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위키백과에 대한 오해

이 페이지는 위키백과의 중요한 정책 및 지침 또는 문서이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는 온라인 백과사전이며, 또한 온라인 백과사전을 만드는 사람들의 온라인 공동체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양식

위키백과는 사전적 의미의 인쇄된 백과사전이 아닙니다

위키백과는 종이로 인쇄된 백과사전이 아니라 디지털 백과사전 프로젝트입니다. 검증 가능성과 이 페이지에 제시된 다른 사항 외에 위키백과가 다룰 수 있는 주제의 수나 내용의 총량에는 실질적인 제한이 없습니다. 하지만 "기술적으로 할 수 있는 것"과 "실제로 허용되는 것"은 분명히 다릅니다. 이는 아래의 백과다운 내용 문단에서 다루겠습니다. 따라서 이 정책은 내용 추가를 위한 프리 패스권이 아닙니다. 문서는 반드시 적절한 내용 관련 정책 (특히 다섯 원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문서 크기를 너무 크지도 않게 둬야 위키백과의 접근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전화 인터넷 접속자모바일 브라우저 독자들에게 문서의 크기는 페이지 다운로드 시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요(영어판의 문서 크기 관련 문서 참조). 주제가 점차 불어날수록 글을 쪼개고 알맞은 요약글을 남기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Wikipedia:Summary style). 몇몇 주제는 인쇄된 백과사전에서도 다루어지긴 하지만 위키백과에서는 더 많은 정보를 포괄하고 더 많은 외부 링크를 제공하며 더 빠른 속도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백과다운 내용

위키백과는 모든 걸 집어넣는 잡학사전이 아닙니다. 단순히 정보를 모아 놓는다고 백과사전이 되지는 않습니다. 어떤 정보가 사실이라고 해서, 또는 유용하다고 해서 꼭 백과사전에 실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위키백과 문서는 세세한 모든 걸 그냥 모아둔 집합이 아니며 문서의 주제에 관한 분야의 지식을 요약한 글이어야 합니다. 확인 가능하고 출처가 명시된 내용은 제각기 적절한 비중으로 다루어야 합니다. 일부 분야에서 논쟁이 있을수도 있지만, 총의에 따라 위키백과가 아닌 것의 좋은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각 문단에서 제시하는 사례는 발생할 수 있는 오해 요소를 모두 나열한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위키백과는 낱말 사전이 아닙니다

위키백과는 단순한 낱말 및 그 용례 사전이나 전문 용어 뜻풀이 사전이 아닙니다. 위키백과의 문서는 아래에 제시된 것들과는 다릅니다.

  1. 사전적 정의 (定意): 위키백과의 문서는 단순히 낱말의 사전적 정의 싣는 국어 사전이 아닙니다. 이 말은 위키백과 내에서 '단어' 문서를 작성할 수 없다는 뜻이 아니라, 문서가 원론적 정의만을 담는 것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는 의미입니다. 즉, 문서에 정의 그 이상의 다양한 내용을 폭넓게 담을 수 있도록 확장해야 합니다. 간혹 행성의 정의처럼 '정의' 그 자체에 백과사전적 가치가 있는 경우 문서로 생성되기도 합니다.
  2. 단어사전: 백과사전의 문서는 사람, 집단, 개념, 장소, 사물, 사건사고 등을 상세히 설명하는 글입니다. 간혹 단어나 구절 자체가 백과사전의 주제가 되기도 합니다 (예: 내려갈 팀은 내려간다, 트루시니스, 불혹 등). 그러나 이러한 경우, 문서 내에 해당 문구의 단순 정의 이상의 내용이 들어가거나 사용 사례가 제시되어야 합니다. 2와 같은 숫자 문서의 경우, 그 숫자의 수학적, 문화적 중요성이 입증되면 별도 문서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3. 용어, 속어 및 사투리 설명서: 위키백과는 제주어, 오사카 사투리, 또는 리트와 같은 언어, 방언, 또는 속어의 유형을 가르치는 곳이 아닙니다. 다만 그런 언어나 방언이 무엇인지 설명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지침은 위키백과는 "설명서, 안내서, 책 또는 과학저널이 아닙니다" 문단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단어사전 자매 프로젝트로 위키책위키낱말사전이 있습니다. 위키백과에 올라온 문서 가운데 위키낱말사전이나 위키책으로 옮겨야 할 것이 있다면, 위키 문서 내보내기/들여오기 페이지의 도움말을 참고하세요.

위키백과는 개인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는 곳이 아닙니다

위키백과는 당신 자신의 생각이나 분석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며, 기존에 전혀 알려져 있지 않았던 새로운 정보를 출판하는 곳도 아닙니다. 독자 연구 금지 정책을 읽어 보시고, 위키백과를 어떤 방식으로든 다음 용도로 사용하지 마세요.

