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이집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고대 이집트
Abu Simbel Temple May 30 2007.jpg
선왕조 시대
원왕조 시대
초기왕조 시대
제1왕조 제2왕조
고왕국 시대[1]
제3왕조 제4왕조 제5왕조 제6왕조
제1중간기[2]
제7, 8왕조 제9왕조 제10왕조
제11왕조 (통일 전)
중왕국 시대
제11왕조 (통일 후) 제12왕조
제2중간기[2]
제13왕조 제14왕조
제15왕조 제16왕조 제17왕조
신왕국 시대[3]
제18왕조 제19왕조 제20왕조
제3중간기[2]
제21왕조 제22왕조 제23왕조
제24왕조 제25왕조
말기왕조 시대
제26왕조
제27왕조(아케메네스 왕조의 1차 점령기)
제28왕조 제29왕조 제30왕조
제31왕조(아케메네스 왕조의 2차 점령기)
그리스-로마계 왕조
알렉산드로스 대왕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제32왕조)
  1. 피라미드 시대라고도 한다.
  2. 혼란기로 통일왕조 없음
  3. 일명 '이집트 제국'

고대 이집트 문명(古代Egypt文明)은 나일강 하류에서 번성한 문명이었으며, 최전성기인 기원전 15세기에는 나일 강 삼각주에서 제벨 바르카 (Jebel Barkal)까지 세력을 뻗쳤다. 기원전 3200년 부터 기원전 332년까지 3천년동안 존재했으며 알렉산더 대왕의 점령으로 그 막을 내리게 되었다. 이집트는 원조 수로 제국으로서 관개 산업에 의존하는 문명이다.

지리[편집]

이집트 영토의 대부분은 북아프리카에 위치해 있으나 시나이 반도남서아시아에 있다. 이 나라는 지중해홍해에 해안선이 있으며 서쪽으로는 리비아와, 남쪽으로는 수단, 그리고 동쪽으로는 가자 지방이스라엘을 마주보고 있다. 고대 이집트 문명은 흔히 남왕국과 북왕국으로 나뉜다. 나일강은 남쪽에서부터 지중해를 향해 북쪽을 향해 흐른다. 나라의 인구는 대부분 나일강을 둘러싸고 집중되어 있다. 이 강은 석기 시대나카다 문화시로부터 근근히 이어져온 이집트 문화의 동맥이다. 때문에, 헤로도투스는 이집트를 "나일강의 선물"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1]

고대 이집트 문명의 지도
고대 이집트 지도. 왕조 시대(Dynastic period: c. 3150-30 BC)의 주요 도시와 유적지들을 볼 수 있다.

기후와 자연환경[편집]

나일 계곡은 에티오피아(Ethiopia)의 고원에서부터 그 물줄기가 갈라져 내려온다.

나일 계곡 외곽의 사막지대는 지중해에서 남쪽으로 수단 중북부의 앗바라까지 펼쳐져 있는데, 대부분은 비가 거의 내리지 않으며, 간간이 생기는 오아시스 주변을 빼고는 식물이 전혀 자라지 않는다. [2]

왕조의 성립과 사회 구조[편집]

이집트의 신과 신앙[편집]

언어와 문자[편집]

클레오파트라 7세

미술과 건축[편집]

도시와 유적지[편집]

기자[편집]

기자(Giza)는 정확하게 말한다면 카이로 서연안(西沿岸)의 지명인데 보통 서쪽 10km의 유적지를 가리킨다. 즉 제4왕조 쿠푸·카프라·멘카우라 제왕(諸王)의 피라미드가 우뚝 서 있고, 그 주변에 신전과 스핑크스와 귀족의 묘(마스타바)가 무리를 이루고 있다. 오스트리아·미국·통일 아랍 등이 이를 조사하였다. 기자 묘의 부조는 사카라의 부조보다 떨어지나 카이로에서의 교통이 편리하여 관광객이 끊이지 않는다. 현재 스핑크스를 중심으로 손 에 르미에르를 실시하고 있다.

사카라[편집]

사카라(Saqqara)는 카이로 남방 25km 지점에 있는 지명이다. 초기 왕조의 왕묘을 비롯하여 제3왕조 제세르왕의 계단 피라미드, 피라미드텍스트가 있는 제5왕조 우니스왕의 피라미드, 부조의 정수(精髓)라고 하는 티(제5왕조)와 메렐카(제6왕조)의 마스타바 및 성우(聖牛)의 묘 세라페움 등이 있다. 또 나일강 쪽으로 고왕국시대의 수도 멤피스의 유적이 있고 야자수 사이 사이에 라메스 2세가 세운 프타흐 신전의 옛터와 그의 거상(巨像)이 있다.

