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필론

필론(그리스어: Φίλων ὁ Ἀλεξανδρεύς)은 고대 알렉산드리아유대인 철학자이다. 당시 알렉산드리아의 유대인 사회의 지도자이며, 《구약성서》를 그리스 철학, 특히 플라톤의 사상을 원용하여 비유적 해석을 행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생애[편집]

그는 기원전 30년경에 태어나 기원후 45년까지 알렉산드리아에 살았던 것으로 추정되는데, 그는 그리스어를 훌륭하게 구사했지만 히브리어를 말하지는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는 경건한 유대인이었고 유대율법을 준수하는 사람이었다. [1]

사상[편집]

그는 그리스 철학과 유대신앙을 결합하는 시도를 행하였는데, 예를 들어 그의 <창세기> 해석은 플라톤의 《티마이오스》에 전개되어 있는 데미우르고스(造物神)와 이데아의 관계를 교묘히 엮어 넣으면서 전체가 에 의해 창조된 혼의 타죄(墮罪)-정화(淨化)의 과정으로 파악되고 있다. 또 그에 의해 《구약성서》의 신의 초월성은 주로 플라톤의 이데아론에 의해서 비로소 이론적으로 뒷받침되어 체계화되었다. 또한 그는 저서 중에 유대인의 종교상 절대적 정당성을 그리스 철학자의 주장을 많이 인용하면서 증명하려 하고 있으며, 그런 의미에서 당시의 사상을 알기 위해 그의 저서는 자료로서도 가치가 높다. 그의 사상은 신플라톤 주의나 기독교 교부(敎父) 및 근세의 스피노자 철학 등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천지 창조에 관하여> <비유적(比喩的) 해석> <특수율법에 관하여> 등 주로 《구약성서》의 모세 5경(五經)이라고 하는 부분을 대상으로 하는 방대한 저작이다.


주석[편집]

  1. 신의 역사 1, 132쪽, 카렌 암스트롱, 배국원/유지황 역, 동연, 1999년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