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음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키백과 들머리: 문화예술 · 지리 · 건강 · 역사 · 수학 · 자연과학 · 철학 · 종교 · 사회과학 · 기술

Food portal.png

음식 포털

음식

음식(飮食)은 먹고 마시는 것을 모두 부르는 말이다. 음식은 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등의 영양소와 물이 포함되어 있으며, 동물이나 인간이 음식을 먹거나 마시는 목적은 영양소와 만족감을 얻는 것이다. 음식은 보통 식물과 동물, 또는 버섯과 같은 균류알코올과 같이 발효된 물질로 만들 수 있다. 과거의 인간은 음식을 사냥과 채집만으로 얻었으나, 오늘날 대부분의 문명 사회에서는 사냥과 채집과 함께 주로 농경, 목축, 양식 등으로 음식을 얻는다. 일부 지역에서는 다른 방법도 사용되나 일반적인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문화에서는 요리 전통이나 선호, 관습에 따른 요리를 찾아볼 수 있고, 이러한 것들을 연구하는 것을 요리학이라고 한다. 다양한 문화만큼 조리법과 조리 도구, 선호하는 식품 따위도 분화되었으며, 음식을 단순히 소비만 하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으로 거래하면서 문화권의 경제적인 이득을 도모하는 경우도 있다.

인간이 잡식성 동물임에도, 문화 내에서는 그 문화의 종교나 사회적 관념이 어떤 식품이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제한하거나 권장하기도 한다. 음식은 식품 자체의 독이나 조리 과정, 보관 상에서 일어나는 세균 감염 때문에 식중독 따위의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으며, 음식을 만들 때에는 안전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많은 언어권에서 음식은 "마음의 양식"과 같은 은유나 비유에 쓰이기도 한다.



선택한 글

다양한 종류의 치즈가 담긴 접시.
치즈(cheese)는 우유에서 얻은 단백질과 지방으로 된 음식을 말하며, 소, 물소, 염소, 양의 젖을 이용한다. 우유의 단백질 카세인을 응고하여 만든다. 이렇게 되면 우유가 산성화되고 레닛을 넣어 응고를 유발시킨다. 이렇게 만들어진 고체는 분리되고 압축되어 원하는 모습을 갖추게 된다. 어떤 치즈는 발효 과정을 통해서 곰팡이가 생기기도 하는데, 껍질 부분에만 끼거나 전체에 끼는 경우도 있다.

오늘날에는 100가지 종류의 치즈가 만들어지고 있다. 이러한 치즈들이 다른 형식, 질감, 맛을 갖는 것은 어떤 우유를 사용하였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또, 우유를 살균 처리했는지, 우유 지방이 포함되어 있는지, 어떤 박테리아와 곰팡이인지, 만든 지 몇 년이 되었는지도 영향을 미친다. 맛을 내는 데는 허브나 향신료, 훈증이 사용되기도 한다. 대부분의 치즈는 색깔을 빨간색으로 바꾸는 데 천연착색료인 아나토를 사용한다. 치즈는 그냥 먹거나 다양하게 요리로 만들어 먹으며, 대부분의 치즈는 열을 받으면 녹게 된다.

선택한 글 읽어보기 자세히 읽기...

선택한 인물

KenHomFeb09.jpg
켄 홈
1949년 5월 3일 출생

켄 홈은 미국의 요리연구가, 방송인이다. 중국계 미국인으로서 캘리포니아 대학교 재학 중 삼촌이 경영하는 식당에서 일을 하였고, 요리 학교 교사로 일하기도 하였다. 1984년 영국 BBC의 《켄 홈의 중국 요리》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방송 활동을 시작하였으며, 《뜨거운 요리사》, 《켄 홈의 뜨거운 튀김솥》, 《켄 홈의 튀김솥과 함께 하는 여행》, 《아주 간단한 중국 요리》, 《일을 하려면 밖으로 가라》, 《누들로드》를 비롯한 여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출연하였다. 아시아 음식을 주제로 한 도서를 출판하기도 하였다. 현재 그는 식당 경영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
선택한 인물 읽어보기 자세히 읽기...

