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쌍무지개
미국, 알래스카
무지개 색의 도식화

무지개(문화어: 색동다리)는 하늘에 보이는 호(弧)를 이루는 띠를 말한다. 색 경계가 분명하지 않아 각 문화권마다 색의 개수가 다르게 인식되기도 한다.

대부분 지표로부터 하늘에 걸쳐서 나타나는 반원형 고리로 나타난다. 공기 중에 떠 있는 수많은 물방울에 햇빛이나 달빛이 닿아 물방울 안에서 굴절과 반사가 일어날 때, 물방울이 프리즘과 같은 작용을 하여 분산 현상이 발생하여 나타나는 현상이다.

보통 뜨는 무지개는 1차 무지개로, 숫무지개라고도 불린다. 태양과 관측자를 연결하는 선을 연장한 방향을 중심으로 시반경 40~42°로 나타나며, 안쪽이 보라색, 바깥쪽이 빨간색으로 배열된 햇빛 스펙트럼이다. 2차 무지개는 암무지개라고도 불린다. 시반경 50~53°로 나타나며, 빗방울 안에서 빛이 굴절과 두 번 반사가 일어날 때 만들어진다. 무지개 색 배열은 안쪽에 있는 무지개는 1차 무지개와 색 배열이 같지만 바깥쪽에 있는 무지개 색 배열은 안쪽이 빨간색, 바깥쪽이 보라색으로 1차 무지개와 달리 반대 색상 배열로 나타난다. 1차 무지개와 2차 무지개가 함께 뜬 것을 묶어 쌍무지개라고 부른다. 3차 무지개는 보통 구름에서 관찰되기 때문에 채운(Rainbow cloud)이라고 불린다. 태양 방향으로 시반경 38~42°로 나타나며, 빗방울 안에서 빛이 굴절과 세 번 반사가 일어날 때 만들어진다. 색 배열은 2차 무지개와 같이 안쪽(태양쪽)이 붉은 색이고, 바깥쪽이 보라색이다.

색의 암기법[편집]

무지개 색과 그 순서를 암기하는 방법은 많으며 보통 각 색의 첫 글자를 따서 외운다.

영어권[편집]

영어권에서는 무지개의 색을 빨강 - 주황 - 노랑 - 초록 - 파랑 - 남색 - 보라의 순으로 보며, Roy G. Biv를 이용해서 외운다. 이는 Red, Orange, Yellow, Green, Blue, Indigo, Violet의 첫글자를 따온 것을 사람 이름처럼 한 것이다

갤러리[편집]

같이 보기[편집]

  • 브로켄 현상 - 구름 위를 나는 비행기나 구름 위로 삐져나온 높은 산 등에서 볼 수 있는 무지개는 이에 의한 것으로, 통상의 무지개와는 원리가 다르다.
  • 채운 - 구름에 나타나는 무지개
  • 달무지개 - 달빛에 의해 나타나는 무지개
  • 무리 - 해무리와 달무리. 고층운의 육각빙정에 의해 분산되어 원형으로 만들어지는 광학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