낫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간장을 넣고 비빈 낫토. 끈적거리면서 길게 늘어난다.

낫토(일본어: 納豆 (なっとう))는 대두낫토균을 이용해 발효시킨 일본 전통의 식품이다. 특히 아침식사로 즐겨 먹는다. 단백질이 풍부하여 미소와 함께 중세 일본의 필수적인 영양 공급원이었다. 특유의 향기를 가지고 있고 독특한 맛이 있으며 점도가 높고, 처럼 길게 늘어나는 성질이 있어 후천적으로 길들여져야 먹을 수 있다. 일본에서도 간토 지방 동부지역에서 특히 많이 먹는다. 한국청국장과 유사하다.

낫토의 종류[편집]

아마낫토[편집]

아마낫토는 콩을 삶아 밀가루를 묻혀 발효시킨 부식류로서, 밥반찬으로 식용하거나 고기나 해산물 및 채소 조리할 때에 양념용으로 사용한다.

시오카라낫토[편집]

곰팡이로 발효시킨 콩을 소금에 버무려서 몇 달 동안 숙성시킨 것으로, 말려서 술안주나 군대음식으로 이용한다. 누룽지곰팡이라고 하는 곰팡이류가 작용하여 신맛이 강한 특징이 있고, 발냄새가 나는 콩발효 식품이다.

이토비키낫토[편집]

약 1000년전에 일본 북부지방에서 시작되어, 보통 “낫토”라고 하면 일반적으로낫토는 이토히키낫토를 뜻하고 있다. 낫토균이라는 세균이 작용하여 끈덕거리는 실이 많이 생기는 콩 발효 식품이다.

니오와낫토[편집]

낫토는 특유의 강한 냄새로 인하여 일본내에서도 간사이 지방을 중심으로 낫토를 싫어하는 사람이 많은데, 냄새 때문에 낫토를 싫어하는 사람들이 먹기 편하도록 냄새를 제거한 니오와낫토 라는 제품이 존재한다. 니오와낫토의 명칭은 '냄새가 나지않는다(니오와나이)'라는 말과 낫토를 합성하여 만들어진 명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