  1. 독자 연구: 본인의 새로운 이론이나 해석, 독창적인 생각, 용어의 새로운 정의나 신조어 도입 행위 등을 하면 안 됩니다. 당신 혼자서 어떤 주제에 대해 연구를 끝냈다면 연구 결과를 전문가의 검수를 받은 저널이나, 권위있는 온라인 매체 및 인쇄본 등의 경로로 출판해야 합니다. 당신의 연구가 그런 경로를 통해 출판되고 공인받게 된다면 위키백과에서 다룰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물이 검증되었고, 해당 편집자만의 의견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인용하여 소개해야 합니다.
  2. 개인 발명품: 당신 혹은 당신의 친구가 '꽁기꽁기하다'라는 단어나, 새로운 술 게임, 혹은 새로운 형태의 춤 동작 등등을 고안했다면, 여러 독립된 신뢰할 수 있는 2차 출처에서 설명하기 전까지는 새로운 창작물이 등재 기준을 충족하지 않은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위키백과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진 것들을 위한 곳이 아닙니다.
  3. 개인 논평: 즉, 주제에 대해 다른 전문가의 의견이 아닌 당신 자신의 특정한 감정을 서술하면 안된다는 것을 말합니다. 위키백과는 집단 지성을 구현하기 위한 것이지, 개인적인 의견을 인류의 지식으로 포장하는 수단이 아닙니다. 어떤 개인의 의견이 충분히 논의할 가치가 있는 특수한 경우라도,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작성하도록 하세요. 위키백과 관련 화제에 대한 개인 논평은 사용자 문서나 메타위키, 혹은 사랑방과 같이 의견을 공유하는 곳에 작성해 주세요.
  4. 토론장/공론장: 위키백과 문서 내에서는 백과사전을 작성하는 것에만 집중해 주세요. 다른 위키백과 사용자들과 위키백과에 관련된 주제로 이야기하려면 해당 사용자들의 사용자 문서 토론 페이지나 사랑방 등 토론을 위해 만들어진 장소를 이용하시고, 위키백과의 문서에 관련된 문제를 이야기할 때는 그 문서에 딸린 토론 문서를 이용하세요. 문서 본문에는 내용에 관한 의견을 넣지 마세요. 또한 토론 문서는 위키백과의 문서를 다듬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지, 본문이 다루는 주제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을 토론하는 페이지가 아니며 그 주제에 대해서 질문을 받는 곳도 아닙니다. 또한 토론 문서의 목적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되는 발언들은 토론 문서에 관한 지침에 따라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특정 주제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질문방을 이용하세요. 위키백과 사용자들과 일상적인 이야기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IRC카카오톡 대화방과 같은 곳을 이용하세요.

위키백과는 광고를 하는 곳이 아닙니다

위키백과의 모든 문서는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시각에 따라 써야 합니다. 즉 위키백과는 자기가 하고 싶은 말만을 쓰거나 광고, 홍보를 하는 장소가 아닙니다. 이 말은 문서 외에도 계정 이름, 파일, 토론란, 사용자 문서 및 그 하위문서 등 모든 곳에 해당합니다. 위키백과 어느 곳이든 올라가는 내용을 다음 용도로 작성하지 마세요.

  1. 홍보, 선전, 대변: 이에는 상업 광고 말고도 정치, 과학, 종교, 국가, 스포츠, 사회적 이슈 등등 모든 것이 해당됩니다. 그러한 것에 대해 설명하는 글은 어디까지나 중립적인 시각에 따라 조심스럽게 작성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주장을 남에게 설득시키는 목적이시라면 블로그를 시작하거나 인터넷 커뮤니티로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2. 논평: 정치나 시사 같은 민감한 주제에서는 사람들이 관심이 쏠리고 '논설의 유혹'에 빠지기도 하지만, 위키백과는 웅변 무대가 아닙니다. 시사나 현재 일어난 사건 같은 문서에서는 더더욱 균형을 맞춰 중립적 시각에 따라 글을 써야 하며, 편집자들도 '곧잘 의미없어지는 글'을 쓰려 해서는 안 됩니다. 비단 문서에서뿐 아니라 토론란에서도 '(문서 관련) 토론'이 아닌 '논설'을 해서는 안 됩니다.
  3. 스캔들/뜬소문 찌라시: 특히 연예계 신문이나 잡지에서 나오는 '논란', '스캔들', '가십성 내용'은 더더욱 그렇습니다. 생존 인물 관련 문서는 더더욱 엄격한 기준으로 글을 써야 합니다. 이를 지키지 못하면 그 사람의 사생활을 침해받거나 때로는 '논란'이라는 이름의 근거없는 공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명예훼손 등 개인에 피해를 주거나 법적인 문제를 일으킬 여지가 없어야 합니다. 또한 타인의 평판을 깎아내리거나 비난할 의도로 문서를 작성해서는 안 됩니다.
  4. 자기 홍보(PR): 위키백과에서 자기 자신 또는 자신이 참여한 프로젝트, 일 관련 문서를 작성하고 싶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정책과 지침에 부합해야만 가능하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여기에는 중립적 시각 정책 역시 포함되는데, 자기 자신 또는 관련된 이해당사자가 직접 쓴 내용은 중립을 지키기 어렵습니다. 또한 자비 출판한 출처를 인용하거나 링크를 거는 것 또한 금지됩니다. 위키백과:자신에 대한 이야기, 위키백과:문서 등재 기준, 위키백과:이해관계의 충돌을 참고하세요.
  5. 광고, 마케팅, 홍보: 특정 기업이나 제품에 관한 문서도 편향이나 과장 없이 중립적 시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모든 문서는 확인 가능한 독립된 제3자의 출처를 인용해 써야 하므로 보통 소규모 동아리나 지역 기업 문서는 작성이 불가능합니다. 위키백과의 문서는 특정 기업이나 조직의 홈페이지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장이 아니며 기업 문서의 권리도 그 기업이 가진 것도 아닙니다. 외부 링크의 경우에도 홍보성 문서의 경우에는 링크를 할 수 없습니다. 위키백과는 특정 조직과 제휴하거나 제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기업 및 단체의 문서 등재 기준에 관해서는 위키백과:문서 등재 기준 (회사 및 단체)를 참고하세요. 비상업적인 조직이라 하더라도 위키백과 내에서 특정 사건을 홍보하거나 공익광고를 할 순 없습니다. 또한 위키백과 내에서 어떠한 편집자이든 편집에 대한 급여, 대가를 받고 있다면 위키미디어 이용 약관에 따라 대가를 받고 있음을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

위키백과 내부 정책과 지침 관련 의견은 사용자 문서나 위키백과: 표제어 문서에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프로젝트의 현재 및 향후 운영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일반 문서의 토론 문서는 편집자가 주제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발표하는 공간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위키백과는 웹사이트의 주소를 모아 놓는 곳이 아닙니다

위키백과는 미러 사이트도, 링크 및 이미지 또는 미디어 파일 저장소도 아닙니다. 위키백과 문서는 아래 제시된 것들과는 다릅니다.

