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가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국가별 천연 가스 생산량 (갈색과 빨강이 가장 많은 생산을 하는 나라를 뜻하며, 대한민국은 거의 생산을 하지 않는다.)

천연 가스(natural gas)는 유전, 탄광 지역의 땅에서 분출되는 자연성 가스, 곧 메탄 가스, 에탄 가스 등을 말한다. 자연 가스라고도 한다. 현재 대한민국의 경우 대도시의 도시가스와 버스, 청소차의 연료로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현재 울산광역시 앞바다에서 천연가스를 생산하고 있다. 넓게 보면, 온천 가스화산 가스, 그리고 늪 가스도 여기에 속한다.

장점[편집]

천연가스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① 연소 시 매연이나 미립자(PM:Particulate Matters)를 거의 생성하지 않는다. ② CO 배출량이 아주 적다(평균적으로 40~50% 정도). ③ 질소산화물이 적게 생성된다. ④ 오존을 생성하는 탄화수소에서의 점유율이 낮다. ⑤ 디젤기관에서보다는 소음이 적다. ⑥ 옥탄가가 높다(RON 135). ⑦ 천연가스로부터 직접 얻는다. 비용이 많이 드는 정제과정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따라서 생산공정에서도 CO2를 적게 배출한다. → 온실가스 감소 효과 ⑧ 공기보다 가벼워 누설 시 대기 중으로 쉽게 확산되므로 안전성이 높다. ⑨ 매장량이 풍부하다. 전 세계적으로 약 170년 정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단점[편집]

천연가스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① 출력이 낮다. 혼합기 발열량이 휘발유나 경유에 비해 크게 낮다. 가솔린기관에 비해 하이브리드 기관(휘발유와 압축천연가스로 운전)에서는 약 15%까지, 압축천연가스로만 운전되는 기관에서는 약 12% 정도까지 출력이 낮다. ② 1회 충전에 의한 주행거리가 짧다. ③ 가스탱크의 내압(약 400~500bar)이 높고, 또 큰 설치공간을 필요로 한다. ④ 현재로서는 충전소 인프라(infra structure)가 부실하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