후 양복도 입지만 기모노(和服, 일본옷)도 자주 입는 편이다. 계절의 변화를 좋아하며 독신 생활로 인한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포치"(극중에서는 "포치쿤(포치 군)"이라고 부름)라는 이름의 개를 기른다. 오타쿠이기도 해서 연말에는 코믹마켓을 목표로 닌자사무라이를 소재로 한 동인 잡지를 집필하고 있다.

연합국[편집]

연합국 진영의 캐릭터는 미국, 영국, 프랑스, 러시아, 중국을 중심으로 등장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캐나다를 넣기도 한다.

원래 영국의 식민지였으나 독립 후에 급격히 성장한 젊은 나라이다. 자신을 "세계의 히어로"임을 자처한다. 명랑하고 쾌활하며 정의감이 강하지만 단순한 생각의 소유자로 언외(言外)의 뜻을 이해하는 능력은 매우 부족하다. 금발에 푸른 눈을 지녔으며 앵글로 색슨 계통의 외모를 지닌 장신이다. 가르마에 튀어나온 아호게낸터컷 섬을 뜻한다. 텍사스 주를 뜻하는 안경은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이후에 쓰기 시작하였지만, 실제로는 안경이 필요할 정도로 시력이 나쁘지 않다. 옛 종주국인 영국과 초기에는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했으나 독립 전쟁을 계기로 급격하게 관계가 악화하였다. 독립 후 일단 우호적으로 변해가고 있지만, 가끔 대우가 차갑다. 같은 연합국 진영인 러시아와는 견원지간이지만, 다른 나라와 비교적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각국의 프로필에 따르면 국가 대부분이 ‘아는 사이’ 정도를 넘지 않아서 친구라고 말할 수 있는 나라는 현재 영국일본 밖에 없다. 또 이주하러 온 리투아니아를 가정부로 고용했던 시기가 있었다. 그 밖에 자신을 외계인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외계인인 "토니(Tony)"와 친구로 사귀고 있다. 좋아하는 것은 햄버거아이스크림, 초콜릿 등 과자류나 정크푸드 중심이며 영국으로부터 물려받은 둔한 미각이 있다. 식후에 아이스크림을 먹지 않으면 재채기가 나오는 특성이 있다. 취미는 게임, 영화, 고고학이며 비즈니스 관련 이야기를 할 때는 어미가 "~게이츠"로 끝난다.
요정영혼, 마술을 믿는 요리를 좋아하면서도 미각치 국가이다. 과자를 만들면 테러라는 소리를 듣기 때문에 일류 요리사가 맥도날드를 선호하는 나라이다. 금발에 신장은 약간 작으며 영국 특유의 신사다움을 표현하는 굵은 눈썹이 특징이다. 고집쟁이에 자신을 드러내는 것을 조금 서투르며 호의를 우호적인 언행으로 연결되는 것을 어려워하는 이른바 츤데레이다. 곧잘 남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행동을 한다는 것에 대해 자신도 알고 있어, 포기하고 자학 개그의 소재로 이용한다. 영국은 해적을 부추겨 당시 대국이었던 스페인을 격파하고 사략 행위를 반복해서 불량배 취급을 당하며 그 탓에 다른 캐릭터와 비교해서 말투가 나쁘다. 친구가 적고 미국에게[1] 도움을 요청했지만, 간단히 독립하게 된다. 그 후로 오랫동안 영광의 고립(splendid isolation)이 계속되었지만 영일 동맹을 체결한 것을 계기로 일본과 친구가 되었다. 다른 나라와의 관계는 이웃나라 프랑스와는 싸움친구인 지긋지긋한 관계이지만, 중국러시아에는 적의를 사고 있다. 자신을 ‘나라’라고 마음대로 주장하는 시랜드 공국에 대해서는 보호자와 같은 행동을 취한다. 요리 이외에 취미는 자수이다. 홍차를 특별히 좋아하지만 술버릇은 매우 나쁘다. 또한 자주 등장하는 추축국의 초상화를 그릴 때도 있다. 요정이나 유니콘 등의 상상 속의 동물을 인식할 수 있어서 대단히 그리워하고 있으며 영국 국내에 한정되지 않고 다른 나라에 있을 때도 마찬가지로 일본에 방문했을 때는 일본 민담에 나오는 전설적인 동물인 갓파를 만나 묘약을 받은 일도 있었다. 다만, 대부분의 나라는 눈으로 보고 확인할 수 없어서 환각으로 취급당한다. 영국에 가면 요정을 볼 수 없는 사람조차 보이지만 미국 등 일부 국가에는 효과가 없다. 그러나 외계인을 믿지 않고 유령을 무서워 한다. 작가의 설정에 따르면 그의 형은 스코틀랜드웨일스, 북아일랜드이며 이들의 관계는 서로 나쁘다고 한다.
