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버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햄버거

햄버거(Hamburger, 🍔, 문화어: 고기겹빵, 다진 쇠고기와 빵)는 샌드위치의 일종인 음식이다. 가정에서 직접 만들어 먹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패스트푸드 식당에서 판매된다. 수많은 패스트푸드 식당들은 햄버거, 감자 튀김, 콜라를 하나로 묶어서 세트로 판매하기도 한다.

개요[편집]

양념, 빵가루 등에 고기를 갈아 넣고 버무린 뒤 구워낸 패티채소, 양념 등을 두 장 이상의 동그랗거나 길쭉한 사이에 넣어 만들며, 보통 손으로 쥐면서 들고 먹는다. 들어가는 패티의 원료나 양념에 따라서 치킨버거, 불고기버거, 비프버거 등으로 구별해 불리기도 한다. 채식주의자들을 위해 채소만 넣어 만들거나 을 원료로 한 패티로 만든 샌드위치 역시 햄버거로 불릴 때가 많다. 대한민국에서는 김치의 맛을 낸 김치 버거와 을 뭉쳐 모양을 낸 것을 빵 대신 사용한 라이스 버거도 존재한다.

역사[편집]

독일함부르크를 중심으로 활동하던 상인들이 몽골에서 가져온 음식인 타타르 스테이크를 모방하여 그 지역 요리사가 다진 육회를 재료로 반죽하여 뭉친 것을 불에 구운 것으로 햄버그 스테이크 또는 '함부르크 스테이크'라 한다. 18세기 초 미국으로 이민온 독일 출신 이민자들에게서 이 스테이크가 미국에서 널리 알려지면서 함부르크에서 온 스테이크라는 음식인 햄버그 스테이크(Hamburg steak)로 불리게 된다. 이 후 1904년 세인트루이스 박람회 때 한 요리사가 샌드위치를 만들던 중 너무 바쁜 나머지 함부르크 스테이크를 일반 고기 대신 샌드위치 빵에 넣어 판매한 것이 오늘날 햄버거의 시초이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