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튀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닭튀김
닭튀김과 감자튀김
다른 이름치킨
종류튀김
주 재료닭고기

닭튀김토막닭고기튀김옷을 입혀 기름지지거나 튀긴 음식이다.

역사[편집]

닭고기를 튀기는 조리법은 이미 15세기에 형태를 갖춘 요리였으므로 이미 그 이전인 고려시대부터 요리했을 것으로 추정된다.[1][2] 조선시대에는 포계라는 이름의 닭튀김이 식초간장 등으로 만든 양념과 곁들여서 요리해 상에 올렸다.[3]

서양닭고기를 튀기는 조리법은 재료의 보존을 위해서 또는 낮은 품질의 재료에 맛을 첨가하고 보존하기 위해서 사용되었고 중세 시대 유럽에서부터 여러 형태로 존재해왔으며,[4] 이것이 스코틀랜드 이민자를 통해 미국 남부에 정착하면서 프라이드 치킨 조리법의 형태가 정착되었다.[5][6]

대다수의 서아프리카 요리닭고기팜유에 튀긴 요리가 있었다.

한국에서는 예로부터 식용 기름이 매우 귀했기 때문에 일부 상류층 또는 부유층만이 튀김요리를 할 수 있었다. 1960년대 까지만 해도 자급률이 낮아 수요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했기에 가격은 여전히 높았다. 그러던 것이 1971년, 동방유업(사조해표의 전신)이 한국에서는 최초로 용매추출법을 이용하여 콩기름을 대량생산하면서[7][8] 식용유 값이 저렴해지자 튀김요리법이 대중화되었다. 1980년대 들어 외래종 식용 닭을 대규모로 사육하는 전업농가가 늘어나면서[9] 한국에서도 닭튀김 전문점들이 본격적으로 들어서기 시작했다.

지역별 닭튀김[편집]

아시아[편집]

자바의 아얌고렝카라산(Ayam goreng Kalasan), 인도네시아의 튀긴 닭고기
도리노가라아게 , 일본의 닭튀김
Savory Restaurant 닭튀김 (필리핀)
웡곡의 Capital Café에서 홍콩 스타일 닭다리 튀김

한국[편집]

기본적으로는 프라이드 치킨, 양념치킨, 간장치킨 이외에 양념이나 튀김옷, 요리법을 다양화 한 요리대한민국에서 판매되고 있다.[10] 최근에는 트랜스 지방에 대한 경각심과 웰빙 열풍에 힘입어 닭고기를 튀기지 않고 에 구운 치킨이 판매되기도 한다.[11][12]

또한,치킨과 유사한 모양을 가진 닭강정도 있는데, 닭강정은 닭고기를 한 입 크기 정도로 튀긴 후, 양념을 넣고 졸인 요리이다.[13]

닭똥집튀김, 닭발튀김 등 닭의 여러 부위를 튀겨 먹기도 하며, 닭안심 등으로는 치킨가스를 만들기도 한다.

한국식 중국 요리깐풍기라조기, 유린기도 닭튀김 요리이다.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편집]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의 닭튀김 요리로 아얌 고렝(Ayam goreng)이 있다. 튀김옷과 함께 다양한 향신료를 섞으며, 코코넛기름에 튀겨낸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치킨의 인기가 무척 높은데, KFC의 매장 수가 맥도날드버거킹 숫자보다 더 많기도 하며, 토종 치킨 전문점은 물론, 길거리 노점상에서도 치킨을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조류 인플루엔자 파동 때 동남아시아에서 유일하게 치킨의 매상률이 올라갔다고 한다.

일본[편집]

일본에서는 가라아게 조리법을 응용하여 튀김옷을 입히지 않고 간장일본 현지의 양념을 묻혀 을 튀기는 도리노가라아게(鶏のから揚げ)가 있다. 도리노가라아게를 프라이드 치킨과 동의어로 부르기도 한다. 일본에서는 크리스마스에 치킨을 먹기도 한다.

치킨카쓰도 닭튀김의 일종이다.

중화권[편집]

홍콩광둥 요리에서도 유사한 요리로 의 표면에 향신료를 묻히고 완전히 건조시킨 후에 튀기는 자지가이(광둥어: 炸子雞)가 있다.

타이완에서는 지파이를 먹는다.

필리핀[편집]

필리핀에서는 치킨을 과 곁들이는 경우가 보통이다. 그래서 치밥의 탄생지가 되었다. KFC에서도 치킨과 을 내놓는 세트 메뉴가 있다.

아메리카[편집]

미국[편집]

프라이드 치킨은 일반적으로 닭고기에 튀김옷을 입혀 고온의 기름에 튀긴 것을 뜻하며, 미국 남부에서 지금과 같은 형태의 닭튀김으로 정착하여 정식 명칭은 남부 프라이드 치킨(Southern-Fried Chicken)이다.[14]

버펄로 윙치킨 너겟도 미국의 닭고기 튀김 요리이며, 미국식 중국 요리에는 오렌지 치킨제너럴 초스 치킨이 존재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전순의. 《산가요록(山家要錄)》. 1450년대의 농서 요리책.
  2. 《대식가들》. 한국방송. 2016년 10월29일 방송분.
  3. [네이버 지식백과] 포계 · 닭고기구이 [炮鷄, Pogye] - Fried Chicken (다시 보고 배우는 산가요록, 2007. 12. 01., 한복려, 한국관광공사, 네이버문화재단)
  4. A Brief History Of Fried Chicken Archived 2012년 3월 12일 - 웨이백 머신. The Urban Daily (February 5, 2010). Retrieved on 2012-01-30.
  5. “Southern fried”. Enquirer.com. 2009년 6월 20일에 확인함. 
  6. Lynne Olver. “history notes-meat”. The Food Timeline. 2009년 6월 20일에 확인함. 
  7. [네이버 지식백과] 사조해표 [Sajo Haepyo, 思潮─] (네이버 기관단체사전 : 기업)
  8. [네이버 지식백과] 사조 해표 [思潮-]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9. 오봉국 外 다수공저 <가금학> 2012년 p6 ~ 12
  10. “치킨, 차별화에 날개를 달았다”. 이투데이. 
  11. “치킨, 웰빙으로 승부해라!”. 일요 서울. [깨진 링크(과거 내용 찾기)]
  12. '건강의 적' 트랜스지방까지 잡은 치킨 요리 인기”. 오늘 경제. 
  13. “최고의 닭강정을 찾아라!”. 
  14. “Southern Fried Chicken”. [깨진 링크(과거 내용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