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미디엄 레어로 익힌 스테이크

스테이크(steak)는 일반적으로 근섬유의 방향을 따라 자른 쇠고기 육류조각 또는 생선 등뼈를 따라 자른 고기 덩어리를 말한다. 고기 스테이크로는 보통 석쇠에서 직화구이를 하거나, 프라이팬, 오븐에서 굽는다. 생선 스테이크 역시 굽는 것이 대부분이다.

또 스테이크는 스테이크 앤 키드니 파이나 다진고기를 스테이크 형태로 만든 햄버그 스테이크, 햄버거와 같이 여러 요리로 사용된다. 아무런 조건 없이 "스테이크"라는 단어를 말할때 대부분 비프스테이크를 지칭한다. 다른 육류로 만들어진 스테이크를 말할때는 황새치 스테이크, 사슴고기 스테이크와 같이 동물 이름을 붙여 부른다.

비프스테이크[편집]

{본문|비프스테이크} 비프스테이크는 보통 등심이나 갈비같이 연한 부위를 건열을 이용해 빠르게 요리한다. 부채살이나 사태같이 덜 연한 부위를 조리할때는 습열을 이용하거나 큐브 스테이크같이 인공적으로 연하게 만든다. 비프스테이큰는 굽는 정도에 따라 레어, 미디움 레어, 미디움, 미디움 웰던, 웰던으로 나뉜다. 소고기는 다른 고기와는 다르게 완전히 익힐 필요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비프스테이크를 통해 사람에게 감염되는 병은 거의 없다. 고기 표면을 손으로 만지면서 오염될 가능성은 있을 수 있지만 매우 드문 사례이고,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한다.

립 스테이크[편집]

립 스테이크(rib steak)는 소고기의 갈비살 부분을 조각낸 고기이다. 미국에서 립 아이 스테이크라는 용어는 립 스테이크에서 뼈 부분을 없앤 고기덩어리를 지칭하지만, 미국 일부 지역과 이 외의 국가에서는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립 아이 또는 "립아이(꽃등심)"이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뼈를 없앤 고기는 최고의 부위이다.

설로인 스테이크[편집]

설로인 스테이크(Sirloin steak)는 소 허리 등심에서 추출한 것으로, 우둔살 스테이크와 같은 부위이다. 설로인은 부드러운 정도에 따라 두 가지 부위로 또 다시 나뉘는데, 어퍼 설로인이 로어 설로인보다 더 비싸고 부드럽다. 설로인 스테이크는 스테이크하우스에서 감자튀김, 브로콜리, 당근, , 감자등과 곁들여 제공되는 것을 자주 볼 수있다. 잘 알려진 요리법은 그릴에 굽거나 가열하는 것이다.

스커트 스테이크[편집]

스커트 스테이크는 소 배와 가슴 중간에 있는 길쭉하고 납작한 고기로, 부드러움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스커트 스테이크는 세계 많은 요리에 사용된다. 멕시코 요리파히타에 사용된다. 영국에서는 코니쉬 패스티의 재료일 뿐만 아니라 당근, 감자와 자주 곁들인다. 이 외에 중국 요리, 스페인 요리, 이탈리아 요리에서 많이 사용된다.

티본 및 포터하우스 스테이크[편집]

티본(T-bone) 스테이크를 굽는 모습

티본과 포터하우스 스테이크는 등 아래 부분의 안심에서 추출하는 부위이다.

생선 스테이크[편집]

생선 스테이크는 척추나 등뼈를 따라 조각낸 것이다. 북미에서 생선 스테이크로 이용하는 종류로는 참치, 황새치, 큰넙치 등이 있다. 연어, 만새기도 자주 사용된다. 생선 스테이크는 생선살로 만들거나 통째로 요리된다.

비프스테이크와는 달리 생선 스테이크는 소스에 굽는 경우가 많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