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롯데리아 주식회사
Lotteria Co., Ltd.
형태 주식회사
창립 1972년
분할 대한민국 편의점사업본부 : 코리아세븐
본사 대한민국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71길 47
일본 일본 도쿄 도 신주쿠 구 니시신주쿠 3-20-1
사업 지역 대한민국 대한민국
일본 일본
핵심 인물 노일식 (대한민국 대표이사)
쓰쿠다 다카유키 (일본 대표이사)
모기업 롯데그룹
일본 센다이 이치방쵸에 위치한 롯데리아.
대한민국 창녕군에 위치한 롯데리아.

롯데리아(Lotteria)는 대한민국의 기업으로, 햄버거 중심의 패스트푸드 체인 음식점인 커피하우스, 엔제리너스, 스테이크하우스, T.G.I. Friday's, 나뚜루를 운영하고 있다. 일본을 시작으로 대한민국, 중화민국, 베트남 등지에 지점을 두고 있다.

롯데리아의 점포 수는 국가별로 한국 753군데, 중화민국 3군데, 베트남 55군데, 중화인민공화국 3군데(2009년 2월 기준), 일본 398군데(2011년 6월 기준)이다.

역사[편집]

1972년 롯데그룹의 패스트푸드 사업의 일환으로 창업된 롯데리아는 1972년 9월 일본 도쿄 니혼바시의 다카시마야(高島屋) 백화점에서 1호점이 개설되었다. 1977년 100호점 개설에 이어 1979년 8월 200호점이 개설, 2000년 4월 17일 강남 센트럴시티에 500호점이 개설[1]되었으며, 이후로 체인점은 일본 전역 및 대한민국, 중화민국, 베트남, 중화인민공화국에도 설립되었다.

대한민국의 첫 롯데리아는 1979년 12월 서울 소공동 롯데백화점에서 개업하였다.[2] 이 점포는 2003년경 폐점하였으며 지금은 1980년 4월 개점한 2호점이 존재한다.

사업본부[편집]

사업망[편집]

현재 이 문단은 특정 국가나 지역에 한정된 내용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다른 국가·지역에 대한 내용을 보충하여 문서의 균형을 맞추어 주세요.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대한민국[편집]

서울 강동구 명일동 등지엔 드라이브점을 운영하고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라이스 김치버거를 포함하여 한국 사람들의 입맛에 맞춘 패스트 푸드를 판매한 적이 있다.

식단은 일반적인 패스트푸드 항목들이다. 이를테면, 햄버거를 포함하여 다른 메뉴로는 프라이드 치킨, 치킨 윙(화이어 윙), 치킨휠레, 포테이토, 양념감자, 콘 샐러드, 요거트 샐러드, 치즈 스틱, 오징어 링, 크런치 새우, 그리고 팥빙수, 과일빙수 등의 먹을거리를 들 수 있다.

이외에 롯데리아 특유의 개발 메뉴 중 어니언(양파맛), 칠리(매운맛), 치즈가루를 포테이토에 뿌려먹는 양념감자, 아이스크림을 컵에 담아 5가지 음식가루, 혹은 음식덩어리 및 잼을 담아 모터가 달린 회전 기계에 돌려먹는 토네이도가 있다.

일본[편집]

햄버거를 중심으로 패스트푸드를 판매한다. 새우버거는 1977년 롯데리아의 오리지널 버거이다.

버거 메뉴[편집]

전국 매장에서 판매하는 버거[편집]

  • 일반버거: 햄버거, 치즈버거, 데리버거, 치킨버거, 새우버거, 오징어버거, 불고기버거, 불갈비버거, 불고기야채라이스버거, 포크 커틀릿 버거, 미트 포테이토 버거
  • 명품버거: 한우불고기버거, 유러피안프리코치즈버거, 텐더그릴치킨버거, 자이언트더블버거, 핫크리스피버거, 랏츠버거, 원조 빅불버거, 와일드 쉬림프 버거. 일부 점포에서는 일반버거를 제외한 명품버거만을 판매하기도 한다

일부매장에서 판매하는 버거[편집]

라이스 머핀, 베이컨에그 라이스머핀, 비프에그 라이스머핀, 모닝에그 라이스머핀, 크림치즈 베이글 이렇게 다섯 가지 버거는 모닝메뉴로 오전 4시부터 오전 11시까지만 판매한다.

2012년 6, 7월부터 판매하던 것으로 라이스버거류, 스마트샌드, 뮤즐리가 있으며

  • 라이스버거류와 스마트샌드는 콤보가 있다.
  • 콤보로 아메리카노or탄산음료를 선택할 수 있다.
  • 비프라이스, 에그라이스, 치킨스마트샌드, 햄치즈스마트샌드, 비프스마트샌드, 뮤즐리가 있다.

없어진 버거류[편집]

호밀빵 웰빙버거, 호밀빵 새우버거, 델리파우치, 우엉버거, BB버거, 영버거, IMF버거, 크랩버거, 춘천 치킨 립 버거, 청양 고추 버거, 구운 통마늘 버거, 허브돈까스버거, 새우라이스버거, 김치야채라이스버거, 베이컨치즈버거, 메가빅파프리카, 크레페, 아보카도통새우버거, 돈까스버거, 한우스테이크버거, 레드 앤 화이트버거, 빅 비프 버거, 辛리브샌드, 불타는 오징어버거, 한우 주니어 버거, 불새버거, 텐더그릴치킨버거 등이 있다.

세트류[편집]

대부분의 버거, 튀긴 음식, 음료를 합쳐 놓은 것을 세트라고 부르며, 명품버거들의 경우 조금 더 비싸게 판매한다. 세트의 튀긴 음식과 음료는 기본적으로 포테이토와 콜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른 종류로 각각 변경이 가능하나 이 경우 차액을 추가로 합쳐 지불해야 한다. 그리고 모든 매장의 콜라는 펩시만 취급하며 사이다는 칠성사이다만 취급한다.

런치타임[편집]

대한민국의 경우 롯데리아의 런치타임(점심을 겨냥하여 저렴하게 판매하는 시간대)이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이지만, 매장마다 시간과 가격에 차이가 있으며 일부 매장은 주말에 런치타임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롯데리아 용산전자상가점, 롯데월드점(전부), 월드컵몰점은 런치매장이 아니다. 롯데리아 서울랜드, 서울랜드2호점, 서울대공원점, 인천공항점은 특수점포로 세트메뉴가 없다. 게다가 런치매장도 아니다.

함께 보기[편집]

참고자료 및 주석[편집]

  1. 롯데리아, 점포수 500개 돌파, 한국경제, 2000년 4월 16일 작성.
  2. 롯데리아 홈페이지 - 국내현황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