  1. 단순 외부 링크 목록 또는 인터넷 디렉토리: 문서의 외부 링크 문단에 내용 관련하여 유용한 링크 몇 개 추가하는 것이면 몰라도, 지나치면 문서 내용을 축소시키고 위키백과의 목적을 훼손할 수 있습니다. 특정 주제 관련하여 많은 팬사이트가 존재하는 경우, 대표적인 것 하나만 걸어두는 건 괜찮을 수도 있습니다. 위키백과:외부 링크를 참조하세요.
  2. 단순 내부 링크 목록: 여기에서 동음이의어 문서 및 문서의 주제를 탐색하고 찾아보는 데 도움이 되는 목록 문서는 제외됩니다. 목록 문서 규정에 대해서는 위키백과:목록 문서를 참조하세요.
  3. 단순 퍼블릭 도메인 또는 기타 자료 모음집: 가령 책 전문 또는 소스 코드, 역사적 문헌, 편지, 법률, 선언문 및 수정되지 않은 원래 문구와 함께 제시될 때만 유용한 기타 문헌자료의 원문 등을 말합니다. 1차 자료의 전체 복사본은 위키문헌에 실릴 수 있지만 위키백과에선 이 복사본을 통째로 넣을 순 없습니다. 1911년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같은 퍼블릭 도메인 자료를 사용해 적절하게 인용하면서 문서에 내용을 추가할 수는 있습니다 (위키백과:표절 참조).
  4. 첨부된 텍스트가 없는 사진 또는 미디어 파일 모음집: 사진을 넣고 싶다면 항목 관련 텍스트를 첨부하거나, 위키미디어 공용에 추가하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위키백과는 블로그, 웹 호스팅 서비스, SNS, 사이버 추모관이 아닙니다

위키백과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같은 SNS가 아닙니다. 위키백과에서는 자신의 웹사이트, 블로그, 위키, 이력서 또는 클라우드를 호스팅할 수 없습니다. 사용자 문서를 포함한 위키백과 항목에서 다음과 같이 행동해서는 안 됩니다.

  1. 개인 웹 페이지: 위키백과의 사용자 문서는 기본적으로 백과사전 작업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사용되어야 합니다. 개인 정보 게시는 일정 선까지는 허용되지만, 위키백과와 무관한 자료가 (예: 개인 이력서, 신변잡기) 대량으로 올라오면 이야기가 다릅니다. 사용자 문서의 목적은 인터넷 친목이나 장난이 아니라 효과적인 협업을 위한 기반을 제공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단, 예외적으로 위키백과를 어떤 식으로든 참조하는 유머 항목은 적절한 이름공간에 작성될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 문서 작성 시에는 표준 한국어를 사용하고, 인터넷 속어 등은 피해 주세요.
  2. 대화방: 위키백과의 토론 문서는 그 문서에 관련된 의견을 교환하기 위해 만들어진 문서입니다. 개인적인 이야기는 쓰지 말아 주세요. 다른 사용자와 대화를 하고 싶으면 이메일 기능이나 대화방을 사용해주세요.
  3. 파일 저장소: 백과사전 문서나 프로젝트 항목에 사용할 파일만 업로드해 주세요. 다른 것들은 삭제됩니다. 추가적으로 올릴 만한 자유 저작물 이미지가 있는 경우 위키미디어 공용에 업로드한 후 위키백과에 링크할 수 있습니다.
  4. 데이트 사이트: 위키백과에서 다른 사용자와 '특정 목적' 또는 성적 접촉을 전제로 한 교류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성적 지향이 어떻든 사용자 문서 내 과도한 표현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문서를 편집하면서 생기는 우정이라면 몰라도 말이죠.
  5. 사이버 추모관: 어떠한 주제이든 위키백과의 등재 기준을 충족시켜야 문서화될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죽은 친구, 친척, 지인, 또는 문서 등재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그 외의 사람들을 추모하는 공간이 아닙니다 (단, 일부 언어판에서는 사망한 위키백과 사용자들을 위한 추모 공간이 있다고도 하네요.).
  6. 그 외 위키백과와 무관한 내용: 위키백과와 관련 없는 것들은 저장해 두지 마세요 (사용자 문서 포함). 위키백과:사용자 문서#사용자 문서에 쓰면 안 되는 내용 참조.

단 한 페이지라도 당신 작업에 위키 기술을 사용하고 싶다면 여러 무료 및 상업용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Wiki 호스팅을 이용하거나, 서버에 위키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용자 문서는 당신 것이 아니라 위키백과의 일부입니다. 사용자 문서는 위키백과 사용자들 간의 협업을 더욱 쉽게 하기 위해 존재하지, 자기 홍보를 위한 곳이 아닙니다.

위키백과는 명부가 아닙니다

전화번호부?

위키백과는 위키백과 내부 조직용 또는 저명한 대상을 설명하기 위한 링크 목록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위키백과는 자체 콘텐츠의 색인이나 디렉토리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위키백과는 세상 모든 것의 이름을 기록하는 인명록, 카탈로그가 아닙니다. 위키백과 문서는 아래 제시된 것들과는 다릅니다.

