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맨 제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케이맨 제도
Cayman Islands
Flag of the Cayman Islands.svg Coat of arms of the Cayman Islands.svg
국기 국장
표어 He hath founded it upon the seas
국가 주여, 여왕을 지켜 주옵소서!
Cayman Islands on the globe (Americas centered).svg
수도 조지타운 북위 19° 20′ 서경 81° 24′  / 북위 19.333° 서경 81.400° / 19.333; -81.400
정치
공용어 영어
정부 형태 영국의 해외영토
여왕
행정관
엘리자베스 2세
스튜어트 잭
역사
영국의 해외영토  
 • 자메이카로부터
분리
1962년
지리
면적 260km² (206 위)
내수면 비율 1.6%
시간대 (UTC-5)
인구
2006년 어림 57,800명
1999년 조사 39,020명 (208위)
인구 밀도 22명/km²
경제
GDP(PPP) 2004년 어림값
 • 일인당 32,300$
통화 달러 (KYD)
기타
ISO 3166-1 136, KY, CYM
도메인 .ky
국제 전화 +1 345

케이맨 제도(Cayman Islands)는 카리브 해에 있는 영국 영토이다. 수도는 조지타운이고 공용어는 영어이나 에스파냐어도 사용된다.

스쿠버 다이빙으로도 유명한 카리브 해의 아름다운 휴양지 케이맨 제도는 웨스트 인디즈에 있는 영국령으로 그랜드케이맨, 케이맨브랙, 리틀케이맨으로 이루어져 있다. 1503년 5월 10일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신세계로 가는 네 번째 항해 중 최초로 닿았다. 자메이카의 일부였으나 1670년 마드리드 협정에 의해 영국에 귀속되었다.

케이맨 제도의 생활 수준은 서인도 지역에서 가장 높고, 영국 신교도, 아프리카 후손들, 그리고 기타 여러 인종들이 살고 있다. 군도 자치 정부가 통치하고 18세부터 선거권이 부여되었다. 제도의 주지사는 영국 여왕이 임명한다. 영화 "카리브해의 해적들"에서 보듯이 해적 검은수염(Blackbeard)의 전설이 이 부근에서 나왔다.

케이맨 제도에는 외국 은행이나 기업들이 많고, 조세 피난처로도 알려져 있기도 하다.

존 그리샴의 소설 <그래서 그들은 바다로 갔다(원제 The Firm)>는 이야기의 상당 부분이 케이맨 제도에서 진행된다.

역사[편집]

1503년 5월 10일,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의 네 번째 항해 도중에 발견되었다. 발견 당시는 무인도였으며, 바위로 착각할 만한 많은 거북이가 있었는데 스페인어로 바다 거북을 의미하는 ‘라스 토르투가스’(Las Tortugas)라는 이름으로 명명된다. 그러나 발견 당시 미국 악어가 많이 서식하고 있었는데, 카리브 인디언들의 말로 악어를 의미하는 ‘케이마나스’(Caymanas)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된다. 그것이 현재의 ‘케이맨’이라는 이름의 어원이 되었다. 1655년 올리버 크롬웰이 이끈 영국 해군이 스페인령이었던 자메이카를 빼앗고, 1670년 마드리드 조약에서 자메이카와 함께 영국령이 되었다.

케이맨 제도의 최초 주민은 크롬웰이 이끄는 해군의 해병이었던 윌리엄 보덴이다. 보덴은 보덴 타운이라고 명명한 이주지를 건설하였는데, 20세기 초기에 케이맨 제도의 주 도시가 조지 타운으로 옮겨지기 전까지 케이맨 제도의 중심지로 기능하였다. 그 다음의 최초 이주민은 난파선의 선원들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후 해적이 케이맨 제도에 침입하여 케이만 블랙 섬에 있는 동굴에 보물을 숨긴 일이 있는데,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이 쓴 보물섬이라는 소설의 모델이 되기도 하였다. 1961년 서인도 연방이 결성되었는데, 1962년 자메이카가 독립하기 전까지 자메이카와 케이맨 제도는 하나의 식민지로 통치되었다.

정치[편집]

케이맨 제도는 자치권을 갖고 있으며, 18세 이상의 주민에 대해 선거권을 부여한다. 의회는 4년마다 선거를 실시한다.

경제[편집]

케이맨 제도는 서인도 제도에서 경제수준이 높은 편에 속한다. 주요 산업은 관광 산업인데, 이전부터 스쿠버 다이빙의 명소로 알려져 있다. 조세 피난처이기 때문에 자산운용 회사나 특수목적 회사(SPC)가 많다. 그러나 조세회피와 돈세탁에 케이맨 법인이 악용되는 경우가 많아 OECD는 케이맨 정부에 투명성과 실효성 있는 정보교환을 실현하도록 요구한 바 있다. 2010년에는 영국의 싱크탱크가 세계 34위의 금융센터라고 평가하였다.

교통[편집]

공항은 그랜드 케이맨 섬에 있는 오웬 로버츠 국제공항이 있으며, 케이맨 블랙 섬에도 제럴드 스미스 공항이 있다. 리틀 케이맨 섬에는 에드워드 보덴 공항이 있으나, 일반 도로가 활주로 대신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소형기만 착륙할 수 있다.

주석[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