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라미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3대 피라미드
All Gizah Pyramids.jpg
문명 이집트 문명 고왕국 제4왕조
건립 연대 기원전 2550년
건립자 쿠푸, 카프레, 멘카우레
현 소재지 이집트 이집트 카이로 남서쪽 13 km 기자 고원

피라미드(pyramid)는 일반적으로 정사각뿔 꼴의 고대 유적을 가리킨다. 고대 중국,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중앙아메리카 등 많은 문명권에서 피라미드 형태의 유적을 만들었다. 고구려태왕릉이나 장수왕릉등도 정사각뿔 형태이므로 피라미드의 일종이다.

그중에서 고대 이집트의 유적, MAk Did he 특히 기자의 3대 피라미드가 가장 유명하다. 이집트의 피라미드는 대체로 국왕, 왕비 등 왕족의 무덤으로 쓰였을 것이라는 설이 가장 유력하지만, 무덤이 아닐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피라미드의 어원은 고대 그리스어 피라미스이며, 이집트인은 “메르라”라고 불렀다고 한다. 현재 80여 기가 알려져 있으나 대부분 카이로 서쪽 아부 라와슈에서 일라훈에 이르는 90킬로미터나일 강 서안 사막 연변에 점재해 있다.

수단나파타메로에에도 피라미드가 있다. 전자는 기원전 8~7세기나파타 왕국의 것으로 18 기, 후자는 기원전 3세기 이후의 것으로 약 50 기가 있다.

피라미드에 대해 남아있는 최고의 기록은 그리스 역사가헤로도토스의 《역사》2권에 있다. 거기에는 '기자의 대(大)피라미드에 관하여 10만 명이 3개월 교대로 20년에 걸쳐 지었다'고 기술하고 있다.

피라미드는 높이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문화재이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문화재로 보는 사람도 있으나 정확하지는 않다.

나라별 피라미드[편집]

이집트[편집]

피라미드는 갑자기 나타난 건축 양식이 이다. 그 이후 마스타바라는 벽돌식 단층 무덤에서 발전하였다. 마스타바는 무덤으로 이곳에 왕을 매장하였다. 마스타바는 아랍어로 직사각형의 벤치라는 의미이다.

그러던 중 파라오 조세르(Djoser) 시대에 이 마스타바를 더 높고 웅장한 형태로 변형하여 다층 마스타바 혹은 계단식 피라미드를 만들었다. 이 계단식 피라미드는 임호테프에 의해서 건설되었다.

이후 파라오 스네프루(Sneferu, Snefru)는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피라미드의 형태의 건축물을 건설하려고 시도하였으나 당대의 피라미드 건축 경험 부족으로 인하여 붕괴하고 만다.

스네프루는 이에 포기하지 않고 다시 피라미드를 지었는데 피라미드의 각이 너무 예각이었던 탓에 다시 붕괴 위험에 시달렸다. 그리하여 어쩔 수 없이 공사 중에 각도를 수정할 수 밖에 없었다. 이를 굴절 피라미드라고 한다.

그러나 스네프루는 굴절 피라미드로 만족할 수 없었고, 더욱 상징적이고 미적으로 완성된 피라미드를 짓기 위한 재차의 노력을 했으며, 이 건축 사업은 성공적으로 끝나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이집트 피라미드의 이미지와 같은 건축물이 완성되었다.

다음의 파라오 쿠푸(Khufu)는 이미 완성된 선대 파라오의 피라미드에서 그 규모를 극대화하여 대규모의 피라미드를 완성했다. 이러한 거대한 피라미드는 이전까지 고대 이집트인들의 끊임없는 노력, 건축 기술의 개량과 발전이 바탕이 된 것이며 단시간에 이루어진 일이 아니다.

이후 거대한 피라미드가 정점을 이루고, 평민들까지 피라미드를 세울 수 있게 되면서 사람 크기 정도의 작은 피라미드들도 만들어졌다.

중화인민공화국[편집]

프랑스[편집]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