  1. 관련성 낮은 항목 목록 또는 저장소: 가령 인용문, 경구 또는 사람(실존 또는 가상인물) 등을 말합니다. 인용문 목록은 저희 자매 프로젝트 위키인용집에 입력해 주세요. 물론 각 요소가 문서의 주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거나, 문서의 목록 항목에 유의하게 기여하여 저명해지는 경우, 문서 내에 목록을 작성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핵심 주제를 기반으로 한 작은 문서들의 병합 역시 허용됩니다. (위키백과:목록 문서 참조하세요)
  2. 족보 및 계보: 가족력은 저명한 주제에 대한 독자의 이해를 뒷받침하기 위해 적절한 경우에만 제시되어야 합니다.
  3. 전화번호부: 전화번호, 팩스 번호, 이메일 주소와 같은 연락처 정보는 백과사전적이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동음이의어 문서는 (예: 김철수) 김철수라는 이름의 모든 사람을 전부 적는 공간이 아닙니다 (등재 기준을 충족한 '김철수'들만 해당함).
  4. 디렉터리, 디렉터리 항목, 전자 프로그램 안내 또는 비즈니스 수행을 위한 리소스: 예를 들어 방송사 관련 문서에 곧 있을 주요 이벤트, 현재 프로모션, 현재 일정 또는 방송시간표 등의 목록을 작성해서는 안 됩니다. 주요 이벤트나 프로모션 언급, 또는 중요한 프로그램 목록 내지 일정 역사적으로 중요한 프로그램 목록과 일정에 대한 언급은 허용될 수 있지만요. 마찬가지로, 회사 관련 문서에는 회사의 모든 특허 출원 목록을 작성해서는 안 됩니다. 더 나아가 문서에 딸려 있는 토론 문서는 문서 자체를 토론하기 위한 곳이지, 문서의 대상을 취급하는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곳이 아닙니다.
  5. 상품 카탈로그: 제품 가격 등 정보는 출처가 존재하고, 작성해야 할 합당한 이유가 없는 이상 적지 않습니다. 주요 미디어 매체가 이러한 세부 사항에 대해 단순히 언급만 하지 않고, 맥락이 결부된 상세 설명을 제공할 경우 백과사전적인 중요성이 강조될 수 있습니다. 가격과 제품 가용성은 장소에 따라, 그리고 시간에 따라 매우 다양할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경쟁제품의 가격이나 다른 판매자나 소매 업체의 가격과 비교하기 위한 사이트가 아닙니다.
  6. 백과사전적이지 않은 교차 범주화: 'A회사/집단에 소속된 B민족' 등 교차 범주는 문화적 중요성이 입증되지 않는 경우, 문서 작성 근거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과잉 분류를 참조하세요.
  7. 맥락 없는 간단한 목록: 예를 들어, 비즈니스 제휴, 고객, 경쟁업체, 직원(CEO 및 이와 유사한 고위직 제외), 장비, 부동산, 사무실, 매장 위치, 제품 및 서비스, 후원자, 분과 및 관광 명소 목록 등이 있습니다. 문서 내 정보와 관련된 단일 항목에 대한 정보는 글로 풀어서 작성하세요. 더 넓은 맥락에서, 창작품 목록은 허용됩니다.

위키백과는 가이드북이 아닙니다

Antique book cover: Tested Crisco Recipes
요리하는 방법은 요리책에 나오죠. 하지만 백과사전은 아니에요!

위키백과는 백과사전식 문헌이지, 사용 설명서·가이드북·교과서가 아닙니다. 위키백과 문서는 아래 제시된 목록처럼 작성해서는 안 됩니다.