금발의 장발과 타른 협곡을 뜻하는 턱수염을 기른 꽃미남으로 애정 표현이 풍부하고 자존심이 높은 마이 페이스 캐릭터이며 자신을 매우 좋아하는 미식가이다. 유럽 국가 중에서는 나이가 많은 편이며 종종 "형님"을 자처한다. 예술을 사랑하며 프랑스어는 사랑을 전하는 말이라고 자부한다. 한때 유럽을 평정했던 대국이었지만 잔 다르크나폴레옹 보나파르트 이후에는 전투력이 약해졌다. 현재는 예술 활동이나 농업에 주력하고 있으며 가끔 포도주를 한 손에 들고 관광 가이드를 하기도 한다. 아름다운 것이라면 뭐든지 인정하지만 성희롱 행위나 관련 발언을 자주 해서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성희롱 피해자가 많은 편이다. 영국과는 지긋지긋한 관계이며 오스트리아와는 천적이다.
파도 모양을 띤 백금발에 보라색 눈을 가진 청년. 여러 나라 중에서 키가 가장 큰 편이다. 어린 시절 우크라이나로부터 받은 뒤부터 목에 항상 두르고 있는 머플러가 특징이다. 북극에 있는 나라답게 대범하고 느긋한 성격이며 시골 같은 순수함과 꼬마 같은 잔혹함을 겸비하고 있다. 가장 큰 북쪽의 나라이며 어렸을 때부터 괴롭힘을 받아왔다. 보드카를 좋아하며 종종 수도꼭지를 갖고 다니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추운 지방에서 고독하게 보낸 데다가 전쟁 때만 되면 동장군의 위협을 받기 때문에 겨울을 싫어하며 따뜻한 곳이나 시끄러운 곳을 좋아한다. 미래에는 해바라기에 둘러싸인 따뜻한 집에 살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있어서 몇 차례나 남하를 시도했던 적이 있다. 그러나 화가 날 때는 콜호즈를 뜻하는 소리인 "콜콜"("코루코루")을 내면서 타인을 위협하거나 벽 반대쪽에서 얼굴을 훔쳐보며 외국에 압력을 걸거나 가하는 등 불온한 언행을 하는 경우가 많다. 대사는 종종 어미가 "~다"로 끝나는데 이는 러시아어로 "예"를 뜻한다. 발트 3국 트리오(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와 동거하는 시기가 길다. 폴란드 분할이 취미이며 리투아니아는 폴란드-리투아니아 연방을 정복할 때 데려왔다. 미국과 영국을 적대시하는 경우가 많고 예전에 동맹을 맺고 있던 프랑스와는 비교적 우호적인 편이며 중국은 마음에 들어한다. 한 번은 이웃 나라에 "러시아와 하나가 되자"고 약속한 적이 있었다. 누나는 우크라이나이고 여동생은 벨라루스이지만 벨라루스는 조금 무서운 얀데레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제2차 세계 대전 시대를 소재로 한 이야기에서는 "소련"으로 불려야 하지만 작가의 판단에 따라 일반적으로 "러시아"라고 부르고 있으며 소련구소련 공화국들의 연합체로 다루고 있다.
젊게 보이지만 신선같이 생겼고 몸집이 작으며 뒤로 넘겨 한 다발로 묶고 있는 검은 머리를 하고 있다. 현존하는 국가를 의인화한 캐릭터 가운데 최연장자이다. 1인칭은 "우리(我)"라고 쓰고 "나"라고 읽으며 "~아루", "~요로시"("~해")와 같이 가짜 중국어를 사용한다. 단 영국과 대화할 때에는 예외적으로 어미가 "~아헨"("아편"이라는 뜻)으로 끝나는데 이는 아편 전쟁을 뜻한다. 언행은 의젓하고 매사에 신중하지만 나이에 비해 행동이 차분하지 못한 편이다. 상사는 용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이외의 전 세계 곳곳에 별장(차이나타운)을 갖고 있다. 요리에는 자신있지만 정작 자신의 완제품은 각국에서 경계한다. 과거의 분쟁, 특히 청일 전쟁부터 일본이 배신했다고 생각하고 있다. 일본과의 관계는 주요 국가 중에서 가장 긴 편이지만 첫 만남에서 일본으로부터 "태양이 지는 나라"라고 불리거나 일본이 갑자기 칼을 쳐들고 덤비는 행동(청일 전쟁)을 하는 등 여러 가지로 미묘한 관계에 있다. 일본한테 패배한 뒤에는 미국, 영국, 프랑스, 러시아 등에 의해서 자포자기(의화단 운동)했던 적이 있다. 자신을 형님처럼 받드는 대한민국에 자주 애를 먹고 있으며 러시아와 영국에 적의를 가지고 있다. 가끔 등에 판다를 짊어지고 있으며 일본의 헬로 키티와 키티의 복제 상품인 시나티를 좋아한다. 제2차 세계 대전 시대를 소재로 한 이야기에서는 "중화민국"으로 불려야 하지만 "중화인민공화국"을 의인화한 캐릭터이기 때문에 중화민국은 타이완(대만)이라는 별도의 캐릭터로 다루고 있다.

