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모크리토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데모크리토스
Democritus2.jpg
데모크리토스
이름 데모크리토스 (Δημόκριτος)
출생 기원전 460년 무렵
그리스 압데라
사망 기원전 380년 무렵
시대 고대 철학
지역 서양 철학
학파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
연구 분야 형이상학, 수학, 천문학
주요 업적 원자론

데모크리토스(고대 그리스어: Δημόκριτος, 기원전 460년 무렵 ~ 380년 무렵)는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이다.

생애[편집]

아폴로도로스디오게네스 라에르티오스의 전기에 따르면 데모크리토스는 기원전 약 470 - 460년에 그리스 북부 지방 트라키아의 해안 도시 압데라에서 부유한 시민인 헤게시스트라토스의 아들로 태어났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데모크리토스는 젊은 시절에 바빌로니아이집트를 여행하였다고 한다 (클레멘스, 스트로마타 1.69). 레우키포스에게서 배운 후, 그 생애의 대부분을 연구와 저술 및 교수로서 보냈다. 이 밖의 개인적인 면에 대해서는 크게 알려진 바가 없다.

데모크리토스는 전소크라테스 철학자 가운데 마지막 큰 인물로서 소크라테스와 거의 비슷한 시기에 활동한 것으로 여겨진다. 그의 철학 사상은 물질주의에 바탕을 둔 이른바 원자론을 먼저 손꼽을 수 있으며, 윤리학, 인식론 등은 데모크리토스의 원자 개념과 깊은 연관을 맺고 있다.

철학 사상[편집]

형이상학적 결정론은 데모크리토스에 의해 잘 표명되었다. 과거만이 아니라 미래까지도 그리고 사물의 아주 작은 부분까지도 이미 오래전에 결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정치이론가이기도 하다.

원자론[편집]

그는 '고대 원자론'을 완성하였다. 즉, 이 세계의 모든 것이 많은 원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세계는 이 원자와 텅 빈 공간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원자가 합쳐지기도 하고 떨어지기도 하면서 자연의 모든 변화가 일어난다"고 하였다. 이같은 입장에서 사물의 발달과 문화의 발달 등을 설명하였다. 이 원자론을 중심으로 하는 그의 학설은 고대 그리스에 있어서 초기 유물론의 완성인 동시에, 후기 에피쿠로스 및 근세 물리학의 발전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이 생각은 너무 진보적인 것이어서 그 당시에는 별로 인정받지 못하였다.[1] 일반적으로 그를 유물론자로 이야기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물질과 정신의 이분법을 기반으로 하는 유물론이란 단어는 근세의 것으로서 고대 그리스에는 물질과 정신의 그같은 엄밀한 구분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주석[편집]

  1.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