  1. 사용 설명서: 위키백과에서도 인물 및 장소·사물에 대해 서술하기는 합니다. 그렇다고 문서를 사용 설명서, 요리책, 고민 상담란(법학, 의학, 기타 등등) 또는 제안함처럼 읽어서는 안 됩니다 (게임 가이드, 레시피, 취급 설명서 역시 마찬가지). 백과사전에서는 인물·사물의 사용법 및 활용법을 서술할 뿐, 명령조로 지시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바움쿠헨 문서의 경우 케이크의 성분 및 재료를 서술하지, '설탕 한 큰술을 넣으시오' 처럼 만드는 법을 구체적으로 지시하지는 않습니다. 가이드북은 위키책에서 작성해 주세요.
  2. 여행 안내서: 파리 (프랑스) 문서에 에펠탑이나 루브르 박물관 같은 랜드마크를 언급한다고 해서 해당 문서에 주소·'강력 추천' 레스토랑 등을 작성해서는 안 됩니다. 위키백과는 호텔 및 식당 가이드, 여행기처럼 내용물을 재창조하는 곳이 아닙니다. 몇몇 저명한 장소는 포함 기준을 만족시키겠지만, 한 도시 문서에다 모든 여행 명소·레스토랑·호텔을 집어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여행 가이드북에서는 어떤 특정한 도시와 먼 곳에 떨어진 여행 명소도 언급하긴 하지만, 위키백과 문서 내에서는 오직 해당 도시 관련 장소만 목록에 올릴 수 있습니다. 여행 가이드북은 위키여행을 참조하세요.
  3. 게임 공략집: 콘솔/온라인 게임 관련 문서에는 대략적인 스토리 및 플레이어 캐릭터의 주요 행적·행위를 서술해야 합니다. 하지만 위키백과의 게임 문서를 초보자 가이드 및 특정 루트/엔딩 공략집처럼 쓰거나, 지나치게 상세한 정보를 나열(스킬 포인트, 적의 레벨 및 타입, 업적, 패치 내역, 캐릭터 조작법, 기타 등등)하는 건 자제해 주세요. 다만 그 정보들이 게임 자체 또는 해당 게임의 산업 내적인 의의를 이해하는 데 필요하다면 간략한 개요 정도는 서술해도 괜찮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키프로젝트 게임 편집지침을 참고하세요.
  4. 사이트 목록/포털: 위키백과는 특정 종류의 사이트들을 모아두기만 하는 곳이 아닙니다. 위키백과 문서에는 웹사이트의 성향 및 탄생, 제공 서비스뿐만 아니라, 해당 사이트의 성과, 영향 및 역사적 의의 역시 백과사전 양식에 맞춰 상세하게 제공해야 합니다. 앞서 말한 인터넷 정보 관련 새로운 이슈 및 사실은 발생 즉시 반영할 수 있어서, 최신 정보 갱신 속도가 자료 수집 시간을 한참 앞서 가기 때문입니다. 포털:요즘 화제도 참조하세요.
  5. 자주 묻는 질문: 문서 내에 자주 묻는 질문(FAQs) 목록을 만들지 마세요. 해당 정보는 일반적인 산문체로 적절한 문서에 기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6. 교과서 및 해설서: 위키백과는 백과사전이지 교과서가 아닙니다. 위키백과의 목적은 사실을 보여 주는 것이지, 주제를 가르치는 것이 아닙니다. 위키백과 문서를 교과서처럼 '유도 심문', 질문투(~ㄹ까?), '함께 해결하기' 같은 구조적 문제 해결 방식을 적용해 서술하는 것은 자제해 주세요. 단 이 말은 예시 자체를 쓰지 말라는 말은 아닙니다. 특히 '계도'가 아니라 '정보 제공'이 목적인 경우 문서 내에 서술할 수 있습니다.
  7. 과학 저널: 위키백과의 문서는 특정 분야에 정통한 독자만을 위한 글이 아닙니다. 문서의 도입부는 그 분야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도 이해할 수 있도록 간결하고 쉬운 낱말과 개념으로 서술되어야 합니다. 링크를 통해 그 개념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더라도, 그 링크를 따라갈 마음이 없는 (혹은 따라갈 수 없는) 독자를 위해 문서는 반드시 쉬운 말로 쓰여야 합니다. 너무 어려운 말로만 서술되어 독자가 단어의 의미를 추측하게 만들고, 문서에 쓰여진 글을 잘못 이해하도록 해서는 안 됩니다.
  8. 학술 용어집: 본문을 학자들만 읽는다고 가정해서는 안 됩니다. 위키백과의 문서는 평범한 사람들이 읽는다고 생각하고 써야 합니다. 문서의 제목은 가능한 학술적 전문 용어가 아닌 일반적으로 쓰이는 말로 정해야 합니다.
  9. 사례 연구: 대부분의 화제는 '조건 X'와 '조건 Y'의 관계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소 X'에서 벌어진 '사건 Y', '아이템 X'의 'Y 버전'처럼 서술할 수 있습니다. 두 변수의 상관관계가 중요한 문화 현상이거나 문서 등재 기준을 충족하는 유명한 화제라면 서로 붙여 놓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문서가 어떤 주제를 위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대한민국의 아이폰 출시(대한민국+아이폰)'라거나 '사막여우(사막+여우)'같은 것이 좋은 예입니다. 하지만 “중국의 사과나무”나 “흰 옷” 같이 두 주제를 그냥 붙여 놓기만 한다면 독자 연구 금지에 위배되기도 하며 백과사전에 알맞지 않은 문서입니다.

위키백과는 미래를 예측하는 공간이 아닙니다

Antique carnival poster: "Alexander Crystal-Seer: Knows, Sees, Tells All"
하지만 위키백과는 아니에요!

위키백과는 확인 불가능한 추측성 기사를 모아두는 곳이 아닙니다. 위키백과는 미래를 예측하지 않습니다. 예상되는 사건 관련 모든 기사는 확인 가능해야 하며, 사건이 이미 일어났다고 해도 그 주제가 충분히 광범위한 관심을 끌어야만 문서화될 가치가 있습니다. 출처가 확실한 경우, 향후 제안 및 프로젝트의 성공 전망, 또는 차후의 발전 양상에 대한 토론과 논쟁은 보고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그러나 편집자가 자신의 의견이나 분석을 삽입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전문 자료 또는 해당 분야에서 권위있는 집단이 공언한 예측, 추측 및 이론 등은 문서에 실릴 수도 있습니다만, 이 경우 편집자들은 비중이 적절히 배분되었는지 주의해야 합니다. 영화나 게임 등 미공개 작품 관련 문서에서는, 광고성 문구나 확인 안 된 루머 작성은 피해야 합니다 (위키백과:문서 등재 기준 (영화) 참조). 자세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예정 또는 예상되는 향후 이벤트는 이벤트가 저명하고, 일어날 것이 거의 확실한 경우에만 문서에 실려야 합니다. 아무리 저명한 행사라도 막판에 취소되거나 연기될 수 있기 때문에, 행사가 실제로 열리기 전까지 날짜는 확정하지 않습니다. 행사 준비가 아직 진행되지 않았다면, 그에 대한 예측이 충분히 기록되어야 합니다. 적절한 예로는 2028년 미국 대통령 선거2032년 하계 올림픽이 있습니다. 반면 2040년 미국 대통령 선거2048년 하계 올림픽은 부적절합니다. 저들은 확인 가능하거나 독자 연구가 아닌 내용을 전혀 쓸 수 없기 때문입니다. 확인되지 않는 추측성 스포츠 팀 라인업은 서술하면 안 됩니다. 확인되는 향후 이벤트 일정 작성은 적절할 수도 있습니다. 예외적으로, 미래에 일어날 수도 아닐 수도 있는 사안에 대한 문서도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다뤘다면 적절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우주의 종말처럼요.
  2. 향후 사건이나 발견 등 사전에 할당되어 있는 미리 결정된 목록이나 명칭 체계의 개별 항목은 항목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만 알려진 경우 단독문서화되기 부적절합니다. 가령 태풍의 이름 체계는 백과사전적이지만, 아직 일어나지 않은 태풍의 문서는 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해도 백과사전적이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예측 가능한 숫자 체계에서 형성된 단어 관련 문서(예: septenquinquagintillion, "10의 174제곱"이라는 뜻)도 신뢰할 수 있는 권위자/집단에 의해 정의되거나 실제로 사용되지 않는 한 백과사전적이지 않습니다. 일부 과학적 추정은 백과사전적인 것으로 간주될 수도 있습니다. 가령 실험실에서 단리(單離, 원소의 분리)되지 않았지만 IUPAC에 의해 기록된 원소가 그 예입니다.
  3. 독자 연구를 추정, 추측, 그리고 "향후의 역사"의 형태로 제시하는 문서는 부적절합니다. 비록 과학·문화적 규범은 계속해서 진전되어 왔지만, 그것을 예측하기 보다는 그 진전이 일어나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물론 저명한 예술 작품, 에세이, 또는 예측을 구체화하는 신뢰할 수 있는 연구 관련 문서는 작성되어 있고, 작성되어야 합니다. 가령 스타크래프트의 종족에 관한 문서는 적절하지만, "3차 세계대전의 참전국"에 관한 문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4. 현재 받아들여지고 있는 과학적 패러다임이 나중에 거부될 수도 있고, 이전에 부정확하다고 여겨졌던 가설이 간혹 과학계에 받아들여지지만, 위키백과는 그러한 예측을 시도해 보는 곳이 아닙니다.
  5. 위키백과는 제품 발표와 루머의 집합체가 아닙니다. 위키백과는 새로 공개된 제품의 최신 정보를 반영하지만, 제품 발표 정보만으로 구성된 짧은 문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제품에 대하여 백과사전적인 지식을 검증할 수 있을 때까지 제품 발표 건은 더 큰 화제 (예: 제작자, 제품 시리즈 또는 이전 제품 관련 문서)에 통합되어야 합니다.

