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동음이의어 문서

이 페이지는 위키백과의 중요한 정책 및 지침 또는 문서이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는 소프트웨어의 특성 때문에 제목 하나에 글 하나만 쓸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같은 제목을 가지는 글이 여러 개 필요한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관’이라는 제목에는 증기기관과 같은 기계에 대한 내용이 들어갈 수도 있고, 정부기관과 같은 조직에 대한 내용이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각각의 동음이의 문서들의 제목을 구별하기 쉽게 동음이의어 표시를 해야 합니다.

동음이의어 문서

동음이의어 문서에는 {{동음이의}} 틀을 달아 줍니다. 그러면 그 문서에 자동으로 동음이의어 문서 분류가 붙습니다. 만약 동명이인 문서일 경우 {{동명이인}}을 달아 줍니다. 만약 동음이의 분류가 존재한다면 {{분류 동음이의}}를 달아 줍니다.(예시: 분류:해석학)

주 문서의 이름

한 제목으로 여러 문서가 있으면 그 제목을 동음이의어 문서로 만들어주고, 다른 문서들에는 제목 뒤에 한 칸을 띄우고 괄호 안에 알맞은 설명을 써 줍니다. 또는 원래 제목과 중복되지 않는 다른 제목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문서의 제목이 어떤 한 의미로 월등히 많이 쓰이거나 상대적으로 중요하다고 여겨진다면, 그 문서의 제목을 기본으로 하되 동음이의어 문서는 제목 뒤에 (동음이의)를 붙여 줍니다.

이때에는 주 문서에 {{다른 뜻}} 틀을 달아 주면, 문서에 자동으로 동음이의어 문서에 대한 링크가 만들어집니다.

단순히 동음이의어 문서에 대한 링크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다른 뜻 설명}}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괄호 안의 정보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사용 중인 괄호 안의 정보로는 연도, 직업, 관직, 지역, 매체, 인명 등이 있습니다.

  • 괄호 안의 정보는 알아볼 수 있는 한도 내에서 간결하게 적어야 합니다.
  • 괄호 안의 정보는 기본적으로 하나만 넣습니다. 한차례 구분해도 중복이 발생하거나, 하나만으로 구분이 불가능할 경우에만 괄호 안의 정보를 추가로 넣습니다. 3개 이상의 괄호 안의 정보는 자제해 주세요.
    • 예: 신데렐라는 총 다섯 편의 영화가 있습니다. 이때 '영화'라고만 괄호 안의 정보를 붙이면 5개 문서만큼 중복이 발생하므로, 신데렐라 (1950년 영화)처럼 연도를 붙여줍니다. 하지만 신데렐라라는 이름의 드라마는 하나뿐이므로 신데렐라 (드라마)라고만 붙여줍니다.
  • 동명이인 문서의 괄호 안의 정보가 년도+직업 형태라면 ~년생 직업 방식으로 적습니다.
  • 글자 외 문장부호는 따로 넣지 않습니다. 쉼표는 사용하지 않으며, 연도·기간을 표시해야 할 경우에는 물결표(~)를 사용합니다.

동음이의어 문서로 가는 링크를 고치기

동음이의어 문서를 만들 때 링크를 고치지 않는다면 동음이의로 문서가 갈라지기 전보다 더 나쁜 상황이 발생하므로 꼭 고쳐야 합니다.

동음이의어 문서를 만들기 전에 ‘링크된 문서’를 클릭해서 해당 문서로 링크된 문서를 찾으십시오. 동음이의로 문서를 가르기 전에 그 링크들이 괜찮을지 확인하십시오.

이 작업은 손이 많이 가므로 을 이용한다면 조금 더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