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메르 루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캄푸치아 공산당의 깃발
민주 캄푸치아의 국기

크메르 루주(Khmer Rouge)는 캄보디아 이전에 존재했던 공산주의 정당 밑 공산주의 반군 단체로 1975년에서 1979년까지 4년간 캄보디아의 여당이었다. 캄보디아 사람을 뜻하는 크메르와 적색을 뜻하는 불란서어 루주의 합성어이며 정식 명칭은 캄보디아 공산당이다. 1980년 이후 공산당계 명칭의 유사성애소 혼란을 피하고자 지도자명을 따 폴 포트파라고도 한다. 현재는 민주 캄푸치아당[Party of Democratic Kampuchea]으로 활동한다.

배경[편집]

크메르 루주는 집권 기간 사형과 기아 그리고 강제 노동으로 캄보디아 인구의 1/3 또는 150만 명을 학살한 반군 집단들이다. 크메르 루주의 지도자는 폴 포트로서 캄보디아의 극단주의 형태 공산화로써 개혁을 시도하였다. 전체 인구가 집단농장에서 노동에 종사해야 하는 이상을 급히 실현하려는 공산주의식 농지 개혁으로 수많은 사람이 숙청되어 가혹한 정권으로 기록되었다. 초기에는 베트남식 공산주의를 시도하려고 하였으나 폴 포트를 비롯한 프랑스 유학파들에 의거해 프랑스식 혁명을 진행하였다. 1960년 이후로는 자신들만의 독자성 정치상 이데올로기를 개발하였다.

1979년 베트남의 침공으로 크메르 루주는 제거되고 온건한 친베트남 공산주의자로 대체되었다. 태국에 기지를 두고 1990년대까지 레지스탕스 운동으로 서캄보디아에 살아남아 있다가 1996년 평화협정에 의거해 폴 포트가 정식으로 귀순하였다. 1998년 4월 15일에 서거한 폴 포트는 재판에 회부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