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피에르 미클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피에르 미클롱 해외공동체
Collectivité territoriale de Saint-Pierre-et-Miquelon
Flag of Saint-Pierre and Miquelon.svg Saint-Pierre and Miquelon coa.gif
국기 국장
표어 A mare labor
국가 생피에르 미클롱의 국가
LocationSaint-PierreAndMiquelon.png
수도 생피에르 46°47′N 56°12′W
정치
공용어 프랑스어
정부 형태 자치 공화국
국가 수반 알베르 뒤퓌
역사
자치령  
1985년부터 자치령
지리
면적 242km²
내수면 비율 0.0%
시간대 UTC (UTC-3)
DST UTC - 3
인구
2005년 조사 7,012명
인구 밀도 26명/km²
경제
GDP(PPP) 2005년 어림값
 • 전체 $48.3백만 (225위)
통화 유로 (EUR)
기타
ISO 3166-1 666, PM, SPM
도메인 .pm
국제 전화 +508

생피에르 미클롱(프랑스어: Saint-Pierre-et-Miquelon, 문화어: 쌩 삐에르 미끌롱)은 캐나다뉴펀들랜드 섬 남쪽의 여러 섬으로 이루어진 프랑스의 해외 공동체(collectivité d'outre-mer)이다. 프랑스의 옛 식민지인 누벨프랑스 중 남아있는 유일한 곳이다. 수도는 생피에르이다.

지리[편집]

생피에르 섬과 미클롱 섬을 포함하여 8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생피에르 섬은 26㎢, 미클롱 섬은 216㎢이다. 생피에르 미클롱의 총면적은 242㎢, 해안선의 총연장(總延長)은 120km이다.

기후[편집]

기후는 습하고 바람이 많다. 겨울은 혹독하고 길다. 과 초여름에는 안개가 많이 끼고 서늘하다. 늦여름과 초가을에는 대체로 맑다.

역사[편집]

캐나다의 지배권을 둘러싸고 충돌해오던 영국프랑스의 항쟁의 결과, 프랑스가 패배하였고, 북아메리카에서 유일하게 프랑스령이 된 섬이다. 미국 독립전쟁을 프랑스가 지원한 데 반감을 품은 영국이 이 섬을 다시 점령했고, 1815년 나폴레옹 전쟁이 끝나고서야 프랑스의 소유임이 다시 확정되었다.

제 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고 1940년 프랑스 본국이 점령되자, 이 섬은 비시 정부의 영역이 되었다가 이듬해 자유 프랑스군이 탈환하였다. 1975년에 해외영토(Territoires d'outre-mer, TOM)에서 해외현(Départements d'outre-mer, DOM)으로 승격하고, 1985년에는 특별자치체(collectivité territoriale à statut particulier), 2003년에는 해외준현(海外準縣)이 되었다.

인구[편집]

생피에르 미클롱의 인구는 2006년의 인구조사(人口照査) 결과 6,125명이다. 5,509명이 생피에르에, 615명은 미클롱-랑글라드에 산다(모두 미클롱에 거주. 랑글라드 섬에는 거주하지 않는다). 랑글라드 섬은 생피에르에서 휴양하러 오는 사람들 때문에 여름철에는 인구가 1천 명까지 늘어난다.

주민 대부분은 프랑스계 백인(바스크인, 브르타뉴인, 노르만인 포함) 및 프랑스계 캐나다인의 후손이다. 프랑스의 다른 해외주 및 해외영토에서 온 사람들의 후손도 있다. 공용어는 프랑스어, 종교는 가톨릭이 대다수이다.

문화[편집]

생피에르 미클롱에는 4곳의 라디오 방송국이 있으며, 모두 FM 라디오 방송이다(마지막 AM 방송국은 2004년에 FM으로 전환). 전화(電話)와 텔레비전 연결은 북아메리카유럽과의 위성통신망을 통해 연결되어 있다. 또한 생피에르 미클롱에서는 3곳의 텔레비전 방송을 볼 수 있다.

쓰이는 통화[편집]

유로화가 공식적이지만 캐나다가 이웃 나라이라 캐나다 달러가 많이 쓰인다.

출신 유명인[편집]

바깥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