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마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도마뱀
Haeckel Lacertilia.jpg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파충강
목: 뱀목
아목: 도마뱀아목*
(Lacertilia)
Günther, 1867
분류군
이명
Sauria Macartney, 1802

도마뱀도마뱀아목(Lacertilia)에 속하는 파충류 동물의 총칭이다. 도마뱀들의 특징은 다리가 짧고, 꼬리가 길다. 전 세계적으로 5600여 종이 분포하며, 한국에는 미끈도마뱀(Scincella vandenburghi)과 북도마뱀(Scincella huarenensis)의 두 종이 분포한다.

종류[편집]

도마뱀아목 (Lacertilia, Sauria)

특징[편집]

5개의 발가락이 있는 도마뱀붙이는 도마뱀의 한 종류다.(그렇지만 어떤 도마뱀붙이들은 발가락이 4개이기도 한다.) 도마뱀붙이는 도마뱀붙이과의 한 종이다. 벽을 잘 타는 도마뱀붙이는 따뜻한 곳에서 산다. 발가락에 달려 있는 빨판은 도마뱀붙이가 벽을 탈 수 있도록 도와준다.

꼬리[편집]

도마뱀은 적이 나타나면 꼬리를 잘라 버리고 도망을 친다. 도마뱀의 꼬리는 다시 자라고, 도마뱀은 자기의 꼬리를 원할때 다시 자를 수 있다. 하지만, 처음 자른 후에 나는 꼬리는 원래 있던 뼈와는 달리 물렁뼈로 되어 있다. 그래서 도마뱀을 잡을 때는 모든 부분을 다 잡고 잡아야 한다.

잘린 도마뱀의 꼬리

먹이[편집]

도마뱀은 주로 개구리, 거미, 물고기 등을 먹으며, 소리를 잘 들을 수 있어서 먹이를 잘 잡아먹는다. 뱀과 달리 4개의 다리가 있어 빨리 먹이를 쫓아갈 수 있다. 모래도마뱀은 과일을 좋아한다. 천적으로는 때까치등이 있다.

종교,상징적 의미[편집]

뱀이나 용과 거의 동일한 상징적 의미를 가지며, 지혜 예언, 길흉의 판단을 의미하는 동물이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도마뱀이 벽을 기는 모습에서 길흉을 판단하는 도마뱀 점이 있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