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중국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남중국해

남중국해(南中國海, 문화어: 중국남해, 영어: South China Sea)는 태평양의 일부로 중국인도차이나 반도, 보르네오 섬, 필리핀으로 둘러싸인 바다를 말한다. 넓이는 3,500,000 km²로 오대양을 빼고는 가장 넓은 바다이다. 말레이시아, 베트남, 브루나이, 싱가포르, 중화민국, 중화인민공화국, 캄보디아, 타이, 필리핀이 접한다.

남중국해는 가장 붐비는 해로 중 하나이다. 세계 물동량의 50% 이상이 믈라카 해협, 순다 해협, 롬복 해협을 통해 옮겨지고 있다. 믈라카 해협을 통과하는 원유의 양은 하루 천만 배럴에 달한다. 남중국해에는 77억 배럴의 석유가 확인되었으며 예상 매장량은 280억 배럴이다. 또한 천연 가스 매장량도 7,500 km³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풍부한 자원 때문에 주변의 나라 사이에 영토 분쟁이 이어지고 있다.

이름[편집]

중화인민공화국에서는 전통적으로 남해(난하이, 중국어: 南海, 병음: Nánhǎi)라 불렀으나, 점차 남중국해(중국어: 南中國海, 병음: Nán Zhōnggúo Hǎi)의 사용이 늘고 있다. 베트남에서는 동해(베트남어: Biển Đông)라 부르고 있다. 필리핀에서는 루손 섬의 이름을 따서 "루손 해"(Luzon Sea)라 부르다가, 2011년 6월 10일에 공식적으로 서필리핀 해(베트남어: Dagat Kanlurang Pilipinas)로 변경하였다.

지도[편집]

아시아의 주요 지리
남중국해
v  d  e  h아시아의 주요 지리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