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푸아뉴기니

(파푸아 뉴기니에서 넘어옴)

파푸아뉴기니 독립국
영어: Independent State of Papua New Guinea
톡 피신: Independen Stet bilong Papua Niugini
히리 모투: Independen Stet bilong Papua Niu Gini

국기

국장
표어Unity in Diversity
(영어: 다양성 속의 통일)
국가오, 모든 아들들아 일어나라
수도포트모르즈비 남위 9° 25′ 00″ 동경 147° 17′ 00″ / 남위 9.416667° 동경 147.283333°  / -9.416667; 147.283333
파푸아뉴기니(파푸아뉴기니)
정치
정치체제군주제(영연방), 입헌제
단일국가, 의원내각제
국왕
총독
총리
찰스 3세
밥 다다에
제임스 마라페
역사
독립오스트레일리아로부터
 • 독립1975년 9월 16일
지리
면적462,840 km2 (56 위)
내수면 비율2%
시간대AEST (UTC+10, +11)
DST없음
인문
공용어영어, 톡 피신, 히리 모투
인구
2020년 어림8,935,000명
2011년 조사7,059,653명 (102위)
인구 밀도15명/km2 (201위)
경제
GDP(PPP)2019년 어림값
 • 전체$323.82억 (124위)
 • 일인당$3,764
GDP(명목)2019년 어림값
HDI0.543 (155위, 2018년 조사)
통화키나 (PGK)
종교
국교기독교
기타
ISO 3166-1598, PG, PNG
도메인.pg
국제 전화+675

파푸아뉴기니 독립국(영어: Independent State of Papua New Guinea, 톡 피신: Independen Stet bilong Papua Niugini 인데펜덴 스테트 빌롱 파푸아뉴기니, 히리 모투: Independen Stet bilong Papua Niu Gini), 약칭 파푸아뉴기니(영어: Papua New Guinea, 톡 피신: Papua Niugini, 히리 모투: Papua Niu Gini, 문화어: 파푸아뉴기니아)는 오세아니아의 나라이다.

이 나라는 뉴기니섬의 동반부에 위치해 인도네시아(서파푸아)와 국경을 접하며, 수도는 포트모르즈비이다.

역사[편집]

이 땅에 사람이 최초로 정착한 것은 5만 년 전으로 보인다. 이 최초의 정착민들은 동남아시아에서 이주해 온 것으로 생각된다. 약 9천 년 전에 뉴기니의 고원지역에서는 농업이 발달하며 이 지역은 자체적으로 작물화를 성공시킨 몇 안되는 지역 중 하나이다.

오스트로네시아계 민족들은 약 2500년 전에 도자기, 돼지, 그리고 몇몇 고기잡기 기술을 섬에 도입하며 이주해 왔다.

유럽인 선원이 최초로 섬을 방문한 것은 16세기였으나 19세기 초까지도 서구에는 이 섬에 대해 알려진 바가 거의 없었다.

"파푸아"라는 이름은 말레이어로 멜라네시아인들의 곱슬머리를 가리키는 말이며, 뉴기니라는 이름은 1545년 스페인의 선원인 이니고 오르티스 데 레테스(Yñigo Ortiz de Retez)가 섬의 주민들이 아프리카 기니만 연안의 주민들과 비슷하게 생겼다고 생각해 붙인 것이다.

파푸아뉴기니의 북쪽 절반은 19세기 말에 독일령 뉴기니가 되었다. 제1차 세계 대전 도중에 이 지역은 다시 오스트레일리아 군대에 점령되었다. 파푸아뉴기니의 남쪽 절반은 영국령 뉴기니로 영국의 식민지였다가 오스트레일리아에 1905년 이양되어 파푸아 보호령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 연맹은 옛 독일령 뉴기니에는 대표를 허락한 반면 파푸아 보호령은 외부 영토로 간주되어 대표가 허락되지 않았다. 파푸아 보호령은 공식적으로 오스트레일리아의 외부 영토로 남아 있었으며, 이는 1975년 독립 이후의 사법제도에 큰 영향을 끼쳤다. 옛 독일령 뉴기니와 파푸아 보호령의 차별화된 법적 상태는 오스트레일리아의 식민 지배가 일원화된 것이 아니라 두 지역을 각각 별개로 간주했음을 보여준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두 영토는 파푸아 보호령으로 통일되었으며, 이후에 "파푸아뉴기니"로 불리며, 1975년 9월 16일오스트레일리아로부터 독립했다.

부건빌(북솔로몬) 문제[편집]

북솔로몬이라고도 불리는 부건빌주1990년 파푸아뉴기니로부터 분리 독립을 주장하며 반란을 일으켜 1998년 종결되기까지 2만여 명의 사상자를 낸 뒤 자치주가 되었다. 현재 부건빌 자치주의 대통령은 조세프 카부이이다.

