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아노 (철학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테아노(Θεανώ)는 B.C 5세기에 활동한 역사에 기록된 최초의 여성 수학자이다. 수학자 피타고라스의 아내로 알려져있다.

생애[편집]

그는 피타고라스에게 전적인 후원을 하였던 당대 최고의 부자 밀로(Milo)의 딸이라고 알려져 있다. 밀로는 피타고라스에게 그의 이름을 딴 학교(Pythagorean School, 피타고라스 학회라고도 함)를 지어주었고, 그는 거기서 피타고라스의 제자로 입문하게 되었다. 그 뒤 그는 수제자로 발탁되었으며, 훗날 피타고라스의 아내가 되었다. 그들의 두 자녀는 훗날 피타고라스가 죽은 후에도 그를 따라 학교를 계속 운영하였다고 전해진다.

업적[편집]

테아노는 수학, 물리, 의학, 아동 심리학 등에 관한 저서를 남겼다. 특히 황금 분할의 법칙(the principle of the Gold Mean)의 정립은 가장 중요한 업적이라 할 수 있다. 그는 과학계에서 역사상 최초로 여성 수학자로 기록되었다. 피타고라스가 죽은 후에도 학교 운영을 계속 했는지 여부는 정확하게 기록된 바는 없지만 그는 수학자 겸 물리학자일 뿐만 아니라, 미래의 수많은 수학자들을 양성하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큰 기여를 하였음에 틀림없다.

기타[편집]

그와 피타고라스의 딸들 중 하나인 Damo(535~475 BC)는 그의 아버지가 한 연구, 정사면체, 정육면체의 구조뿐만 아니라 기하학 연구에 대한 저서를 출판하였다고 전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