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아프리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북아프리카의 범위
v  d  e  h북아프리카(North Africa)의 나라들 (표시한 위치는 각 나라의 수도이다)
라벨 색상
  : 북아프리카에 속하는 나라

라벨 색상
  : 북아프리카에 포함되기도 하는 나라 또는 섬

라벨 색상
  : 북아프리카에 속하지 않는 이웃하는 나라

북아프리카(北 - , 영어: North Africa, Northern Africa)는 아프리카 대륙의 북쪽을 구성하고 있는 지역이다. 북아프리카라고 하는 지역에 대한 합의된 범위는 없으며, 때때로는 서쪽으로는 모리타니의 대서양 해안에서부터 동쪽으로는 이집트의 수에즈 운하까지 뻗어 있는 지역으로 정의된다.

북아프리카에 속하는 나라[편집]

국명 공용어 수도 면적Km²
모로코 모로코 베르베르어아랍어프랑스어스페인어 라바트 446,550(서사하라 제외), 710,850(사실상)
리비아 리비아 아랍어 트리폴리 1,759,540
수단 수단 아랍어영어 하르툼 1,886,068
알제리 알제리 아랍어베르베르어 알제 2,381,741
이집트 이집트 아랍어 카이로 1,002,450
튀니지 튀니지 아랍어 튀니스 163,610
사하라 아랍 민주 공화국 사하라 아랍 민주 공화국 아랍어스페인어 엘아이운(법상), 사하라 난민 캠프(사실상) 264,350(법상), 82,500(사실상)

때때로 포함되는 나라[편집]

지역 특징[편집]

종교 및 인종[편집]

이 지역은 이슬람교를 믿는 아랍인베르베르인의 세계이다. 이들 이름에는 Al- (알)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흑인·아랍인·베르베르인 등 여러 인종이 거주하며, 흑인이 주류인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와는 달리 북아프리카인은 대부분이 코카소이드(백인)이다.

기후 및 지리[편집]

사막 지대가 많고 건조지역이라서 살기에 부적합한 곳이 많지만, 오아시스들을 중심으로 도심을 형성하고 있다. 고대에는 나일강을 중심으로 한 북아프리카 문명이 있었으며, 튀니지 등을 중심으로 한 페니키아 문명이 로마의 발흥 이전 시기까지 지중해 무역을 독점하였다. 현재, 이집트 등은 관광 수입을 주요 수입원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지중해 연안은 지중해성 기후로 남유럽과 같은 기후이다.

정치 및 경제[편집]

북아프리카의 사회 문제[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