아비도스[편집]

아비도스(Abydos)는 카이로 남방 약 550km 지점에 있는 지명. 초기 왕조의 왕묘와 신전이 세워져 있고, 고왕국시대에는 오시리스신(神) 신앙의 중심지였으며, 신왕국시대 말기에 걸쳐 이집트 각지로부터 성지(聖地) 순례자가 모여들어, 오시리스신에 바치는 신전과 개인의 묘가 구축되어 신의 가호를 기원하는 스테레(石碑)가 세워졌다. 신전에는 특히 유명한 제19왕조 세티 1세의 아름다운 부조와 채색이 잘 보존되어 있다. 여기에서 출토된 석비와 우샤브티 등은 방대한 수에 이른다.

테베[편집]

테베(Thebes)는 현재의 룩소르 일대의 옛 이름이다. 이 지방은 제11왕조와 제18왕조 이후 왕국의 수도로 되었다. 나일강을 끼고 동·서로 나뉘어 동쪽은 국가 수호신이 된 아멘신의 신전과 시민을 중심으로 하였고, 서쪽은 국왕과 왕족의 능과 묘 그리고 장제전(葬祭殿) 및 귀족의 묘와 같은 사후의 세계가 중심이 되었다. 그러나 서쪽에도 왕궁이 있었던 적이 있다(아멘호테프 3세, 라메스 3세 등). 아멘 신전은 카르나크가 본전이고 룩소르가 부전인데 역대의 왕이 계속 덧붙여 건축하였기 때문에 거대한 규모가 되었다.

서쪽 '왕가의 계곡'과 '왕비의 계곡'은 신왕국시대 왕족의 '영원한 집'으로 계획된 것인데 대개의 것은 즉시 도굴당하였다. '귀족의 묘'는 미려한 벽면으로 애호가를 매혹시키고 있다. 데르 엘 바하리(하트솁수트 여왕)와 메디네트 하부(라메스 3세)의 신전은 각각 개성이 있는 대표적 건축이다.

투탕카멘왕의 보물[편집]

1922년 왕가의 계곡에서 하워드 카터(Howard Carter)가 발견한 그의 왕묘에서 부장품으로 나온 것이다. 그의 재위 기간(기원전 1354∼1345)이 짧았으나 그의 묘는 완전히 보존된 유일한 것이기도 하였다. 이 보물은 공예적 가치가 높고 금을 대량으로 사용한 점이 눈에 띈다. 특히 귀금속 공예(미라의 마스크 등), 보석류 세공, 목공예(침대나 의자), 상아 세공, 석제 용기 등이 주요한 것이었다. 그러나 귀금속 공예는 중왕국시대의 것이 더 우수한 것도 있다. 물론 이것보다 더욱더 많은 유물도 있다.

누비아[편집]

누비아(Nubia)는 아스완부터 제4카타락트 부근까지의 지역이다. 고래로 아프리카 내륙부와 이집트에 중개무역을 하는 사람이 많았고, 또 이 지방은 금의 다량 산출로 역대 이집트 국왕은 누비아를 자기 세력하에 두었으며 여러 곳에 신전과 성채를 구축하였다. 아부심벨 신전과 부헨성이 그 대표적 유적이고 북누비아의 전유적지가 아스완 댐의 건설로 수몰되기 때문에, 유네스코가 중심이 되어 세계 40개국의 협력을 받아서 해체 이동 등을 하여 구제되었다.

아부심벨 신전[편집]

아부심벨 신전은 제19왕조 라메스 2세가 아스완의 남방 300km 지점에 만든 암굴 신전(岩窟神殿)으로 누비아에서 최고의 유적이다. 대신전은 태양신 라하라크티 등에, 또 소신전은 하트홀 여신에게 바친 것이었다. 특히 대신전 전면에 있는 왕의 거상(巨像)은 높이가 20m 이상이나 되고 내부의 벽면에는 카데시의 전투 등의 부조가 있다. 아스완 댐 건설로 인하여 수몰되게 되는 것을 세계 각국의 협력에 의해 약 3천6백만 달러의 비용을 들여 구제하였다.

같이보기[편집]

참고문헌 및 읽어보기[편집]

주석[편집]

  1. Gerald Leinwand (1986). 〈Prologue: In Search of History〉, 《The Pageant of World History》. Allyn & Bacon, 11쪽. ISBN 978-0-205-08680-1 “Egypt was called the "gift of the Nile" by the Greek historian Herodotus.”
  2. "나일 강" -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