용어[편집]

  • 결혼: 합병을 의미한다.
  • 동거: 병합, 통치, 점령을 의미한다.
  • 상사: 국가 원수나 정치적 지도자를 의미하며 특별히 지정되어 있지 않는 한 해당되는 시대의 인물이 된다.
  • 친구: 동맹 관계나 조약 체결을 의미한다.
  • 감기에 걸린다: 경기 불황을 의미한다.
  • 몸이 좋다·안 좋다: 정치 정세를 의미한다.
  • 몸이 아프다: 정권 다툼을 의미한다.
  • 집: 국토를 의미하며 가족 또는 식구인 경우에는 국민을 의미한다.

단행본[편집]

단행본은 겐토샤 코믹스에서 발간한다.

드라마 CD[편집]

드라마 CD는 원작자가 협력한 동인판(본가판)과 상업판으로 나뉜다. 헤타리아의 공식 설정은 원작의 웹 코믹과 CD, 트레이딩 카드에 의해서 구성되어 있다.

본가판 CD[편집]

  • 《Axis powers HETALIA ~The CD~ (Axis powers HETALIA 〜The CD〜)》
작가가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해 삭제되고 있는 본가의 요소를 100% 담은 CD. 원래는 2007년에 배포할 예정이었지만 2008년 9월 14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동인지 즉매회 헤타리아 포럼에서 통신 판매로만 500엔에 배포되었다. 아이리스의 꽃말(アイリスの花言葉)이 제작을 담당했으며 작가 자신이 각본을 담당했다. 원래는 수량에 관계 없이 배포 또는 무료 다운로드 방식을 채택하여 히마루야 히데카즈도 자켓 그림을 새로 그리는 등 배포를 준비했지만 본가판 CD의 발표를 전후하여 상업판 CD의 발표가 있었다. 그것과의 관계를 불명하지만 새로 그린 자켓은 사용이 중지되었으며 한정된 수량에 맞춰 유료 형태로 배포되었다. 관계자는 제반의 사정 또는 여러 가지 사정에 의해서라고 한다. 해타리아 포럼의 주최자도 헤타리아 포럼 사이트에 대턍 배포를 희망했음을 고지했다. 당시에는 아이리스의 꽃말 웹사이트에서도 대대적으로 원작자의 산작, 자켓, 시나리오를 전면에 내세워 선전하고 있었다. 성우진은 학원 헤타리아에서 성우로 등장하는 것 이외에도 코믹스 1권 발매 카운트다운 기획 등에 참여하고 있다.

상업판 CD[편집]

작가 자신의 블로그에 따르면 2007년 여름부터 상업판 CD를 기획했다고 한다. 공식적인 고지는 코믹스 1권에 있는 광고에 있었다. 자켓은 히마루야 히데카즈의 신작이며 각본은 작가 본인의 단독 각본, 극작가와의 공저 두 종류로 나뉜다. 내용은 주로 단행본에서 삭제된 부분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사이트에 게재된 내용과 신작, 본편 CD와 캐릭터 CD로 나뉜다.