위키백과는 신문이 아닙니다

사고 터지면 렉카처럼 일단 걸고 보자? 위키백과에선 안 돼요.

위키백과는 인쇄 자료가 아닙니다. 그 덕에 편집자들은 최신 사건과 그것에 관한 최신 정보를 마음껏 업데이트할 수도, 중요한 요즘 화제를 한 문서로 만들 수도 있지만, 확인 가능한 모든 사건이 모두 위키백과에 오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위키백과의 문서는 아래 제시된 것들과 상응하지 않습니다.

  1. 저널리즘: 위키백과는 사용자가 직접 취재한 신문 기사나 속보를 싣지 않습니다. 위키백과는 1차 자료가 아닙니다. 하지만 자매프로젝트인 위키문헌위키뉴스에서는 직접 취재한 1차 자료를 올리는 걸 권장합니다. 위키백과는 확인 가능한 정보를 토대로 역사적으로 중요한 최신 화제를 "백과사전식 문서"로 저장하는 곳입니다.
  2. 뉴스 보도: 위키백과는 사람이나 사건의 중요도가 얼마나 지속되는지를 고려합니다. 비록 백과사전적 주제에 쓰일 수 있는 뉴스 보도라 해도 기사화되는 사건 대부분이 위키백과에 추가하기에는 질적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공식발표, 스포츠, 타블로이드처럼 관례/일상적인 뉴스는 위키백과에 올릴 만한 잠재성이 없습니다. 특히 속보는 최근 사건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담고 있다 할지라도 다른 사건보다 특별하게 다뤄져서는 안 됩니다. 시기 적절한 뉴스거리는 위키백과대신 자매프로젝트인 위키뉴스에서 다뤄주시길 바랍니다. 더욱 자세한 것은 위키백과:문서 등재 기준을 참조하세요.
  3. 유명인 명단: 어떤 사건이 중요하게 간주되더라도 그것과 관련된 사람은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일시적인 사건 밖에 개인에 대한 뉴스가 없다면 전체 주제상 중요성에 비례해 그 사건에 대한 문서를 올리는 것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위키백과:생존 인물의 전기를 참조하세요.)

위키백과는 정보를 무분별하게 모으는 곳이 아닙니다

본 정책에서 말씀드렸듯이 사실이라는 것만으로는, 심지어는 검증할 수 있다고 해도, 백과사전에 실을 만한 가치가 있다고 자동으로 보증되는 것은 아닙니다. 위키백과의 문서는 아래 제시된 것들과는 다릅니다.

  1. 저작물의 요약/해설본: 위키백과의 모든 저작물(예술 작품, 소설, 비디오 게임, 다큐멘터리, 연구 서적 또는 논문, 종교서적) 관련 문서는 백과사전 서술 형식에 맞춰 작성합니다. 해당 문서에서는 개발/작성, 디자인, 평가/비평, 중요성, 저작물의 영향과 더불어 간략한 줄거리를 논합니다. 내용을 요약하는 방법은 영어판 편집 지침(소설)#줄거리 작성 문단을 참조하세요.
  2. 노래 가사 데이터베이스: 1922년 이후에 발매된 대부분의 노래 가사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따라서, 노래 가사의 인용은 최소한으로 한정되어야 하며, 가사의 내용을 직접 설명할 필요가 있거나 가사의 스타일을 묘사할 필요성이 있을 경우에만 가사를 인용해야 합니다. 저작권이 소멸된 노래에 대한 문서를 만들 때에는 문서가 오로지 노래 가사만을 담고 있으면 안되고(이런 문서를 실으려면 위키문헌을 이용해 주세요), 노래의 저작자와 발표 일시, 사회적인 영향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저작권이 소멸된 노래 가사 또한 문서 전체의 길이에 비추어 인용의 길이가 너무 길지 않도록 인용되어야 하며, 그 목적 또한 가사에 대한 논의나 스타일 묘사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여야 합니다. 가사 전체에 대한 인용은 위키문헌에 올려진 내용을 링크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노래 가사가 인용된 사이트를 링크하고 싶을 때, 그 사이트가 가사를 배포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다는 게 확실하지 않으면 절대로 그 사이트를 링크하지 마세요. 자세한 내용은 위키백과:1차 자료를 전부 복사해 오지 마세요 (영어판)를 참조하세요.
  3. 의미없고 장황한 통계 수치 목록: 지나치게 방대하고 길다란 통계 목록은 독자들을 혼란스럽게 하며, 문서가 난잡하고 읽기 힘들다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문서에 통계 목록을 실을 때에는 반드시 일반 독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맥락에서 인용되어야 하고, 통계 수치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는 대목이 있어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긴 자료 목록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표를 사용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예: 대한민국 제17대 대통령 선거)

