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푸아 뉴기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파푸아 니우기니 독립국
영어: Independent State of Papua New Guinea
톡 피신: Independen Stet bilong Papua Niugini
Flag of Papua New Guinea.svg Emblem of Papua New Guinea.svg
국기 국장
표어 Unity in Diversity
국가 O Arise, All You Sons
Papua New Guinea on the globe (Oceania centered).svg
수도 포트모르즈비 남위 9° 25′ 00″ 동경 147° 17′ 00″ / 남위 9.416667° 동경 147.283333° / -9.416667; 147.283333
정치
공용어 영어, 톡 피신, 히리 모투
정부 형태 단일 국가 영국 연방 입헌군주제 하의
의원 내각제 공화국
영국 여왕
총독
총리
엘리자베스 2세
마이클 오지오
피터 오닐
역사
독립 오스트레일리아로부터
 • 독립 1975년 9월 16일
지리
면적 462,840km² (56 위)
내수면 비율 2%
시간대 AEST (UTC+10)
DST 없음
인구
2009년 어림 6,732,000명
2011년 조사 7,059,653명 (102위)
인구 밀도 15명/km² (201위)
경제
GDP(PPP) 2013년 어림값
 • 전체 $202.68억
 • 일인당 $2,897
HDI 0.466 (153위, 2011년 조사)
통화 키나 (PGK)
기타
ISO 3166-1 598, PG, PNG
도메인 .pg
국제 전화 +675

파푸아 뉴기니 독립국(영어: Independent State of Papua New Guinea 인디펜던트 스테이트 오브 패푸어 뉴 기니[*], 톡 피신: Independen Stet bilong Papua Niugini 인데펜덴 스테트 빌롱 파푸아 니우기니), 약칭 파푸아 뉴기니(영어: Papua New Guinea 패퓨어 뉴 기니[*], 톡 피신: Papua Niugini 파푸아 니우기니, 문화어: 파푸아뉴기니아)는 오세아니아의 나라이다. 인도네시아와 접하며 수도는 포트모르즈비(톡피신어로는 '포트 모스비')이다.

역사[편집]

이 땅에 사람이 최초로 정착한 것은 5만 년 전으로 보인다. 이 최초의 정착민들은 동남아시아에서 이주해 온 것으로 생각된다. 약 9천 년 전에 뉴기니의 고원지역에서는 농업이 발달하며 이 지역은 자체적으로 작물화를 성공시킨 몇 안되는 지역 중 하나이다.

오스트로네시아계 민족들은 약 2500년 전에 도자기, 돼지, 그리고 몇몇 고기잡기 기술을 섬에 도입하며 이주해 왔다.

유럽인 선원이 최초로 섬을 방문한 것은 16세기였으나 19세기 초까지도 서구에는 이 섬에 대해 알려진 바가 거의 없었다.

"파푸아"라는 이름은 말레이어로 멜라네시아인들의 곱슬머리를 가리키는 말이며, 뉴기니라는 이름은 에스파냐의 선원 Yñigo Ortiz de Retez이 1545년에 뉴기니 주민들이 아프리카 기니 만 연안의 주민들과 비슷하게 생겼다고 생각해 붙인 것이다.

파푸아 뉴기니의 북쪽 절반은 19세기 말에 독일령 뉴기니가 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 도중 이 지역은 다시 오스트레일리아 군대에 점령되었다. 파푸아 뉴기니의 남쪽 절반은 영국령 뉴기니로 영국의 식민지였다가 오스트레일리아에 1905년 이양되어 파푸아 보호령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 연맹은 옛 독일령 뉴기니에는 대표를 허락한 반면 파푸아 보호령은 외부 영토로 간주되어 대표가 허락되지 않았다. 파푸아 보호령은 공식적으로 오스트레일리아의 외부 영토로 남아 있었으며 이는 1975년 독립 이후의 사법제도에 큰 영향을 끼쳤다. 옛 독일령 뉴기니와 파푸아 보호령의 차별화된 법적 상태는 오스트레일리아의 식민 지배가 일원화된 것이 아니라 두 지역을 각각 별개로 간주했음을 보여준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두 영토는 파푸아 보호령으로 통일되었으며, 이후에 "파푸아 뉴기니"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파푸아 뉴기니는 1975년에 독립했다.

부건빌과 북솔로몬 문제[편집]

부건빌 주1990년 파푸아 뉴기니로부터 분리 독립을 주장하며 반란을 일으켜 1998년 종결되기까지 2만여 명의 사상자를 낸 뒤 자치령이 되었다. 현재 부건빌 자치령의 대통령은 조세프 카부이이다.

지리[편집]

이 나라는 남태평양에 있는 섬나라이다.

오세아니아의 국가 중에서는 유일하게 육지국경이 존재한다.

행정 구역[편집]

파푸아 뉴기니는 19개 주와 1개 수도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주는 독자적인 입법 체계를 갖고 있다. 각 주는 다시 지역구와 지역 정부로 나뉘는데 한 지역구 안에 몇 개의 지역 정부가 존재하는 것이 보통이다.

