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공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미디어 공용
위키미디어 공용의 로고
스크린샷
영리여부비영리
회원 가입선택(파일 업로드시 필수)
콘텐츠
라이선스
자유
소유자위키미디어 재단
제작자위키미디어 커뮤니티
시작일2004년 9월 4일 (2004-09-04)
웹사이트commons.wikimedia.org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현재 상태운영 중

위키미디어 공용(영어: Wikimedia Commons)은 자유 콘텐츠인 그림, 소리 등의 멀티미디어 파일의 저장소이며, 위키미디어 재단의 프로젝트 중 하나이다. 공용에 올라온 미디어 파일은 위키백과, 위키책, 위키뉴스 등의 다른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이 프로젝트는 2004년 3월에 제안되어 2004년 9월 4일에 시작되었다. 같은 파일이 각 언어별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마다 중복으로 올려져 용량이 낭비되는 일을 막자는 것이 가장 주요한 제안 이유이다.

개별 프로젝트에 파일을 올리는 것은 아직 허용되고 있다. 특히 공정 이용 등과 같이 공용에서는 금지하지만, 각 프로젝트의 정책에 따라 허용되는 파일 등에 사용된다.

공용에는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파일 등의 자유로운 이용이 제한된 파일을 올리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 위키미디어 공용에서 허용하는 라이선스으로는 GNU 자유 문서 사용 허가서, 일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공공누리 제1유형 라이선스, 사용 제약이 없는 퍼블릭 도메인 등이다.

국가별로 저작권법이 다르므로, 위키미디어 공용은 위키미디어 재단이 위치한 미국과 해당 저작물이 만들어지거나 위치한 출처 국가에서 모두 자유 저작물인 경우에만 업로드가 가능하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