위키백과는 검열을 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에는 어떤 독자에겐 불쾌하거나 모욕적으로 느껴질 만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문서와 이미지 자료가 항상 모든 독자들에게 받아들여지도록 쓰이거나, 일반적인 사회적·종교적 규범을 지키리라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모두가 문서를 편집할 수 있고 내용도 순식간에 변하기 때문에, 부적절한 요소는 제거되기 전에는 문서에 그대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확실히 부적절한 것(혐오감을 줄 수 있는 쇼크 사이트로 연결되는 부적절한 링크, 명백한 반달리즘 따위)은 즉시 지워집니다. 위키백과의 살아 있는 인물의 전기 정책이나 또 다른 위키백과의 정책과 지침 (특히 중립적 시각)이나 위키백과의 메인 서버가 있는 미국 플로리다 주의 연방법에 어긋난다고 판단되는 것들도 마찬가지로 제거됩니다.

하지만 일부 문서에는 그것의 내용과 관련된 어떤 사람들에게 부적절하게 비칠 만한 글, 이미지, 링크가 있기도 합니다. 잠재적으로 논란이 될 만한 내용에 대한 토론에서는 '그것이 얼마나 불쾌한지'가 아니라 '그것이 문서에 실리기에 적절하냐'를 따져야 합니다. 그 밖에 '보기 싫어서'는 대체로 내용을 지울 타당한 이유는 되지 못합니다. 위키백과:불쾌한 자료 지침은 논란이 될 불쾌한 내용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위키백과는 절대로 특정 단체가 온라인에 게시한, 그들이 금지하는 정보에 대한 내부 규칙을 근거로 내용을 지우지 않습니다. 위키백과는 특정 단체·협회 (조합)·종교의 구성원들이 다뤄서는 안 되는 이름이나 이미지에 대한 어떠한 규칙도 적용하지 않습니다(위키백과:종교 문서와 중립성을 참조하세요.). 위키백과는 어느 기관에도 속하지 않으니까요.

공동체

토론이나 사용자 문서, 사랑방 등의 공간에서는 이런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위키백과는 싸움터가 아닙니다

위키백과는 사용자 간의 갈등을 조장하고, 이념 논쟁을 펼치거나, 선입견, 반감, 혐오감 같은 개인적인 악감정을 드러내는 곳이 아닙니다. 사용자 사이의 개인적인 갈등 조장은 위키백과의 정책과 목표에 합치하지 않습니다. 토론에서 싸움을 피하는 것 외에도, 의견이 불일치할 때 정책을 일방적으로 수정하여 당신의 입장을 진전시키려 하지 마세요.

위키백과 사용자는 당신의 태도나 이념, 생각이 다를 수 있습니다. 당신과 입장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그 사용자를 비난하거나, 괴롭히거나, 협박하지 마세요. 어떤 사용자가 무례하거나, 비협조적이거나, 모욕적인 행동을 하거나, 심지어 당신을 괴롭히거나 위협한다고 해도, 그에 맞서 똑같이 행동하는 것이 정당화되지는 않습니다. 객관적 사실에 대해서 말하려 노력하고, 부적절한 답변 혹은 그러한 답변을 일삼는 사용자는 무시해도 좋습니다. 필요하다면 교양없는 태도에 대하여 당신의 생각을 넌지시 알려 주거나, 당신이 생각하는 논쟁의 주안점을 환기시켜 주는 것도 좋습니다. 갈등이 계속 당신을 괴롭히면 위키백과의 절차적 중재 과정을 통해 해결하세요. 중재위원회는 논쟁 중인 사용자 사이에서 의견 대립을 조정하고 중재안을 제시할 것입니다.

규모가 큰 분쟁이 일어나는 경우, 위키백과의 많은 구성원이 그 분쟁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세요. 또, 위키백과의 많은 사용자들이 당신과 다른 의견을 가졌을 때 위키백과가 본질적으로 향상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세요. 당신과 의견이 일치하고 좋아하는 사용자들과 함께 작업을 하는 것은 좋지만, 합의의 정신에 기반을 둔 위키백과의 기본적 정신에 위배되는 집단을 조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큰 규모의 분쟁에서 토론자들은 다른 여러가지의 관점 사이에서 포괄적인 합의 방안을 찾을 수 있다는 신념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위키백과에서 현실 세계의 법률을 적용하여 논쟁을 진행하거나 위키백과와 위키백과 사용자, 위키미디어 재단을 공격하는 행위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는 무정부주의도, 자유발언대도 아닙니다

자유발언대가 아닙니다.

