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철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테네의 학당라파엘로 산치오
1509-1510, 프레스코, 500×770 cm, 바티칸 시국
고대그리스의 예지의 사람의 군상이 그려내지고 있다.

그리스 철학(Ancient Greek philosophy)은 일찌기 고대 그리스에서 흥한 철학의 총칭. 현재에 말하는 철학 뿐만 아니라, 자연철학(물리학)이나 수학을 포함한 학문이나 학구적 영위의 총칭이다.

「철학(희랍어: λοσοφία, philosophia, 피로소피아)」 및 「철학자(피로소포스)」라는 말을 최초로 이용한 것은 피타고라스라고 말해진다[1][2]. 「철학자」를 포함한 「지자(소포스)」는 「소피스트(희랍어: σοφιστής, sophistes, 소피스테스)」라고도 불려 시인도 여기에 포함되었다[3].

디오게네스 라에르티오스는 그리스 철학의 기원을, 아낙시만드로스로부터 시작되는 이오니어 학파(엄밀하게는밀레투스 학파)와 피타고라스로부터 시작되는 이탈리아 학파(피타고라스 교단)로 크게 나누어, 소크라테스(소크라테스 학파)나 플라톤(고 아카데메이아 학파)은 전자의 계보로, 파르메니데스, 제논(함께 엘레아 학파), 에피쿠로스(에피쿠로스 학파)들은 후자의 계보라고 주장하고 있다[4]. 한층 더 디오게네스 라에르티오스는, 철학에는 자연철학·윤리학·논리학의 세 개의 부문이 있으며, 우선 자연철학이 발달해, 그 다음에 소크라테스가 윤리학을 더해 제논이 논리학을 확립해, 윤리학에는 아카데메이아 학파, 큐레네 학파, 앨리스 학파, 메가라 학파, 키니코스 학파, 에레트리아 학파, 궤변 학파(소피스트 등), 소요학파(페리파트스 학파), 스토아 학파, 에피쿠로스 학파라고는 10의 학파가 있었다고도 주장하고 있다[5].

일반적으로 탈레스로부터 아리스토텔레스까지를 이 구분에 포함한다.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편집]

고대 그리스 철학(소크라테스 철학)[편집]

헬레니즘 철학[편집]

중세[편집]

중세에는, 그리스 철학은 서양에서는 잊혀졌다. 로마의 몰락과 함께, 서양에서 희랍어의 읽는 법을 아는 사람도 적게 되었다. 이슬람교 아바스 왕조칼리프들은 그리스 철학의 사본을 수집하고, 번역가를 고용했다. 킨디, 파라비, 이븐 시나, 이븐 루시드라는 이슬람 철학 사람들이 이슬람교의 문맥 안에서 그리스 철학을 다시 해석했다. 그것이 중세 전성기(High Middle Ages)에 유럽에 전파해,아라비아어로부터 라틴어로 번역을 통하고, 그리스 철학이 서양에서 부활했다. 그리스 철학은 아라비아의 새로운 주석과 함께, 토마스 아퀴나스 등의 중세 철학에 다대한 영향을 주었다.

각주[편집]

참고 문헌[편집]

함께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