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손으로 만드는 우동의 제조 모습
삶아 놓은 우동의 면
튀김 우동

우동(일본어: 饂飩 (うどん))은 대표적인 일본 요리로, 밀가루를 넓게 펴서 칼로 썰어서 만든 굵은 국수, 또는 그 국수로 만든 국수 요리다. 한국의 칼국수와 만드는 방법이 유사하나 다양한 국수 제조 방법과 조리법이 있다.

개요[편집]

조리법[편집]

카케 우동

우동의 면은 박력분이나 중력분 밀가루에 소금을 약간 친 반죽으로 만든다. 반죽에 있던 염분은 면을 데치는 동안 대부분 사라진다. 이 면을 보통 부드러운 맛이 나는 뜨거운 우동 국물에 담아서 내는데, 이를 카케 우동이라고 부른다.

국물의 종류[편집]

우동 국물을 말하는 카케 지루는 다시, 간장, 맛술을 넣어서 만든다. 여기에 주로 얇게 채썬 를 넣으며, 덴푸라참새우, 야채를 썰어 튀긴 카키아게, 두부설탕을 넣고 튀긴 아부라아게, 맛술, 간장을 추가로 넣는 경우도 있다. 반달 모양의 어묵가마보코를 얇게 썰어 넣거나 맛을 더하기 위해 조미료인 시치미(七味)가 들어가기도 한다.

지역별 우동[편집]

우동의 맛과 장식은 지역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다. 코이쿠치 간장을 써서 어두운 갈색을 띤 국물은 동부 일본에서 주로 쓰며 다시마가쓰오부시가 들어간다. 우수쿠치 간장을 써서 밝은 갈색을 띤 국물은 서부 일본에서 쓰이며 다시마와 마른멸치가 들어간다. 대량 생산되는 인스턴트 우동도 동부와 서부 종류로 나누어서 파는 경우가 있다. 간편한 서민식과 정식의 대용식, 잔치 음식으로 예로부터 일본 전국에서 먹어 왔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