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D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비타민 D의 화학구조

비타민 D(Vitamin D)는 지용성으로 분류되는 비타민의 일종이다.

비타민 D는 비타민D2비타민 D3로 나뉜다. 비타민 D2는 식물에, D3는 동물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비타민 D3가 사람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효능[편집]

비타민D는 지방에 융해되는 비타민으로서 골격 형성에 필요한 칼슘을 대장과 콩팥에서 흡수시키는 데 기여하며 또한 부갑상선에서 생산되는 파라토르몬(Parathormon) 과 칼시토닌(Calcitonin)과 협동으로 칼슘을 알맞게 골수로 운반하여 뼈대가 제모양으로 크도록 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비타민D는 화학적 구조로 볼 때 비타민 D2(에르고칼시페롤, Ergocalciferol])와 D3(콜레칼시페롤,Cholecalciferol)로 나뉘지만 그들의 형성과정은 거의 비슷하다. 다시 말해 피부에서 7-Dehydrochorsterin이 태양자외선을 받아 비타민 D가 형성된다.

때문에 태양 광선이 비타민 D의 합성에 없어서는 안될 요소이며, 태양을 아주 적게 쐬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를테면 광부)은 비타민 D의 결핍에 주의하여야 한다.

비타민 D의 결핍은 뼈의 성장에 커다란 장애를 초래한다. 이에 따른 대표적 질병으로는 후천성 구루병, 현기증이 있다. 반대로 비타민 D를 과다 섭취할 경우엔 간에 축적 되어 고칼슘혈증, 식욕 부진등의 여러가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