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v  d  e  h동아시아(East Asia)의 나라들 (표시한 위치는 각 나라의 수도이다)
마카오홍콩과의 구별을 위해 파란색 점으로 표시되어 있다.
라벨 색상      : 동아시아에 포함되기도 하는 나라 또는 지역

동아시아(東-, 문화어: 동아세아)는 유라시아 대륙에 있는 아시아의 동부 지역을 지칭하는 지리적[1], 문화적[2] 명칭이다. 동아시아의 총 면적은 11,839,074 km²로 전체 대륙의 15%를 차지한다. 대한민국중화인민공화국, 일본은 세계적인 공업국 가운데 하나이며 G20 국가이기도 하다.

동아시아에는 서울, 도쿄,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톈진, 충칭, 요코하마, 나고야, 오사카, 교토, 부산, 인천, 창원, 수원, 고양, 대구, 광주, 평양, 대전, 울산, 고베, 센다이 등 인구가 100만 명이 넘는 도시가 가장 많이 위치해 있다. 또한 중화인민공화국은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나라이기도 한다.

동아시아 국가[편집]

동아시아 국가는 다음과 같은 국가와 지역을 말한다.

다음과 같은 나라 또는 지역은 때때로 동아시아 지역에 포함되기도 한다.

또한 동아시아 3대국가는 대한민국,일본,중화인민공화국을 뜻한다.

교통[편집]

대한민국에는 대한민국의 고속국도 제1호선인 경부고속도로를 비롯하여 4,000km에 달하는 31개의 고속도로 등의 도로가 있다. 도로에 관해서는 도로법에 규율한다. 대한민국에는 3,000km의 철도 및 광역전철, 지하철 등이 있다. 도로에 비해서는 인프라가 부족한 편이다. 서울특별시 등 수도권의 광역전철망이 가장 광대하며, 그 외에도 광역시에는 지하철이 설치, 운행되고 있다. 중국에서는 1949년에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되자 전쟁으로 파괴된 철도노선의 복구작업과 새로운 철도노선 건설에 대한 계획이 정력적으로 추진되었다. 1957년 이후로는 중국·소련 기술진의 협력에 의하여 소련·몽골·베트남·북한 등과의 국제선 건설도 진행되었다. 러시아의 울란우데-울란바토르-알렌을 잇는 지닝(중국어: 集宁)철도가 몽골과 러시아·중국을 연결해서 관통하고 있는 외에 초이발산 철도시베리아 철도와 접속되어 있다. [3] 또한 쿤밍 ~ 하노이 사이 등 베트남에 이르는 노선은 베트남 전쟁 때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북한에서는 1961년부터의 7개년계획으로 철도노선의 신설, 광궤화(廣軌化), 전화(電化), 디젤화가 진행되었으나, 아직도 수송력 부족현상은 해소되지 않아 계속적으로 철도 노선 증강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국·러시아 양국과의 국제선은 조중국경철도연합위원회(朝中國境鐵道聯合委員會)·조소국경철도협동위원회 관리하에 운영되고 있다. 근대적 육상 교통의 발달이 뒤진 아시아에서는 상대적으로 수상 교통이 하는 역할이 크다. 하천은 예로부터 가장 중요한 교통로로 이용되고 경제적 동맥이 되어 왔으며, 특히 창 강은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예부터 중국에서 남선북마(南船北馬)라 일컬은 것은 창 강 수계가 차지하는 경제적 의의를 설명하는 것이다. 수나라 때부터 화중의 농산물을 화북으로 운송할 목적으로 건설된 대운하는 현재는 국부적으로 이용될 뿐이고, 남북간의 물자 수송은 경한선·진포선 등의 철도로 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항공사는 가장 큰 대한항공이다. 대한민국의 교통 행정은 현재 국토교통부가 관장하고 있다.

동아시아 문화권[편집]

당나라의 문화가 이웃 나라에 전파되면서 동아시아 문화권이 형성되었다. 당나라가 이웃 나라에 전파한 문화는 한자유교, 율령불교, 도교이다.

동아시아 문화권을 형성하는 공통 요소는 다음과 같다.

관련 항목[편집]

주석[편집]

  1. East Asia. 《encarta》. Microsoft. 2009년 10월 31일에 보존된 문서. 2008년 1월 12일에 확인. “East A·sia [ st áyʒə ] the countries, territories, and regions of China, Mongolia, Hong Kong, Japan, North Korea, South Korea, Macau, and Taiwan.”
  2. Columbia University - "East Asian cultural sphere" "The East Asian cultural sphere evolves when Japan, Korea, and what is today Vietnam all share adapted elements of Chinese civilization of this period (that of the Tang dynasty), in particular Buddhism, Confucian social and political values, and literary Chinese and its writing system."
  3.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몽골의 교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