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에뮤
Emoe.jpg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LC.png
관심대상(LC), IUCN 3.1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강
목: 타조목 또는
화식조목
과: 에뮤과
(Dromaiidae)
속: 에뮤속
(Dromaius)
종: 에뮤
(D. novaehollandiae)
학명
Dromaius novaehollandiae
Latham, 1790
아종
Dromaius novaehollandiae map distribution 2.svg
에뮤의 분포

에뮤(Emu)는 에뮤과(Dromaiidae)에 속하는 날지 못하는 새이다. 화식조과로 분류하기도 한다.

생태[편집]

몸길이 약 2m, 몸무게 36~54kg이다. 조류들 중 에서는 2번째로 크다. 몸빛깔은 어두운 회갈색이다. 목이 길며 다리도 길고 튼튼하다. 발가락은 3개뿐이고 발톱은 짧고 튼튼하다. 날개는 퇴화하여 짧다. 짐승의 털 같은 거친 깃털의 윗면은 검은색이나 아랫면은 연한 빛깔이다. 머리와 목에는 깃털이 거의 없으며 푸른색 피부가 드러나 있다. 암수의 빛깔은 같으나 울음소리가 다르다.

무리생활을 하며, 잘 뛰고 헤엄도 잘 친다. 과일·나뭇잎·뿌리·종자를 먹으며 곤충도 먹는다. 번식기에는 암컷의 목에 검은 생식깃털이 생기며 푸른 피부의 빛깔도 짙어진다. 나무 밑, 땅 위에 풀을 밟아 오목하게 만든 둥지에 한배에 9~20개의 알을 낳으며 수컷이 58~61일간 알을 품는다. 부화 후 며칠이면 새끼는 둥지를 떠난다. 암수 모두 목이 쉰 듯한 소리를 내며, 호기심이 강해서 이상한 행동이나 움직임에 쉽게 반응한다. 나무가 있는 사바나·덤불, 사방이 트인 초원 등지에 산다.

에뮤의 새끼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