지리[편집]

이 나라는 남태평양에 있는 섬나라이다. 오세아니아의 국가 중에서는 유일하게 육지국경이 존재한다.

행정 구역[편집]

파푸아뉴기니는 21개 주와 1개 수도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주는 독자적인 입법 체계를 갖고 있다. 각 주는 다시 지역구와 지역 정부로 나뉘는데 한 지역구 안에 몇 개의 지역 정부가 존재하는 것이 보통이다.

정치[편집]

이 나라는 영국군주를 모시는 영연방 국가이면서 주권을 유지하고 있다. 내각제를 채택하고 있으며, 영국 군주의 대리자인 파푸아뉴기니 총독이 사실상 상징적인 국가원수이고 정부수반은 파푸아뉴기니 총리이다.

기후[편집]

전형적인 몬순 기후로 무덥고 습하고 일 년 내내 비가 많이 내린다. 대부분 지역에서 우기는 12월~3월이고 건기는 5월~10월이다. 4월과 11월은 환절기로 날씨가 어떻게 변할지 예측할 수 없고 보통 끈적 끈적하고 불쾌한 기후를 보인다. 래(Lae)와 알로타우(Alotau)는 예외적으로 5월~10월이 우기이다. 해변 연안은 일 년 내내 비교적 일정(섭씨 25~30도)한 기온을 보이지만 습도 및 바람의 변화는 예측이 불가능하다.

인구와 주민[편집]

파푸아뉴기니의 민족은 멜라네시아계의 파푸아인이 다수를 차지하며, 이외에 미크로네시아계, 폴리네시아계 인구를 비롯하여 중국, 유럽, 오스트레일리아 출신의 이민자도 소수 분포하고 있다. 파푸아뉴기니에서는 865여 종 이상의 지역 언어가 사용되고 있으며 언어 하나당 평균 사용자 수는 7천 정도이다. 이 언어들은 크게 파푸아 제어, 오스트로네시아어족으로 나뉜다.

언어[편집]

헌법에는 공용어에 관한 명문규정은 없다. 단 세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고 했을 뿐이다. 실제로는 영어가 공용어이며, 영어, 톡피신어, 히리모투어는 세 국민어다. 영어는 전국적으로 널리 쓰이지는 않지만 포트 모스비를 비롯한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톡피신어는 파푸아뉴기니의 중북부 및 섬, 그리고 포트 모스비에서 널리 사용되며 전국적으로 가장 널리 통하는 공용어이다. 톡 피신은 의회에서 사용되는 언어이며 많은 신문들이 톡 피신으로 출간되고 있다. 히리모투어는 주로 남부에서 사용된다.

종교[편집]

파푸아뉴기니는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다. 2000년 통계에 따르면 인구의 96%가 기독교를 믿는 것으로 드러났는데, 많은 주민들이 토착화기독교를 믿고 있어, 지역 및 문화마다 다른 예전을 보인다. 파푸아뉴기니의 주요 기독교 종파들은 다음과 같다.

현재 파푸아뉴기니에는 세계 성서번역 선교회(GBT)소속의 언어학신학을 공부한 성서번역선교사들이 활동 중이고, 자신들의 언어로 쓴 성서가 없는 부족을 위한 성서를 번역하거나 문해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오순절교회 및 소규모 다양한 기독교 계통의 컬트 역시 존재하는데, 심지어는 성적으로 문란한 사이비종교도 존재한다고 한다.

기독교 외의 종교로는 바하이(약 15000명)와 이슬람(2000명)을 들 수 있다. 비전통적인 기독교 교회와 다양한 종교집단이 공존하고 있으며 이슬람 및 유교의 선교사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파푸아뉴기니의 전통적인 종교는 일반적으로 애니미즘조상숭배다.

경제[편집]

1인당 GDP는 1247달러(2009년 기준), 경제가 그리 좋지 못한 극빈국으로, 아이들은 제대로 된 교육도 받지 못하고 있다. 저개발에다 치안 상태도 열약하다.

문화[편집]

파푸아뉴기니의 문화는 다원적이며 복잡하다. 파푸아뉴기니에는 1000여 개의 독자적인 문화집단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런 다양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형태의 예술, 무용, 무기, 복식, 노래, 음악, 건축 등의 형태가 생겨났다.

이 문화 집단들의 대부분은 독자적인 언어를 갖고 있으며 마을 단위로 농업에 의지해서 살아가고 있다. 식생활의 균형을 위한 사냥 및 야생 식물의 채집이 현재까지도 이루어지고 있으며, 농사와 수렵에 재능이 있는 사람들은 전통적인 경제에서 중요시되고 있다.

엥가 주 고원 지역의 주민들은 고로카에서 "싱싱(singsing)"이라 불리는 축제를 여는데, 화려한 화장을 하고 깃털, 진주, 동물 가죽 등으로 토템으로 분장하여 음악과 함께 전설적인 전투와 같은 역사적, 신화적 사건들을 재현하기도 한다.

대외 관계[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