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표고
Lentinula edodes.jpg
생물 분류
계: 균계
문: 담자균문
강: 담자균강
목: 주름버섯목
과: 낙엽버섯과
속: Lentinula속
종: 표고
학명
Lentinula edodes
(Berk.) Pegler, 1975

표고 또는 표고버섯(문화어: 참나무버섯)은 느타리과에 속하는 버섯으로, 봄부터 가을에 걸쳐 밤나무·떡갈나무 등의 죽은 나무에 기생하거나 저절로 자란다. 자루는 굵고 짧으며, 지름이 6-10cm 정도인 둥근 갓은 표면에 갈색 또는 회색으로 갈라진 틈이 많으며, 안쪽에는 주름이 많이 잡혀 있다.

식용으로 사용하며, 대한민국에서는 국물을 우려내는 데 쓰기도 한다. 표고버섯에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축적을 억제시키는 특수한 성분이 있다는 것이 밝혀져, 고혈압을 예방하는 식품에 많이 쓰이고 있다. 참나무 원목으로 표고를 기르는 농장에선 톱밥파리가 꼬인다.

생태[편집]

자연계에서는 주로 상수리 나무모밀잣밤나무, 참나무 등의 활엽수 고목에서 발생하지만, 드물게 삼나무 등의 침엽수에서도 발생한다. 고목의 측면에서 자라는 것도 많다. 우산의 표현은 다갈색에 솜털 모양의 비늘 조각이 있고, 뒷면은 흰색으로 미세한 주름이 있다. 자실체의 발생시기는 초여름과 가을로, 적정 온도는 10 ~ 25℃로 폭이 균주에 따라서 다르다.

비슷한 조건에 발생하는, 모습이 표고버섯과 비슷한 독버섯으로 화경버섯이 있다. 이를 표고버섯으로 잘못 인지하고 중독되어 입원에 이르기는 경우가 많다. 외관이 매우 흡사한데, 야간이나 어두운 장소에서 창백하게 빛나는 것으로 구별할 수 있다. 그러나 오래된 것은 빛이 나지 않아 구별하기 힘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