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기상 현상 중의 하나인 구름(적란운)

기상(氣象)은 강수, 바람, 구름대기 중에서 일어나는 각종 현상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대기 현상과는 달리 태풍, 구름 등의 대규모 현상도 포함한다. 주어진 시간 동안의 대기의 상태를 의미하는 일기날씨와 같은 의미로 쓰이기도 하나, 정확한 뜻은 다르다. 최근에는 다른 행성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지구 외의 천체의 대기도 기상의 범주에 포함하게 되었지만, 기상이라고 하면 보통 지구 내의 기상을 의미한다.

지구의 대기는 1000km 이상까지 존재하고 있어 어디까지를 대기로 보는가에 따라 기상의 범위가 달라지게 되지만, 일반적으로 구름, 강수 등의 대부분의 기상 현상은 대기의 가장 하층인 대류권에서 일어난다.

기상의 관측은 높이에 따라 지상에서는 우량계, 적설계, 레이더 등을 이용하며, 고층에서는 인공위성, 라디오존데 등을 이용한다.

기상 현상의 분류[편집]

세계기상기구는 기상 현상을 기상 관측에 따라 4가지로 나눈다.

  • 대기 중의 먼지 현상 : 대기 중에서 이나 얼음 입자가 거의 없는 고체 입자들이 정지, 또는 이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황사, 연무, 연기 등이 있다.
무지개

기상 관측[편집]

기상 관측(氣象觀測)은 대기 중의 기온, 기압 등의 기상 요소를 측정하고 강수, 구름 등 기상 현상을 관측하는 것을 말한다. 기상 관측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지구 내에서의 관측을 뜻한다. 대기는 그 넓이나 높이가 방대하기 때문에 여러 장소에서의 관측이 필요하다. 이에, 높이에 따라 지면·고층·초고층 기상 관측으로, 장소에 따라 지상·해상·산악 기상 관측 등으로 나뉜다. 또한 특수한 목적을 위한 관측으로서 농업·항공·수문 기상 관측 등이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