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레온하르트 오일러는 유명한 수학자 중 한 명이다.

수학자(數學者)는 수학을 주로 연구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사람을 말한다. 수학자는 수학적 지식을 증진시키기 위한 연구 업무를 수행하며, 생명과학, 물리학, 사회학, 보험학 및 공학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기술을 개발·응용하는데 관련된 수학적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전문 연구 분야에 따라서 순수수학자, 응용수학자로 구분된다.

고대 수학자들[편집]

우리들에게 잘 알려진 최초의 수학자는 바로 탈레스다. 확실하진 않지만, 피타고라스도 탈레스의 제자였을 가능성이 있다. 탈레스와 피타고라스를 이어서, 우리에게 유명한 수학자는 유클리드다. 유클리드는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수학 교과서인 기하학 원본을 만든 장본인으로 우리에게 익숙한 이름이다. 그 후에는 아르키메데스가 유명하다. 근데 이 4명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기하학을 주로 연구한 수학자라는 것이다. 참고로 기하학은 도형을 연구하는 수학의 한 분야이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고대에는 기하학이 수학 분야에서도 가장 영햑력 있고, 유명한 분야였다고 한다. 그러니 아마 그들도 기하학을 주로 연구한 것이 아닌지 추측하고 있다. 하지만 고대 수학자들 중에는 에라토스테네스라는 수학자가 있다. 그는 소수에 큰 공헌을 한 수학자다. 그가 고안한 에라토스테네스 체는 현재 끝도 없는 수많은 숫자들 중에서 소수만 걸러내는 방법들 중에서는 가장 간편한 방법이다. 고대에 고안한 방법이 21세기인 현재까지 유용하게 쓰인다는 것만 봐도, 그의 실력을 짐작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아폴로니오스, 디오판토스, 제논, 피보나치 등의 유명한 수학자들이 고대에 살았던 수학자들이다.

중세 수학자들[편집]

중세에는 프랑스의 피에르 드 페르마, 르네 데카르트, 앙드레 베유 등이 유명하다. 페르마는 약 350년 동안이나 해결되지 않았던 수학계 최고의 난제인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를 고안해서 아주 유명한 수학자다. 데카르트는 중학교 1학년 때 배우는 좌표평면을 최초로 고안한 사람으로 유명한 수학자다. 그리고 영국에는 아이작 뉴턴, 오거스터스 드모르간 등이 유명하다. 뉴턴은 미적분학이항정리를 최초로 고안한 사람으로 유명하다.(하지만 미적분학은 독일의 수학자 라이프니츠가 뉴턴보다 먼저 고안했을 수도 있다.) 또 독일도 유명한 수학자를 많이 배출했다. 수학의 왕자라고 불리는 카를 프리드리히 가우스, 그 어떤 수학자보다 많은 책을 집필한 것으로 유명한 레온하르트 오일러 등이 독일이 배출한 유명한 수학자다.

현대 수학자들[편집]

현대에는 레오폴트 크로네커, 다비트 힐베르트, 게오르크 칸토어, 베른하르트 리만 등이 유명하다. 힐베르트는 21세기에 풀릴만한 23가지 문제들의 목록을 작성한 것으로 유명해졌고, 리만은 수학 7대 난제 중 한 문제인 리만 가설을 고안한 것으로 유명해졌다.

수학자 목록[편집]

세계의 유명한 수학자로는 그리스피타고라스, 아르키메데스, 디오판토스, 제논, 프랑스르네 데카르트, 피에르 드 페르마, 앙드레 베유, 이탈리아피보나치, 독일카를 프리드리히 가우스, 레온하르트 오일러, 레오폴트 크로네커, 다비트 힐베르트, 게오르크 칸토어, 영국아이작 뉴턴, 오거스터스 드모르간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