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균류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균류
Fungi Diversity.jpg
생물 분류
역: 진핵생물역
계: 균계 (Fungi)
(L., 1753) R.T. Moore, 1980
네오칼리마스트릭스균문
(Neocallimastigomycota)
미포자충문 (Microsporidia)
블라스토클라디아균문
(Blastocladiomycota)
접합균문 (Zygomycota)
취균문 (Glomeromycota)[1]
호상균문 (Chytridiomycota)
쌍핵균아계(Dikarya)[1]
(불완전균문(Deuteromycota) 포함)
자낭균문 (Ascomycota)
담자균문 (Basidiomycota)
분류 불확실 아문
곤충곰팡이아문
(Entomophthoromycotina)
키크셀라아문
(Kickxellomycotina)
털곰팡이아문
(Mucoromycotina)
포충균아문
(Zoopagomycotina)

균계(菌界, Fungi)는 진핵생물의 분류 중 하나로, 효모곰팡이, 버섯 등이 포함된다. 균계는 동물, 식물, 세균 등과 구별되는 독립된 이다. 진균류(眞菌類, Eumycota/Eumycetes)라고도 한다. 비슷하게 생긴 점균류난균류와는 다른 분류이다.

균계 세포는 세포벽식물과 달리 키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엽록소 등과 같은 동화색소가 없는 점이 특징이다. 따라서 고등식물처럼 광합성을 하여 스스로 양분을 만들지 못하므로 다른 생물체나 유기물에 붙어서 기생 또는 부생을 한다.

특징[편집]

대부분 영양체가 균사로 되어 있고, 유성 또는 무성식으로 포자를 만들어 번식한다. 세포벽은 대부분의 경우 키틴질로 되어 있다. 운동성이 있는 균은 특수한 기관을 가진다. 포자가 발아하여, 어떤 일련의 상태를 거쳐 다시 원래의 포자 형성에 이르는 과정을 일반적으로 생활사라고 한다. 이끼양치식물의 생활사는 규칙적이지만, 균계는 특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반드시 규칙적인 생활사를 거치지 않는다.

생식세포는 원칙적으로 단상(單相:n 시대)이며, 단상세포간에 세포질융합이 있더라도 쌍방의 핵은 즉시 융합하지 않고, 세포내에서 대립한 2핵 그대로인 중상(重相)시대가 긴 것이 특징으로서 2n 의 복상(複相)시대는 대체로 매우 짧다. 하지만 무성시대의 핵상은 반드시 단상이라고는 할 수 없다. 이와 같이 균계의 생활사에는 유성과 무성의 양 시대가 있으며, 또한 각 시대의 형상에 큰 차가 있기 때문에 학명도 각각 붙여지며, 양 시대가 판명된 경우는 유성시대에 붙여진 학명이 우선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균계에 관하여 양 시대는 현재 유성시대·무성시대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생태와 이용[편집]

균계는 유기물이 있으면 어느 곳에서나 생활할 수 있다. 수생적인 균의 많은 것은 운동성의 포자 중 유주자를 만든다. 최근에는 바다속에도 많은 자낭균류가 서식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그 밖에 이미 알려진 균류의 대부분은 육생적인 것인데 이들 포자는 운동성이 없으므로 바람에 의하여 전파된다. 또 곤충의 몸에 부착되며 동물의 소화관을 통하여 전파되는 것도 있다. 균계는 단시간에 방대한 수에 이르는 포자를 형성하는데 포자는 공중·수중·땅속 등 어느 곳에나 부착한다. 그리하여 환경조건이 알맞으면 발아하여 균사를 뻗어 정착한다. 대부분의 균류는 생물의 사체 또는 유기물에 붙어 부생적 생활을 하지만 그 중에는 생체에 기생하여 기주가 되는 생물에 전염병을 일으키는 것도 있다.

밑둥만 남은 고목에 버섯이 피었다.

부생은 사체의 분해작용이며 기생은 생체의 분해작용이라 할 수 있다. 기주가 되는 생물은 동식물이나 균류 등 모든 생물에 걸치지만 동물의 전염병균에는 세균류가 많은 데 대해 식물의 병원균은 곰팡이류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병원균은 기주성 또는 영양법에 따라서 활물기생균, 조건적 기생균 등으로 나뉜다. 활물기생균은 기주의 생활세포에서 영양을 섭취하는 것으로 식물에 기생하는 녹병균이 대표적이다. 이들 균은 인공배양이 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부생이나 기생 외에 식물의 뿌리에 균근(菌根)을 만드는 균류나 난의 뿌리에 균근을 만드는 균 등과 같이 식물과 일체되어 공생을 하는 것도 있다.

균계는 세균류와 같이 다종다양한 효소계가 있다. 이 효소에 의한 발효력을 이용하여 많은 산업이 생겨났다. 녹말을 당으로 바꾸는 누룩곰팡이류, 당에서 알코올을 만드는 효모균, 녹말을 당으로 당을 알코올로 바꾸는 거미줄곰팡이의 일종 등은 주류·알코올의 양조에 중요하다. 알렉산더 플레밍은 푸른곰팡이속에서 페니실린을 발견하여 의약품으로서 항생물질 개발의 단서를 얻었다. 맥각의 호밀의 꽃에 기생하는 일종의 자낭균의 균핵으로서, 출산후의 출혈을 멎게 하는 작용이 있다. 독특한 생리작용에 의하여 특유의 지방·단백질·당분을 함유하므로 균체 그 자체에 독특한 식품적 가치가 있다. 효모류는 풍부한 단백질과 특히 비타민 B 복합체와 비타민 D의 모체인 에르고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배양하여 과자나 수프에 혼합하며, 또 동물의 사료로 이용하기도 한다.

진균류[편집]

진균류라는 명칭은 원래 세균류와 대립되는 것인데, 보통 넓은 뜻의 점균류는 제외한다. 즉, 핵막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균사벽이 균류 키틴을 함유하는 균류가 '진균류'이다.

통곰팡이류·접합균류·자낭균류·담자균류의 네 무리가 속하는데, 이 중 뒤의 두 무리만이 좁은 뜻의 진균류로 다루어진다. 한편, 이와 같이 네 무리를 진균류로 묶은 것은 거기에 속하는 균들이 서로 유연 관계가 있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인데, 오늘날에는 이러한 관계에 의문을 가지게 되어, 이것을 진균류가 아닌 4개의 독립된 균 무리(분류학상의 문)로 다루는 경향이 있다.

간단한 분류[편집]

종속과목강문계와 같이 공식적인 분류가 아닌, 특징에 따라 분류한 것이다.

  • 사생균-죽은 물질을 분해하여 영양을 섭취하므로 토양,퇴비,낙엽,고목에서 자란다.
  • 기생균-기생대상 생물로부터 영양을 섭취하거나 또는 동물과 곤충에서도 기생하여 피해를 준다.(자작나무버섯,동충하초,무좀균)
  • 공생균-기생대상식물과 이익을 주고받으며 생활한다. 공생균류의 대표적인 예는 송이다. 균류는 인과 질소등을 소나무에게 공급하고 나무는 당분을 균류에 공급하여 커다란 도움이 된다.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이 이름은, 국제, 또는 한국어 공식 명칙이 정해져 있지 않은 상태이다.

참고 자료[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