본편 CD[편집]

  • 《헤타리아 드라마 CD ~프롤로그~ (ヘタリア ドラマCD 〜プロローグ〜)》
2008년 8월 15일 프런티어웍스보다 코믹 마켓에서 먼저 발매됨. 2008년 8월 29일 애니메이트 등 특정 점포에서 일반에 발매됨.
  • 《헤타리아 드라마 CD 제1권 ~마음 속에서부터 헤타리아에 만세를 외친다~ (ヘタリア ドラマCD 第一巻 〜心の底からヘタリアをマンセーする〜)》
2008년 10월 24일 프런티어웍스에서 발매되었다. 완성된 신작 시나리오 〈추축을 잡으며 (のんのか枢軸)〉 수록.
  • 《헤타리아 드라마 CD ~프롤로그 2~ (ヘタリア ドラマCD 〜プロローグ2〜)》
2008년 12월 29일 프런티어웍스보다 코믹 마켓에서 먼저 발매됨. 2009년 1월 28일 애니메이트 등 특정 점포에서 일반에 발매됨.
  • 《헤타리아 드라마 CD vol.2 (ヘタリア ドラマCD vol. 2)》
자켓은 히마루야 히데카즈의 신작. 2009년 6월 3일 프런티어웍스에서 발매.
  • 《헤타리아 드라마 CD 인터벌 Vol.1 〈내 님 CD〉(ヘタリア ドラマCD インターバルVol.1「俺様CD」)》
자켓은 히마루야 히데카즈의 신작. 프로이센의 캐릭터 송 〈내 님에게 내 님을 위한 내 님의 노래 (俺様による俺様の為の俺様の歌)〉 수록. 2009년 8월 26일 프런티어웍스에서 발매.
  • 《헤타리아 드라마 CD 헤타리아 판타지아 (ヘタリア ドラマCD ヘタリア=ファンタジア)》
자켓, 시나리오는 히마루야 히데카즈의 신작. RPG풍 〈헤타리아 판타지아〉 수록. 《월간 코믹 버즈》와 코믹스 제2권 연동 응모자 전원에게 서비스로 제공된 스페셜 CD이며 비매품.
  • 《헤타리아 드라마 CD 인터벌 Vol.2 〈두목 CD〉 (ヘタリア ドラマCD インターバルVol.2「親分CD」)》
자켓, 시나리오는 히마루야 히데카즈의 신작. 스페인의 캐릭터 송 〈La pasion no se detiene ~멈출 수 없는 정열~ (La pasion no se detiene〜トマらない情熱〜)〉 수록. 2010년 12월 8일 프런티어웍스에서 발매.
  • 《헤타리아 드라마 CD 헤타리아 판타지아 2 (ヘタリア ドラマCD ヘタリア=ファンタジア2)》
자켓, 시나리오는 히마루야 히데카즈의 신작. RPG풍 〈헤타리아 판타지아〉 수록. 《월간 코믹 버즈》와 코믹스 제3권 연동 응모자 전원에게 서비스로 제공된 스페셜 CD이며 비매품.
  • 《헤타리아 드라마 CD 헤타리아 판타지아 3 (ヘタリア ドラマCD ヘタリア=ファンタジア3)》
자켓, 시나리오는 히마루야 히데카즈의 신작. RPG풍 〈헤타리아 판타지아〉 수록. 《월간 코믹 버즈》와 코믹스 제4권 연동 응모자 전원에게 서비스로 제공된 스페셜 CD이며 비매품.

캐릭터 CD[편집]

캐릭터별로 1개월에서 2개월 사이에 한 번 정도 발행된다. 미니 드라마와 캐릭터 송(연주곡 버전도 함께 수록되어 있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디스크 자켓은 모두 히마루야 히데카즈의 작품이다. 캐릭터 송의 가사는 각국의 의식주 문화를 소재로 하고 있다. 2009년 3월 25일부터 2010년 3월 24일까지 프런티어웍스에서 발매했으며 판매원은 미디어웍스이다.

