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라마
Lama3.jpg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소목
과: 낙타과
속: 라마속
종: 라마
학명
Lama glama
Linnaeus, 1758
Distrubutions of llamas in 1520 and 1999.svg
라마의 분포

라마(Lama glama)는 낙타과의 동물이다.

같은 라마과 에서도. 랴마 (Llama) 와 과나꼬 (Guanaco) 가 있고, 이들보다 작은 비꾸냐 (Vicuña) 와 알빠까 (Alpaca) 가 있다. 몸무게는 70-140kg 정도이다. 털이 두껍고 목이 길며 아기 낙타와 비슷하게 생겼다. 그러나 등에 혹이 없다. 몸의 색은 검은색·갈색·흰색 또는 이 색들이 섞인 무늬 등 다양하다. 귀는 끝이 뾰족하고 길며, 다리는 가늘고 길다. 발가락은 두 개씩이다.

남아메리카 안데스 산맥에서 화물 운반용으로 쓰이는 가축으로서 해발 5,000m의 고지에서 90kg의 물건을 운반하고 하루에 26km를 걸을 수 있어 원주민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존재이다. 라마는 피곤하거나 짐이 너무 많으면 누워서 움직이지 않는다.

라마를 화나게 하거나 공격을 하면, 공격자의 얼굴에 고약한 냄새가 나는 침을 뱉는다고 알려져 있는데, 실은 이러한 행동은 과나꼬 (Guanaco) 가한다. 이유는 과나꼬 (Guanaco)는 후각이 제일 좋지 않아서 소화를 시키기 어려운 풀을 먹었을떼 오로지 맛으로만 구별하기 떼문에 가장 예민하다. 한배에 한 마리의 새끼를 낳으며 젖은 한 쌍이다. 작은 무리를 짓고 살며 풀을 먹고 되새김을 한다. 추위에 잘 견디며 풀이나 키가 작은 나무를 먹고, 식물에서 필요한 물을 얻을 수 있어 물을 많이 마실 필요가 없다.

라마의 고기는 식용하며 똥은 말려서 연료로 사용한다. 요즘은 교통기관의 발달로 운반용으로서의 이용가치가 줄어들었다.


참고 자료[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