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산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공산당(영어: Communist party, 러시아어: Коммунистическая партия, 共産黨)은 공산주의를 목표로 하며, 마르크스-레닌주의 또는 유럽공산주의를 이념으로 하는 정당이다. 공산당은 농민과 생산 노동자를 기반으로 한 정당이며, 몇몇 정당은 모택동주의, 트로츠키주의를 이념으로 내걸고있다. 적어도 공산당이 마르크스-레닌주의를 표방하고 있지 않다고 해도 마르크스주의 철학적 강령을 가지고 있거나 평등지상주의를 옹호한다는 것은 공통점이다. 세계 최초의 공산혁명인 러시아 혁명이 민중들의 주도로 성공하고 코민테른이 설립된 이후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확산되었다. 현재는 4개국이 일당제로 운용하고 있으며, 일부 국가에서는 민주적인 선거를 통해 집권하는 공산당도 있다. 유럽에서는 유럽공산주의의 황혼기를 맞으며, 1980년대 후반부터 급격히 세력이 약화되었다. 1991년 소련의 붕괴로 인해 많은 일당제 공산주의 국가들이 붕괴하므로, 공산당은 정계에서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었다.

지지기반과 반대세력[편집]

대부분 산업시설의 노동자, 농민을 주요 지지기반으로 가지고 있으며, 그 외 좌파적인 지식인, 사회운동가, 노동운동가, 중서민층 그리고 급진적인 이상주의자들을 어느정도 지지기반으로 가지고있다. 또한 반대세력으로는 3차 산업 이상의 산업화를 요구하는 자본주의 세력, 반공주의자, 보수주의자신자유주의자들이 있으며, 공산주의를 이루면 무국가, 무군대의 시대가 열리기 때문에 이에 반대하는 국가주의우익 민족주의 세력, 마르크스-레닌주의 특징상 종교(특히 기독교 계열)을 아편으로 규정하고 변증법적 유물론을 주장하기 때문에 보수적인 종교인 층에서도 반대를 하고 있다.

집권한 공산당들[편집]

대부분의 공산당들은 마르크스-레닌주의를 표방하거나 공산혁명을 일으킨 주역의 이름을 딴 개조된 공산주의 사상을 주요 이념으로 가지고 있다.

현재 세계의 집권 공산당[편집]

과거의 집권 공산당[편집]

공산당 활동 금지 국가[편집]

공산당 활동이 금지였던 국가[편집]

공산당 활동이 태동하던 시기는 20세기 초반 부터였으며, 20세기 ~ 21세기 당시 공산당 활동을 금지했던 국가들은 다음과 같다.

각주[편집]

  1. 미국의 반공법
  2. 대만의 반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