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지구과학 관련 문서
날씨
 
계절
사계절
온대 열대 건기
여름
가을 우기
겨울
폭풍

뇌우 · 토네이도
열대 저기압 · 온대 저기압
겨울 폭풍 · 블리자드
황사 · 모래 폭풍
태풍

강수

안개 ·  ·  · 우박

기상학

기상 · 기후 · 일기예보
쾨펜의 기후 구분

v  d  e  h

여름온대 지방의 네 계절 중 하나이다. 하계(夏季), 하기(夏期), 하절(夏節), 여름철이라고도 한다. 기상학에서는 북반구6월, 7월, 8월의 석달, 남반구12월, 1월, 2월을 여름이라 한다. 천문학에서는 하지(북반구의 경우 약 6월 21일 경)에서 추분(약 9월 23일 경)까지를 여름이라 한다. 절기로는 입하(5월 5일 경)에서 입추(8월 8일 경)까지를 여름이라 한다. 여름날은 하일(夏日)이라고 하며, 여름철의 90일 동안은 구하(九夏)라고 한다. 여름에는 일광시간 절약을 위해서 대부분의 나라에서 일광 절약 시간제(서머 타임제)를 실시하고 있다. 기상학에서는 9일간 일평균 기온의 평균값이 20도 이상으로 올라간 후 다시 떨어지지 않은 첫날을 여름의 시작일로 정의한다.[1] 이 기준으로 서울 지역 10년 단위 평균 여름 길이를 보면 1921년~1930년 101일, 1971년~1980년 105일, 2001년~2010년은 121일 등이다.[2] 하지만 최근에는 지구온난화로 온도가 갈수록 높아지면서 가을 ,겨울이 짧아지고 있다.

다른 이름[편집]

음력 5월, 곧 여름을 달리 부르는 말로 주하(朱夏)가 있으며, 곧 여름이 되어 번창한다는 뜻의 주명(朱明)으로도 부른다. 이 밖에도 매월(梅月), 훈풍(薰風), 하오(夏五), 포월(蒲月), 중하(仲夏), 주양(朱陽), 조염(早炎), 유화(榴花), 유열(榴烈), 유빈(蕤賓), 오월(午月), 순화(鶉火), 명조(鳴蜩), 매하(梅夏), 매천(梅天), 매우(梅雨), 구월(姤月), 고월(皐月), 매자우(梅子雨), 매림(梅林), 화풍(和風)이라고도 한다.

사진[편집]

출처[편집]

  1. 오늘의 세상 꽃 피고 따뜻하니 봄인가… 기상청 "공식 봄은 아직…"
  2. 재미있는 과학 봄이 짧아졌다고? 봄은 그대로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