파푸아뉴기니의 주
지방 주 (번호) 주도
파푸아 지방 중앙 주 (01) 포트모르즈비
걸프 주 (07) 케레마
밀른베이 주 (10) 알로타우
수도권 (20) 포트모르즈비
오로 주 (13) 포폰데타
서부 주 (16) 다루
아일랜즈 지방 부건빌 섬(14) 아라와
동뉴브리튼 (04) 코코포 (옛 주도 라바울)
마누스 주 (09) 로렌가우
뉴아일랜드 주 (12) 카비엥
서뉴브리튼 주 (18) 킴베
모마세 지방 동세픽 주 (05) 웨와크
마당 주 (08) 마당
모로베 주 (11) 라에
산다운 주 (19) 바니모
하일랜즈 지방 심부 주(02) 쿤디아와
이스턴하일랜즈 주 (03) 고로카
엥가 주 (06) 와바크
서던하일랜즈 주 (15) 멘디
웨스턴하일랜즈 주 (17) 마운트하겐

정치[편집]

이 나라는 영국군주를 모시는 상태에서 주권을 유지하고 있다.

기후[편집]

전형적인 몬순 기후로 무덥고 습하고 일 년 내내 비가 많이 내린다. 대부분 지역에서 우기는 12월~3월이고 건기는 5월~10월이다. 4월과 11월은 환절기로 날씨가 어떻게 변할지 예측할 수 없고 보통 끈적 끈적하고 불쾌한 기후를 보인다. 래(Lae)와 알로타우(Alotau)는 예외적으로 5월~10월이 우기이다. 해변 연안은 일 년 내내 비교적 일정(섭씨 25~30도)한 기온을 보이지만 습도 및 바람의 변화는 예측이 불가능하다.

주민[편집]

파푸아 뉴기니의 민족은 크게 멜라네시아계, 미크로네시아계, 폴리네시아계로 나뉘며, 그 외에 중국계, 유럽계, 오스트레일리아계도 소수 분포하고 있다. 파푸아 뉴기니에서는 865여 종 이상의 지역언어가 사용되고 있으며 언어 하나당 평균 사용자 수는 7천 정도이다. 이 언어들은 파푸아 제어, 멜라네시아어족, 오스트로네시아어족으로 크게 나뉜다. 인구대 비교를 해볼 때 파푸아 뉴기니보다 언어구성이 더 복잡한 나라는 오직 바누아투뿐이다.

언어[편집]

헌법에는 공용어에 관한 명문규정은 없다. 단 세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고 했을 뿐이다. 실제로는 영어가 공용어이며, 영어, 톡피신어, 히리모투어는 세 국민어다. 영어는 전국적으로 널리 쓰이지는 않지만 포트 모스비를 비롯한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톡피신어는 파푸아 뉴기니의 중북부 및 섬, 그리고 포트 모스비에서 널리 사용되며 전국적으로 가장 널리 통하는 공용어이다. 톡 피신은 의회에서 사용되는 언어이며 많은 신문들이 톡 피신으로 출간되고 있다. 히리모투어는 주로 남부에서 사용된다.

종교[편집]

파푸아 뉴기니는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다. 2000년 통계에 따르면 인구의 96%가 기독교를 믿는 것으로 드러났는데, 많은 주민들이 토착화기독교를 믿고 있어, 지역 및 문화마다 다른 예전을 보인다. 파푸아 뉴기니의 주요 기독교 종파들은 다음과 같다.

현재 파푸아뉴기니에는 세계 성서번역 선교회(GBT)소속의 언어학신학을 공부한 성서번역선교사들이 활동 중이고, 자신들의 언어로 쓴 성서가 없는 부족을 위한 성서를 번역하거나 문해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오순절교회 및 소규모 다양한 기독교 계통의 컬트 역시 존재하는데, 심지어는 성적으로 문란한 사이비종교도 존재한다고 한다.

기독교 외의 종교로는 바하이(약 15000명)와 이슬람(2000명)을 들 수 있다. 비전통적인 기독교 교회와 다양한 종교집단이 공존하고 있으며 이슬람 및 유교의 선교사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파푸아 뉴기니의 전통적인 종교는 일반적으로 애니미즘조상숭배다.

경제[편집]

1인당 GDP는 1247달러(2009년 기준)

문화[편집]

파푸아 뉴기니의 문화는 다원적이며 복잡하다. 파푸아 뉴기니에는 1000여 개의 독자적인 문화집단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런 다양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형태의 예술, 무용, 무기, 복식, 노래, 음악, 건축 등의 형태가 생겨났다.

이 문화 집단들의 대부분은 독자적인 언어를 갖고 있으며 마을 단위로 농업에 의지해서 살아가고 있다. 식생활의 균형을 위한 사냥 및 야생 식물의 채집이 현재까지도 이루어지고 있으며, 농사와 수렵에 재능이 있는 사람들은 전통적인 경제에서 중요시되고 있다.

엥가 주 고원 지역의 주민들은 고로카에서 "싱싱(singsing)"이라 불리는 축제를 여는데, 화려한 화장을 하고 깃털, 진주, 동물 가죽 등으로 토템으로 분장하여 음악과 함께 전설적인 전투와 같은 역사적, 신화적 사건들을 재현하기도 한다.

대외 관계[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