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그리스의 법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고대 그리스의 법률(古代 - 法律)은 고대 그리스의 법률, 법기관과 관련된 비교법학의 한 갈래이다.

그리스의 법률은 부분적으로 로마법과 비교되며, 게르만 국가의 원시적 기관의 도움으로 우연히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고대 그리스의 법률은 고르틴 법전을 통해 이 법률의 초기 단계를 연구할 수 있다. 고대 그리스의 법률의 영향은 고대 이집트 파피루스에 보존된 법문서 내에서 찾을 수 있다. 이 법은 로마제국의 동부 지방들의 로마법과의 근본적인 관계 내에서 하나로 인식될 수 있다.

두 그리스 도시국가(폴리스) 사이의, 또는 한 국가의 구성원 사이의 차이를 외부 중재를 통해 해결하는 관습은 법이라는 일정한 일반 원리가 존재했음을 암시한다. 고대 그리스 법률의 보편적인 통일성은 주로 상속과 입양에 관한 법률, 상법, 계약법과 법적 계약서에 일관되게 나타난 평판에서 나타난다.

고대 그리스의 법률은 아직 체계적으로 수집되지 않았다. 다만 이 법의 초기 개념의 일부 내용만이 호메로스의 시에서 추론될 뿐이다. 아테네 법의 구체적인 내용을 재구성하기 위해서는 아테네 웅변가가 하였던 연설 내 엑스 파르테(현재의 '당'정도라고 보면된다.) 진술에 의존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비문에 기초하여 때때로 이 진술의 진위를 확인할 수 있다. 고대 아테네 법의 부수적인 설명은 플라톤의 "법률"에서 발견된다. 그는 이 주제에 대한 이론을, 실제 관행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지 않고, 다루었다. 플라톤의 "법률"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에서 비판을 받는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헌법과의 관계에서 법률을 논한 것 외에 어떤 초기 입법가들의 업적을 고찰하였다. 아테네 헌법에 대한 논문은 법정의 기구와 다양한 공공 사무관의 사법권에 대한 설명을 포함한다. 그리하여 문법학자와 주석학자들의 간접적 증거 없이도 추론할 수 있게 된다. 그리스 도시국가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종들의 법의 개괄을 포함하는 테오프라스토스의 법률에 관한 업적은 현재 몇 가지 부분으로만 나타내어진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