선택한 조리법

Fresh Mozzarella Bruschetta
브루스케타 (이탈리아어 brusˈketta )는 15세기 중부 이탈리아에서 기원한 음식이다. 마늘을 발라 석쇠에 구운 빵에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기름과 소금, 후추를 곁들여서 만든다. 고추, 토마토, 야채, 콩, 염지육, 치즈와 같이 다양한 재료를 곁들이기도 한다. 가장 인기있는 미국식 조리법은 바질, 신선한 모차렐라, 토마토를 곁들이는 방법이다. 브루스케타는 주로 간식이나 전채로 내오는 경우가 많다. 이탈리아에서는 브루스케타를 준비하는데 브러스톨리나 석쇠를 사용한다. 토스카나에서는 브루스게타를 "기름을 친 얇은 조각"이라는 뜻의 페툰타라고 부른다. 이탈리아의 아브루초 주에서는 브루스케타를 변형한 벤트리치나를 낸다. 이 요리는 익히지 않은 돼지고기와 양념을 돼지 소낭에 넣은 후 숙성시켜 얇은 빵 조각에 발라서 먹으며, 구워서 내오기도 한다.
선택한 조리법 읽어보기 조리법 보러가기...

선택한 재료

Piper cubeba muda.jpg
큐베브(Cubeb, Piper cubeba)는 후추속에 속하는 식물로, 정유열매를 얻기 위해 경작한다. 자바 섬수마트라 섬에서 주로 재배되기 때문에 자바 후추라고 불리기도 한다. 열매는 익기 전에 수확하여 조심히 말린다. 주로 거래되는 말린 열매로 된 큐베브는 검은 후추와 생김새가 비슷하지만 줄기가 붙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말린 과피는 주름져 있으며 잿빛 갈색이나 검은색을 띈다. 씨는 딱딱하고 하얀색이며 기름기가 있다. 큐베브의 냄새는 상쾌하고 향기롭다. 맛은 매우 맵고 약간 쓰며, 보통 올스파이 맛과 같다거나, 올스파이와 검은 후추의 중간 정도라고 표현한다.

큐베브라는 이름은 아랍어 카바바(كبابة)에서 유래되었으며 아라비아, 인도, 유럽 등 세계 여러 지역에서 향신료 및 약용으로 쓰였다. 큐베브의 약용은 그 유래가 깊어 9세기 경에 작성된 아라비안 나이트에 큐베브의 최음적인 효과가 언급되기도 한다. 하지만 17세기 포르투갈의 국왕이 검은 후추(Piper nigirum)의 판매량을 늘릴 목적으로 큐베브의 판매를 금지한 뒤 차츰 잊혀져 현재 큐베브를 음식의 조미료로 쓰는 곳은 인도네시아와 아프리카 뿐이다. 서양에서는 담배에 큐베브의 기름이 첨가물로 들어가며 (Gin)의 향을 내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

선택한 재료 읽어보기 자세히 읽기...

음식 뉴스


선택한 인용문

케레스바쿠스가 없으면 베누스도 냉랭해진다.


영어 속담
선택한 인용문 읽어보기

알고 계십니까

…한국에서 아구를 찜으로 먹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마산에서부터이며, 이전에는 버리거나 탕 정도로만 먹었습니다.
몰랐던 사실 읽어보기 자세히 읽기...

선택한 그림

살구
제공: Fir0002

살구나무는 중국에 자생하는 과일 나무이다. 자두와 관련이 있으며, 벚나무속의 아속으로 분류된다. 열매는 복숭아넥타린과 비슷하며, 색깔은 노란색과 주황색으로 빨간색인 경우도 있다. 표면이 부드럽고 털이 없다. 살구나무는 핵과로, 열매당 하나의 씨앗만을 가지고 있다.

선택한 그림 보기 자세히 읽기...

관련 포털


관련 위키프로젝트


당신이 할 수 있는 것


분류

음식 분류에서 관련된 하위 분류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음식


음식과 관련한 주제


위키미디어 연합

위키뉴스 음식  위키인용집 음식  위키책 음식  위키문헌 음식  위키낱말사전 음식  위키버시티 음식  위키미디어 공용 음식
뉴스 인용 교과서 & 참고서 문헌 정의 학습 자료 그림 & 미디어
Wikinews-logo.svg
Wikiquote-logo.svg
Wikibooks-logo.svg
Wikisource-logo.svg
Wiktionary-logo-en.svg
Wikiversity-logo.svg
Commons-logo.svg


문서 캐시 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