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로고
싱가포르의 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은 일본계 다국적 기업으로 20여 국가에서 편의점 체인을 운영하고 있다. 미주지역의 캐나다, 미국, 멕시코. 유럽지역의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 아시아지역의 대한민국, 일본, 홍콩, 중국, 대만,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기타 지역으로 터키오스트레일리아 등의 국가에 세븐일레븐 편의점 점포가 개설되어 있다. 2007년, 세븐일레븐은 맥도날드를 제치고 전 세계적으로 점포 수가 가장 많은 체인점이 되었다.[1]

역사[편집]

세븐일레븐은 1927년 미국 텍사스 주 댈러스의 오크클리프 구역의 사우스랜드 제빙회사에서 설립되었다. 이 회사는 큰 냉장고에 우유·빵·달걀 등 식료품을 담아두었는데 동네 사람들의 편의를 위해 저녁과 일요일에 판매한 것이 편의점의 시작이었다.[2] 1946년 사명을 영업시간을 강조하는 뜻의 7-Elven으로 쓰기 시작하였으며, 1964년에는 'speedee-Mart'사를 인수, 프랜차이징을 시작하였다. 사업 초창기 미국 세븐 일레븐에서는 해당 점포들이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영업을 하였는데, 당시로서는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까지의 영업은 전례가 없는 일이었다. 1962년 텍사스 주 오스틴 (텍사스 주)의 한 점포에서 24시간 영업을 시험 운영했고, 그 다음해 라스베이거스, 포트워스, 댈러스에서 연중무휴 24시간 운영 점포가 개설되었다. 세븐일레븐의 유명 상표로는 슬러피가 있다.

세븐일레븐이 일본에 진출한 이후, 이 점포는 미국보다 일본에서 더욱 번창하였다. 1980년대 미국의 세븐일레븐 운영사인 사우스랜드 사는 파산 위기에 몰렸고, 이에 일본내에서 7-Eleven 체인을 운영하던 일본의 슈퍼마켓 체인인 이토요카도1991년 사우스랜드 사의 주식 과반수를 사들였다. 이후 사우스랜드 사는 사명을 7-Eleven, Inc.로 전환하였다.

2005년 11월, Seven & I 지주회사는 세븐일레븐의 지분을 전량 매입하는 데 성공하여, 미국의 기업이던 세븐일레븐을 완전히 일본계 회사로 만들었다. 세븐일레븐 일본 그 자체는 Seven & I社의 자회사이다. Seven & I 의 또다른 자회사로는 이토-요카도와 일본 데니스 체인이 있다.

전 세계 7-Eleven[편집]

대한민국[편집]

서울특별시 마천역에 입점한 세븐일레븐.

1988년 코리아세븐이 설립되었으며, 미국 본사와의 제휴로 1989년 첫 점포가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선수촌아파트 상가 내에 들어섰다. 이는 대한민국 최초의 24시간 편의점으로 당시 큰 화제를 모았다. 1994년 롯데쇼핑에서 인수하여 백화점 편의점 사업부로 출범하였다. 1997년 롯데쇼핑 대신 롯데리아에 흡수되었고, 1999년 롯데리아에서 분리, 독립된 롯데그룹의 계열사인 코리아세븐이 운영하고 있다. 1999년에는 코오롱그룹에서 운영하였던 로손대한민국 사업부를 인수하였다.

2010년 2월 롯데그룹의 계열사로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은 바이더웨이를 운영하는 ㈜바이더웨이의 주식을 100% 취득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하고 공정위에 기업결합 신고서를 낸 바 있다. 이에 공정위는 2010년 4월 (주)코리아세븐의 바이더웨이 인수를 승인해 세븐일레븐과 바이더웨이는 정상적으로 인수·합병 절차를 마쳤다.[3] 따라서 현재 존속 중인 바이더웨이 점포는 세븐일레븐으로 전환 중이다.

