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국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영국의 국기
Flag of the United Kingdom.svg
이름 유니언 기 / 유니언 잭
Union Flag / Union Jack
용도 국기
비율 1:2
채택일 1801년 1월 1일
요소 잉글랜드+스코틀랜드+북아일랜드
Civil Ensign of the United Kingdom.svg
이름 red ensign
용도 상선기
비율 1:2
요소 붉은 바탕에 유니언 잭이 캔턴으로 있음.
Government Ensign of the United Kingdom.svg
이름 blue ensign
용도 예비함기
비율 1:2
요소 푸른 바탕에 유니언 잭이 캔턴으로 있음
Naval Ensign of the United Kingdom.svg
이름 white ensign
용도 군함기
비율 1:2
요소 흰 바탕에 붉은 십자가(잉글랜드기)에 유니언 잭이 캔턴으로 있음.
Ensign of the Royal Air Force.svg
용도 공군기
요소 하늘색 바탕에 유니언 잭이 캔턴으로 있음. RAF 원형 무늬가 있음.


영국의 국기유니언 기(Union flag)는 해상에서 사용될 때 일컬어지는 유니언 잭(Union Jack)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현재의 디자인으로 정해진 것은 1800년 연합법으로 그레이트브리튼 왕국아일랜드 왕국이 통합해서 그레이트브리튼 아일랜드 연합왕국이 되면서 정해졌다. 국기의 가로세로비는 1:2이며, 영국 육군에서는 3:5 비율의 국기를 사용한다. 영국 연방의 다른 나라에서도 유니언 잭은 공식, 혹은 비공식적으로 국기에 해당하는 지위를 가지고 있다.[출처 필요] 또한 여러 나라의 국기에 영국 국기의 디자인이 사용되고 있다.

역사[편집]

Flags of the Union Jack.png
초창기의 유니언 잭
1707년까지 스코틀랜드에서 널리 사용된 유니언 잭

1801년 이전의 유니언 잭[편집]

스코틀랜드의 제임스 6세1603년 잉글랜드의 왕위를 물려받아 잉글랜드의 제임스 1세가 되면서 잉글랜드 왕국스코틀랜드 왕국동군연합이 되었다.

1606년 4월 12일 왕령으로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의 동군연합을 상징하는 새로운 기가 포고되었다. 잉글랜드의 국기(흰 바탕에 붉은 십자가 그려져 있는 성 조지의 기)와 스코틀랜드의 국기(파란 바탕에 흰 십자가 그려진 성 앤드류의 기)를 겹쳐서 만들었다. 처음에는 선박과 해군의 기로만 사용되었으며 1634년에 국왕의 배에만 사용하도록 제한되었다.

1707년 통합법으로 그레이트브리튼 왕국으로 합쳐지면서 국기가 되었다.

여러 가지 밝기의 파란 색이 스코틀랜드 기에 사용된다. 유니언 기의 배경색은 짙은 네이비 블루(팬턴 280)이며, 현재의 스코틀랜드 국기에 사용되는 배경색은 옅은 2003년 스코틀랜드 의회에서 정한 로열 블루(팬턴 300)이다.

웨일스1282년 잉글랜드의 에드워드 1세에 의해 병합되어 잉글랜드의 일부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현재의 웨일스의 국기는 20세기에 와서 만들어진 것이다. 아일랜드 왕국1542년부터 잉글랜드와 동군연합 상태로 있었지만 이 유니언 잭에는 나타내고 있지 않았다.

1801년 이전의 유니언 잭은 처음 채택된 미국의 국기에서도 왼쪽 귀퉁이에 사용되었다.

1801년 이후의 유니언 잭[편집]

현재의 유니언 잭은 1800년 연합법에 의해 1801년 1월 1일, 아일랜드 왕국그레이트브리튼 왕국이 결합하여 그레이트브리튼 아일랜드 연합왕국이 되면서 만들어졌다. 아일랜드를 나타내는 성 패트릭의 십자가 스코틀랜드의 성 앤드류의 십자 위에 추가되었다. 붉은 십자는 잉글랜드의 헨리 2세가 아일랜드를 다스리기 위해 보낸 피츠제럴드 가문의 문장에서 온 것으로 생각된다. 실제 이 문양은 아일랜드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대신에 하프켈트 십자, 토끼풀, 또는 (1922년 이후) 아일랜드 삼색기가 쓰인다.

현재의 국기 디자인 문제[편집]

많은 웨일스 사람들은 붉은 용 기성 데이비드 기를 포함한 새로운 유니언 플래그를 제작할 것을 요구하고 있고, 몇몇 사람들은 실제로 그 디자인을 제안하고 있기도 하다. 기존 디자인(잉글랜드+스코틀랜드+(북)아일랜드)은 현재의 영국 구성 국가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존의 유니언 잭이 생길 때에는 웨일스가 잉글랜드에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에 웨일스 국기가 반영되지 않았으나, 현재는 웨일스가 잉글랜드에서 독립했으니 마땅히 유니언 잭에 반영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반대하는 쪽에서는 웨일스가 왕국(kingdom) 지위가 아닌 공국(公國, principality; 웨일스 공 참고) 지위이기 때문에 유니언 플래그에 반영할 수 없다는 논리를 들고 있다(잉글랜드, 스코틀랜드, 구(舊) 아일랜드는 각각 왕국의 지위를 지닌 채 연합왕국을 이루었다).

2007년 11월 말, 웨일스 렉섬이 지역구인 이언 루카스 영국 하원 의원(노동당)이 하원 의사당에서 웨일스의 깃발이 유니언 잭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보수당스튜어드 잭슨 의원(지역구: 잉글랜드 피터버러)이 “희한한 제안(eccentric proposal)”이라고 비난하였으나, 마거릿 호지 문화부 장관은 국기의 개정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1].


유니언 잭을 포함하는 국기[편집]

영국 국기인 유니언 잭은 영국이 아닌 여러 나라의 국기에도 사용되고 있다. 독립국 중에는 뉴질랜드, 오스트레일리아, 투발루, 피지의 국기에 포함되어 있다. 캐나다1965년 현재의 단풍나무 기를 채택하기 전까지는 유니언 잭을 국기에 사용했다. 매니토바 주,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온타리오 주의 기에는 영국 국기가 들어있다. 미국의 하와이 주는 영국의 지배를 겪지는 않았음에도 유니언 잭이 들어있다. 피지는 공화국으로 출범한 이후에도 아직까지 유니언 잭이 남아있다. 니우에는 별이 첨가되어 있다.

과거 국기[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