  • 《헤타리아 캐릭터 CD Vol.1 이탈리아 (ヘタリア キャラクターCD Vol.1 イタリア)》 (남북 이탈리아 형제 합동 명의)
    • 성우: 나미카와 다이스케
    • 발매일: 2009년 3월 25일
    • 수록곡: 〈더운 물에 끓이자♪ (お湯をひとわかししよう♪)〉, 〈맛있는 ☆ 토마토의 노래 (おいしい☆トマトのうた)〉
    • 수록 미니 드라마: 〈우리들은 형제야! (俺たち兄弟だよ!)〉
  • 《헤타리아 캐릭터 CD Vol.2 독일 (ヘタリア キャラクターCD Vol.2 ドイツ)》
    • 성우: 야스모토 히로키
    • 발매일: 2009년 4월 22일
    • 수록곡: 〈게르만 찬가 ~나는 독일제~ (ゲルマン讃歌 〜俺はドイツ製〜)〉, 〈고독 (Einsamkeit, 아인잠카이트)〉
    • 수록 미니 드라마: 〈포스터 만들었어 (ポスター作ったよ)〉
  • 《헤타리아 캐릭터 CD Vol.3 일본 (ヘタリア キャラクターCD Vol.3 日本)》
    • 성우: 다카하시 히로키
    • 발매일: 2009년 5월 27일
    • 수록곡: 〈송구스럽습니다, 미안합니다. (恐れ入ります、すみません)〉, 〈해가 뜨는 나라 지팡구 (日の出ずる国 ジパング)〉
    • 수록 미니 드라마: 〈영국과 일본의 요괴 문화 (イギリスと日本の妖怪文化)〉
  • 《헤타리아 캐릭터 CD Vol.4 영국 (ヘタリア キャラクターCD Vol.4 イギリス)》
    • 성우: 스기야마 노리아키
    • 발매일: 2009년 7월 29일
    • 수록곡: 〈절대 불패 영국 신사 (絶対不敗英国紳士)〉, 〈퍼브로 고(GO)! (パブってGO!)〉
    • 수록 미니 드라마: 〈영국 씨가 감기에 걸렸습니다 (イギリスさんが風邪をひきました)〉
  • 《헤타리아 캐릭터 CD Vol.5 프랑스 (ヘタリア キャラクターCD Vol.5 フランス)》
    • 성우: 오노사카 마사야
    • 발매일: 2009년 9월 30일
    • 수록곡: 〈트레 비앙은 나에게 안겨 (トレビアンな俺に抱かれ)〉, 〈역시 훌륭한 파리♪ (立派 やっぱ パリ♪)〉
    • 수록 미니 드라마: 〈중세 영국의 머리카락과 옷 (イギリスと中世の髪と服)〉
  • 《헤타리아 캐릭터 CD Vol.6 미국 (ヘタリア キャラクターCD Vol.6 アメリカ)》
    • 성우: 고니시 가쓰유키
    • 발매일: 2009년 11월 25일
    • 수록곡: 〈W·D·C ~월드 댄싱 (World Dancing)~ (W・D・C 〜World Dancing〜)〉, 〈햄버거 스트리트 (HAMBURGER STREET)〉
    • 수록 미니 드라마: 〈영국과 미국의 집의 유령 (イギリスとアメリカんちの幽霊)〉
  • 《헤타리아 캐릭터 CD Vol.7 러시아 (ヘタリア キャラクターCD Vol.7 ロシア)》
    • 성우: 다카토 야스히로
    • 발매일: 2010년 1월 20일
    • 수록곡: 〈겨울 (Зима, 지마)〉, 〈페치카 ~마음을 밝혀 줘~ (ペチカ〜ココロ灯して〜)〉
    • 수록 미니 드라마: 〈G8 멤버에게 대해서 생각하자구! (G8メンバーについて考えようぜ!)〉
  • 《헤타리아 캐릭터 CD Vol.8 중국 (ヘタリア キャラクターCD Vol.8 中国)》
    • 성우: 가이다 유키
    • 발매일: 2010년 3월 24일
    • 수록곡: 〈니하오 ★ 중국 (你好★中国)〉, 〈아이야! 4,000년! (あいやぁ四千年。)〉
    • 수록 미니 드라마: 〈아시아와 서양의 축제 (アジアと西洋の祭り)〉

애니메이션[편집]

2009년 1월 24일부터 모바일 애니메이트에서 전송이 시작되었으며 2009년 1월 26일부터 애니메이트 TV에서도 서적 코믹스와 같이 《헤타리아 Axis Powers》로 전송하고 있다. 2009년 1월 24일 키즈 스테이션에서도 방영될 예정되었지만 2009년 1월 16일에 방영 취소를 결정하였다. 제작국 측에 따르면 여러 가지 제반 사정 또는 방송국의 사정으로 인해 방영이 취소되었다고 한다.

2009년 4월 16일 애니메이션 공식 사이트에서 애니메이션 제2기가 제작되며 2009년 여름 이후에 계속 전송할 예정임을 발표하였다. 따라서 52화(제1기 26화, 제2기 26화) 전체가 매주 1화마다 전송된다.