호주[편집]

캐나다[편집]

홍콩과 마카오[편집]

일본[편집]

  • 1974년 5월 도쿄 고토(江東)구에 세븐일레븐 1호점 개점.
  •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세븐일레븐 체인점포가 몰려 있다. (전 세계 34,200여개의 점포 중 12,013개).
  • 대다수는 Seven & I 지주회사의 소유 아래 운영되고 있다.
  • 도쿄 도에만 1,577개의 점포가 있다.
  • 일본인들은 세븐일레븐이라고 부르는 대신 간단히 ‘세븐’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토막 지식[편집]

슬러피[편집]

세븐일레븐을 처음 운영한 사우스랜드 사는 본래 얼음을 만들어 팔던 회사로, 세븐일레븐은 얼음을 얼려 컵에 담아 파는 슬러피로 유명해졌다. 슬러피는 세븐일레븐 편의점에서 매우 인기있는 제품으로 사랑받았고, 아직도 미국, 캐나다 등지에서는 많은 양이 팔리고 있다. 그러나 대한민국과 일본의 세븐일레븐에서는 슬러피를 더 이상 취급하지 않고 있다.

사적으로 운영되는 세븐일레븐 점포[편집]

전 세계 세븐일레븐 체인점 중에 사적으로 운영되는 체인은 미국 오클라호마 주오클라호마시티 지역에 있다. 이 곳의 백여 개 가량의 체인점은 브라운 가문의 소유로 미국의 다른 세븐일레븐 상품들과는 조금 다른 상품들이 있다. 이 곳의 세븐일레븐 체인점들은 핫도그나 나초를 팔지 않는다. 대신 이 곳에는 세븐스헤븐(Seventh Heaven) 이라는 제빵 브랜드가가 독자적으로 존재한다. 세븐스헤븐은 갓 구운 도넛, 과자 등을 판매한다(미국에서 다른 세븐일레븐 체인점들은 던킨도너츠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또한, 브라운 가문의 세븐일레븐에서는 슬러피 대신 아이스 드링크라는 브랜드의 제품을 팔고 있다. 대신 브라운 가문의 세븐일레븐에서는 다른 지역의 세븐일레븐과 같은 광고를 할 수 없으며, 같은 판촉물도 활용할 수 없다. 이는 1970년대 초반 오클라호마 주의 UnoteM 사와 합병한 것에 기인하는 것이다.

세븐일레븐의 날[편집]

미국의 세븐일레븐에서는 매년 7월 11일을 세븐일레븐의 날로 정하였다. 일부 점포에서는 이 날 무료 슬러피 증정 행사를 연다.

빅걸프[편집]

원하는 크기의 컵값만 내면 원하는음료를 직접 골라마실수 있다. 미국외 일부지역에만 있으며 대한민국에도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롯데가 운영하고 있어서 빅걸프에 판매되는 음료수중에는 롯데칠성에서 판매되는 칠성사이다펩시만 팔고 있다. 대한민국내 빅걸프 취급점은 상대적으로 많지 않은편이다.

로고[편집]

세븐일레븐의 등록 상표 로고는 n자를 제외하고는 대문자로 되어 있다.(7-ELEVEn)

할인판매에 대하여[편집]

한국에 있는 세븐일레븐에서는, 편의점 안의 미니슈퍼라고 하여, 일부 상품을 할인판매하기도 한다.

브랜드 초상권 관련하여[편집]

정보없음----------

역사적 슬로건(미국)[편집]

  • Get The Good Things Easy
  • Oh, Thank Heaven For 7-Eleven
  • It's a Store and More
  • No one keeps you revvin' like 7-Eleven
  • At the 7-Eleven, freedom's waiting for you
  • If it's not around the house, it's just around the corner at 7-eleven

출처[편집]

  1. 7-Eleven world's largest chain store - Japan News Review
  2. 한겨레 21 2009년 1월 2일 제742호 우리동네 생활쉼터 편의점의 진화
  3. :::: 노컷뉴스 ::::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