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균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난균류
Phytophtora reproduction.png
Phytophthora infestans의 생식 구조
생물 분류
역: 진핵생물
(미분류): 쌍편모생물
계: 크로말베올라타계
문: 부등편모조문
(미분류): 유사균류
강: 난균강 (Oomycota)

난균류(卵菌類)는 부등편모조류의 하나이다. 외관이 균류를 닮아 있다.

난균류는 물 속이나 육상에서 기생 또는 부생하는데, 그 몸은 단세포인 것도 있지만 대개는 길쭉한 균사가 가지친 균사체이다. 이 균사 또는 균사체는 격벽이 없는 관 모양의 균사벽으로 둘러싸인 세포질 속에 다수의 핵을 가지고 있으며, 균사벽은 셀룰로오스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이들의 유주자는 그 앞끝 또는 옆면에 편모가 2개 있는데, 그 하나는 채찍꼴 편모이고 다른 하나는 깃꼴 편모이다.

이들의 유성 생식에 대해서는 단상 생물의 경우만이 알려져 있다. 몸이 단세포나 간단한 균사로 된 것은 성숙하면 몸 전체가 1개 내지 몇 개의 유주자낭 또는 배우자낭이 되는데, 이것을 전실성이라고 한다. 이에 비하여, 발달된 균사체에서는 그 일부에 격벽이 생겨서 칸막이가 된 부분이 유주자낭이나 배우자낭이 되며, 그 밖의 다른 부분은 더 생활을 계속하게 되는데, 이것을 분실성이라고 한다.

난균류는 깃털형 통곰팡이류를 포함시켜 이모균 식물로 다루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으나, 각 균류의 특징에 따라 두 균류를 독립된 문으로 취급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