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소라속
Turbo cornutus 1.jpg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연체동물문
강: 복족강
(미분류): 고복족류
과: 소라과
속: 소라속
Linnaeus, 1758[1]
종: 소라
학명
Turbo cornutus
  • 본문 참조

소라(小螺, 문화어: 바다골뱅이)는 복족류 원시복족목 소라과로 분류되는 말린조개 모양의 연체동물이다. 살고둥 또는 뿔소라라고도 한다.

생김새[편집]

껍데기를 기준으로 높이는 10㎝, 지름은 8㎝이다. 껍데기 모양은 원뿔형으로 두껍고 딱딱하며, 녹갈색인 것이 많다. 껍데기 색깔은 먹이에 따라 변하는데, 예를 들면 미역·대황 등 갈조류만 먹으면 황색이 되지만, 석회조류홍조류도 함께 먹으면 녹갈색이 된다. 입은 둥글고 안쪽은 뚜렷한 진주빛이 난다. 껍데기는 두꺼운 석회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속에 든 부드러운 몸은 암녹색이고 더듬이가 길다. 중앙에 팬 홈 양쪽으로 갈라진 갈색을 띤 발바닥을 교대로 움직여 앞으로 나아간다. 수컷의 생식선은 황백색, 암컷의 생식선은 녹색이다.

생태[편집]

암수딴몸이며, 5월에서 8월 사이에 암컷이 지름 0.2㎜ 정도인 녹색 을 물 속에 낳으면 수컷이 그 위에 정자를 방출하여 물속에서 수정한다. 수정란에서 부화한 후 3년 정도 되면 다 자란다. 조간대에서 수심 40m까지의 암초에서 해조류를 먹고 산다. 낮 동안은 바위 그늘에 숨어 있고, 해가 진 후부터 활발하게 움직여 먹이를 먹는다.

주석[편집]

  1. Linnaeus C. (1758). Systema Naturae, ed. 10, 761; 1767, ed. 12, 1232.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