2010년 6월 극장판 《은막(銀幕) 헤타리아 Axis Powers(ヘタリア Axis Powers) Paint it, White (하얗게 칠하라!(白くぬれ!))》가 공개되었다. 또한 2010년 3월부터 애니메이트 TV에서 애니메이션 제3기를 전송하기로 결정하였다.

2012년 7월 애니메이션 제5기 제작이 발표되었으며 2013년 1월 25일부터 전송이 시작되었다. 타이틀은 《헤타리아 The Beautiful World》로 변경되며 감독, 시리즈 구성, 캐릭터 디자인 또한 변경된다.

내용[편집]

이탈리아, 독일, 일본으로 구성된 추축국 트리오를 중심으로 웹사이트에 게재해 있는 작품을 포함하며 5분 동안 방송한다. 끝 부분에는 30초 정도로 축소한 주제가가 방송된다. 방송에서는 단행본과 마찬가지로 일부 표현이 원작과 다른 편이다. 8월에 크리스마스와 관련된 내용을 방송하는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계절의 변화와 관련된 소재는 거의 없는 편이다.

  • 제1기·제2기: 제1차 세계 대전 ~ 제2차 세계 대전 사이를 소재로 한 초기 작품(제1권 수록 부분)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치비타리아와 미국의 창고 청소는 장편으로 취급한다.
    • 치비타리아 (ちびたりあ): 이탈리아 전쟁 이야기를 발단으로 함. 어린 이탈리아가 종주국 오스트리아의 집에서 하인으로 보내는 모습을 희미하게 그린 중세 시대 편의 사이드 스토리. 주역은 이탈리아와 신성 로마 제국이며 치비타리아는 원작과 단행본, 애니메이션마다 결말이 모두 다름.
    • 미국의 창고 청소 (アメリカの倉庫掃除): 어린 미국이 영국과 살던 때부터 독립할 때까지의 기간을 생각하며 되돌아 보는 회상록. 주역은 미국, 시중드는 사람에게 객지벌이를 하는 리투아니아.
  • 제3기·제4기: 타이틀이 《헤타리아 World Series(ヘタリア World Series)》로 변경됨. 제1기·제2기 방영 기간 중에 새로 추가된 스토리를 포함한 미발표분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로마노판 치비타리아는 장편으로 취급한다.
    • 스페인 두목과 꼬마 로마노 (スペイン親分とちびロマーノ): 이탈리아 전쟁 이후에 종주국 오스트리아로가 "당신에게 이 아이(로마노)의 형(오빠)의 지배권을 지배권을 주겠습니다."라고 말하면서 어린 로마노의 두목이 된 스페인과 스페인의 집에서 부하(하인)으로 사는 로마노의 이야기. 로마노에 좌지우지되는 스페인의 이야기.
    • 네코타리아 (ねこたりあ): 부제 〈만약 세계가 고양이라면 (もしも世界が猫だったら)〉 그대로 고양이로 의인화한 나라 이야기. 사람으로 의인화한 나라는 고양이의 주인으로 등장함.
    • 이탈리아에서 나올 수 없어 (イタリアから出られない): 엉뚱한 일로 인해 함정에 빠지고 이탈리아에게 잡힌 영국이 탈주하려고 악전고투하는 이야기.
    • 유나이티드 스테이츠 오브 헤탈리아 (UNITED STATES of HETALIA): 1부는 추축국의 조난을 소재로 하고 있으며 2부 〈유나이티드 스테이츠 오브 헤탈리아 2 (UNITED STATES of HETALIA 2)〉는 추축국을 추적하다가 조난당한 연합국을 소재로 함. 각 에피소드마다 타이틀을 부르는 점이 특징.
  • 제5기: 타이틀이 《헤타리아 The Beautiful World(ヘタリア The Beautiful World)》로 변경됨. 제4권 이후를 중심으로 전개됨.