위키백과는 자유와 개방성을 중시합니다. 그러나 백과사전 작성에 방해가 되는 경우 자유와 개방성은 제한을 받습니다. 즉, 위키백과는 무절제한 표현의 자유를 위한 곳이 아닙니다. 위키백과가 열린 공간이고, 자체 규칙에 따라 행동한다고 해서 무정부주의 공동체를 지향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우리의 목적은 백과사전 편찬이지, 무정부주의 실험이 아닙니다.

위키백과는 민주주의의 시험장이 아닙니다

위키백과는 민주주의나 다른 정치 체제의 시험장이 아닙니다. 위키백과에서 의견을 모으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투표가 아닌 토론입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알아보기 위한 여론 조사를 할 수도 있지만, 여론 조사도 토론을 돕기보다는 방해하는 쪽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여론 조사는 신중하게 시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그 결과가 항구적 구속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위키백과는 관료제가 아닙니다

위키백과에는 여러 관료제적 성격이 있지만, 성문법에 의해 운영되는 것은 아닙니다. 즉, 위키백과는 모의법정이 아니며, 규칙은 위키백과 공동체의 목표가 아닙니다. 규칙은 위키백과 구성원간에 진행된 총의를 반영하는 것으로, 총의없이 스스로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만일, 규칙의 비대화(Instruction Creep)[1]가 발생한다면, 그 규칙은 제거되어야 할 것입니다.

위키백과의 여러 정책과 지침은 중요하지만, 절대적인 것은 아니라는 점 역시 중요합니다. 정책의 원칙에 대한 고려 없이 그 정책을 구성하는 문자의 완고한 표현만을 전적으로 따르려 하지 마세요. 어떤 규칙이 위키백과의 향상과 발전을 저해한다면, 그것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갈등은 고정적인 규칙이나 절차적 중재보다는 대화에 기반한 토의를 통해 해결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위키백과의 정책과 규칙은 구성원의 총의에 따라 언제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제안 및 요청 시 발생한 절차상의 오류는, 충분한 거절 사유가 되지 못합니다.

어떤 사람의 기여에 절차적, 기술적, 문법적 오류가 보인다고 해서, 설령 그것을 고치기 어렵다고 해도 무작정 되돌리지 마세요.

위키백과는 실험실이 아닙니다

위키백과의 컨텐츠, 운영 과정, 관련자들에 대한 연구[2]는 공공의 지식, 학문계, 위키백과 커뮤니티에 통찰력과 이해를 가져다 주지만, 위키백과는 공공 실험실이 아닙니다. 위키백과의 문서, 토론 페이지, 기타 컨텐츠를 분석하는 연구는 대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의 모든 것은 개방되어 있고,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커뮤니티에 지장을 주거나 일시적으로라도 문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연구 프로젝트는 허용되지 않으며, 이로 인해 편집 권한을 잃을 수 있습니다. 논란이 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연구원들은 위키백과의 목표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위키백과:사랑방에서 토론창을 열어야 합니다. 연구자들은 프로젝트 종류와 관계없이, 연계된 기관이나 의도 등 정보를 사용자 문서에 최대한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좋습니다[3].

일부 편집자는 연구나 실험 대상이 되는 것을 명시적으로 거부합니다. 그들의 의견을 존중해 주세요.

위키백과는 특정 국가나 특정 집단을 대표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는 모든 국가와 집단에 대해서 중립적 시각을 원칙으로 운영되므로, 모든 국가와 집단에 대하여 각각에 걸맞은 비중으로 서술합니다. 따라서 일부에서는 편향되었다고 생각할지라도,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 근거하여 특정한 주장이 다른 것보다 더 우세한 경우, 그대로 서술합니다.

위키백과는 의무가 아닙니다

위키백과는 자원 봉사 커뮤니티입니다. 따라서 다른 사용자들에게 시간과 노력을 더 들이라고 강요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용자에게 더 많은 것을 강요하기보다, 백과사전 개선에 더 초점을 맞춰 주세요. 위키백과는 들어오는 것도, 쉬는 것도, 나가는 것도 자유입니다.

마치며

위키백과는 '나쁜 생각 휴지통'이 아닙니다. 다른 사람들의 나쁜 생각만 예상해서 모아둘 수는 없지요. 위에 제시된 것들 대부분은 이미 누군가가 해 봤던 것들입니다. 일반적으로, 뭔가 말리고 싶을 땐 '그건 좀 아니다'라는 말 한 마디로도 충분하죠. 물론, 그 행위가 왜 나쁜지 이유를 잘 제시했다는 것을 전제로 말입니다.

명확한 판단이 서지 않을 때

글의 내용이 위키백과에 있어도 되는 내용인지 기준이 애매하다면, 그 내용이 독자들이 백과사전에서 찾고자 하는 내용인지 자기 자신에게 물어 보세요.

만약 위키백과에서 위의 여러 기준에 어긋나는 문서를 발견했다면 다음처럼 행동하면 됩니다.

  • 적절한 내용으로 문서를 고치세요.
  • 넘겨주기 문서로 바꾸세요. 단, ‘역사’는 그대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 삭제 토론에 올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물어 보세요.
  • 토론을 통해 다른 위키백과 사용자들도 동의하여 총의가 형성되었다면, 이 문서에 나온 기준을 바꾸세요.

같이 보기

각주

  1. 규정(규칙)이 너무 많아지거나 그 내용이 지나치게 복잡해져서, 규정이 원래 의도한 바를 달성하지 못하게 되는 부작용을 총칭하는 용어. 규칙의 비대화(학술용어로는 규칙의 교조화)는 고도로 전문화된 사회 또는 관료주의가 팽배한 관료제 사회에서 발생하게 된다.
  2. 위키백과를 대상으로 한 연구 목록, 위키미디어 메타의 Research:Newsletter, 위키미디어 재단 연구 블로그 참조.
  3. 위키백과:이해관계의 충돌, Wikipedia:Researching Wikipedia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