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아 (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레아
Greater rhea pair arp.jpg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강
하강: 고악하강
목: 타조목 또는
레아목 (Rheiformes)
과: 레아과 (Rheidae)
Bonaparte, 1849
속: 레아속 (Rhea)

레아(Rhea)는 타조목에 속하는 날지 못하는 새이다. 레아라는 이름은 1752년 폴 모링( Paul Mohring )에 의해 붙여졌다. 종류는 아메리카 레아와 다윈 레아 두 종류가 있다.

형태[편집]

몸길이는 90~165㎝ 정도이며 키는 약 1.5m이고 몸무게는 약 35kg이다. 머리와 목에는 깃털이 있으나 꼬리깃과 뒤쪽깃은 없다. 몸은 회갈색이고 아랫목과 가슴은 짙은색이다. 날개는 짧으며 날지 못한다. 목을 앞으로 쭉 빼고 달리며, 한쪽 날개를 들어 급히 방향을 바꾸며 엎드려 적을 피한다. 20~30마리가 모여 무리를 만들고, 목욕하고 헤엄을 칠 수 있는 물가의 관목지대에 살며 덤불사슴과 공생한다.

생태[편집]

식물성 먹이 외에 곤충류·작은 척추동물·연체동물 등을 먹으며 땅 위에 약간 오목한 곳을 만들어 한배에 30개 또는 그 이상의 알을 낳는다. 수컷이 알을 품어 부화시키며, 알에서 깨어난 어린 새끼도 돌본다. 성장이 빨라서, 5개월 정도면 어미 크기가 되고, 2년이면 성적으로 성숙된다. 남아메리카의 파타고니아·안데스 산맥 등지에 분포한다.

품종[편집]

아메리카레아(R. americana)와 다윈레아(R. pennata)의 두 종이 있다.

주석[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깥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