제작진[편집]

  • 원작: 히마루야 히데카즈
  • 기획: 다카가와 다케시, 이와사키 아쓰시, 다카하시 기미에, 야스다 마사키 (Axis Powers ~ World Series) → 다카가와 다케시, 이토 마코토, 야스다 마사키, 이토 요시히코 (The Beautiful World)
  • 감독: 보브 시로하타 (Axis Powers ~ World Series) → 와타나베 히로시 (The Beautiful World)
  • 시리즈 구성: 히라미쓰 다쿠야 (Axis Powers ~ World Series) → 후데야스 가즈유키 (The Beautiful World)
  • 캐릭터 디자인·총작화 감독: 가난 마사아키 (Axis Powers ~ World Series) → 오카 마리코 (The Beautiful World)
  • 미술 감독: 다카하시 마호 (스튜디오 튤립, Axis Powers ~ World Series) → 자마 도모코, 나가사와 사토미 (The Beautiful World)
  • 색채 설계: 모치다 다케시 (Axis Powers ~ World Series) → 기타즈메 조에이코 (The Beautiful World)
  • 촬영 감독: 시모사키 소 (Axis Powers)
  • 편집: 마쓰무라 마사히로 (Axis Powers)
  • 음향 감독: 히라미쓰 다쿠야 (Axis Powers)
  • 음악 프로듀서: 요시카와 아키라 (Axis Powers ~ World Series) → 이와타 미쓰히로 (The Beautiful World)
  • 음악 제작: 프런티어웍스 (Axis Powers)
  • 음악: 코닛슈 (Axis Powers)
  • 효과: 이즈모 노리코 (Axis Powers)
  • 음향 제작: 닥스 프로덕션 (히라타 아키라·니시지마 히로시, Axis Powers ~ World Series) → 닥스 프로덕션 (히라타 아키라·나카무라 히카루, The Beautiful World)
  • 프로듀서: 노무라 미카 (Axis Powers ~ World Series) → 오카다 도시오, 가와모토사 사토루, 요시다 아쓰노리, 다지마 히로미 (The Beautiful World)
  • 애니메이션 프로듀서: 마쓰다 게이이치 (Axis Powers ~ World Series) → 우라사키 히카루, 와다 가오루 (The Beautiful World)
  • 애니메이션 제작: 스튜디오 딘(Studio DEEN)
  • 제작: 헤타리아 제작 위원회 (Axis Powers ~ World Series) → 노무라 미카, 다나카 신사쿠, 가네니와 고즈에, 지쿠 마사히로 (The Beautiful World)

주제가[편집]

  • 제1기·제2기 〈동그라미 그리고 지구 (まるかいて地球)〉
    • 작사·작곡·편곡: 사키 / 노래: 이탈리아 (나미카와 다이스케)
  • 제3기·제4기 〈기를 흔드는 퍼레이드 (はたふってパレード)〉
    • 작사·작곡·편곡: 사키 / 노래: 이탈리아 (나미카와 다이스케)
  • 제5기 〈돌아가는 지구 론도 (まわる地球ロンド)〉
    • 작사·작곡: moss moss / 편곡: - 스도 유 / 노래: 이탈리아 (나미카와 다이스케)

극중 노래·특별 삽입곡[편집]

  • 〈독일에게 바치는 이탈리아의 노래 (ドイツに捧げるイタリアのうた)〉
    • 노래: 이탈리아 (나미카와 다이스케)
    • 음악 CD 《애니메이션 〈헤타리아 Axis Powers〉 주제가 맥시 CD 〈동그라미 그리고 지구 (まるかいて地球)〉》에 수록.
  • 〈이 세상의 지옥과 천국 (この世の地獄と天国)〉
    • 노래: 로마 제국 (고다 호즈미)
    • 음악 CD 《애니메이션 〈헤타리아 Axis Powers〉 사운드 월드 (サウンドワールド)》에 수록.
  • 〈른, 른, 르네상스 (ルン・ルン・ルネッサンス)〉
    • 노래: 로마 할아버지 (고다 호즈미), 치비타리아 (가나다 아키)
    • 서적 《노래하며 연주하는 헤타리아 (歌って奏でるヘタリア)》 특전 CD 수록곡.
  • 〈악마를 부를 것 같은 영국의 노래 (悪魔をよびそうなイギリスのうた)〉
    • 노래: 영국 (스기야마 노리아키)
    • 음악 CD 《애니메이션 〈헤타리아 Axis Powers〉 주제가 맥시 CD 〈깃발을 흔드는 퍼레이드 (はたふってパレード)〉》에 수록.
  • 〈아이슬란드에서 사랑을 담아 (アイスランドより愛をこめて)〉
    • 노래: 아이슬란드 (아사쿠라 아유무), 퍼핀 (오노사카 마사야)
    • DVD 애니메이션 〈은막 헤타리아 (銀幕ヘタリア)〉 프리미엄판 특전 비매품 보컬 CD 수록곡.
  • 〈당근과 채찍 (アメとムチ)〉
    • 노래: 우크라이나 (마스다 유키), 벨라루스 (다카노 우라라)
    • DVD 애니메이션 〈은막 헤타리아 (銀幕ヘタリア)〉 애니메이트 한정판 특전 비매품 보컬 CD 수록곡.

대한민국 캐릭터와 관련된 논쟁[편집]

헤타리아의 대한민국 캐릭터의 복장이 한복이 아닌 이상한 옷차림을 하고 있으며 일장기(일본의 국기)를 갖고 다니거나 옷을 만들어 입힌다, 미국에 의존하며 일본을 무조건 따라한다, 중국을 "형님"이라고 부른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논쟁의 대상이 되었다. 특히 대한민국이 일본의 가슴을 만지는 행위가 "대한민국이 독도를 강제로 차지하고 있다"는 일본의 주장을 상징화한 것이라는 해석이 있다. 그러나 이 해석은 근거가 없는 루머로 밝혀졌다. 또 대한민국이 시도 때도 없이 "우리나라 만세"를 외치거나 무엇이든지 한국이 기원이라는 억지 주장을 하는 사람으로 묘사되어 있어 누리꾼을 중심으로 다음 아고라에서 방송 중지 서명 운동을 진행했으며 대한민국 언론은 이를 주요 기사로 다루었다. 언론에서 보도한 내용의 상당 부분은 사실과 다르며 실제로 대부분은 루머인 것으로 밝혀졌다.[2][3][4] 이 논쟁은 대한민국 국회 독도영토수호대책특별위원회에서도 토론이 이루어졌다.[5] 이와 관련하여 키즈스테이션 측은 “대한민국에서의 비판은 몰랐다. 애니메이션판에는 대한민국 캐릭터가 등장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6][7] 이후에도 대한민국 네티즌의 서명 운동과 방송 중지 요청이 계속 이어지자 2009년 1월 16일 키즈스테이션은 자세한 사항을 밝히지 않은 채 제반의 사정을 이유로 헤타리아를 방송하지 않기로 했고[8][9] 헤타리아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대한민국 캐릭터 자체가 아예 없어졌다.

영화[편집]

은막(銀幕) 헤타리아 Axis Powers(ヘタリア Axis Powers) Paint it, White (하얗게 칠하라!(白くぬれ!))》는 2010년 6월 5일 일본에서 개봉된 애니메이션 영화이다. 전국 10개 극장에서 로드 쇼가 열렸으며 상영 시간은 1시간 20분이다. 소규모로 개봉된 영화임에도 피아(ぴあ) 첫 날(初日) 만족도 랭킹(피아 영화 생활 조사(ぴあ映画生活調べ))에서 만족도 87.8점을 받았을 정도로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전체 순위에서 5위를 기록했다고 한다.

제작진

  • 감독: 보브 시로하타
  • 각본: 히라미쓰 다쿠야
  • 캐릭터 디자인: 가난 마사아키
  • 음악: 코닛슈
  • 애니메이션 프로듀서: 마쓰다 게이이치
  • 애니메이션 제작: 스튜디오 딘
  • 배급: 프런티어웍스/무빅

주제가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원래 국명 다음에는 조사 "~에"를 써야 하지만, 이 작품에서는 나라와 지역을 의인화하였기 때문에 조사 "~에게"를 사용하였다.
  2. 우리 민족을 모욕하는 헤타리아 방영을 중단하라 (다음 아고라 청원)
  3. 조민선. "한국비하 日 애니 '헤타리아' 내용은…", 《해럴드경제》, 2009년 1월 12일 작성.
  4. 이상수, 장혜정. "일본 애니메이션, 한국 비하 논란", 《조선일보》, 2009년 1월 12일 작성.
  5. "일본 만화 '헤타리아', '범죄행위'", 《MBC 뉴스》.
  6. 이혜림. ""애니 '헤타리아'엔 한국 캐릭터 등장안해"", 《스타뉴스》, 2009년 1월 13일 작성.
  7. 김상기. "日 애니 '헤타리아' 한국 캐릭터 없다", 《국민일보》, 2009년 1월 13일 작성. 2009년 1월 13일 확인.
  8. 〈헤타리아 Axis Powers〉의 방송에 대해. 키즈스테이션. 2009년 1월 23일에 확인.
  9. 이홍기. "日 한국비하 애니메이션 방영 취소", 《연합뉴스》, 2009년 1월 16일 작성.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