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오나르도 피보나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레오나르도 피보나치

레오나르도 피보나치(Leonardo Fibonacci. 1170년 경 - 1250년), 또는 피사의 레오나르도(Leonardo da Pisa, Leonardo Pisano)는 이탈리아의 수학자로 피보나치 수에 대한 연구로 유명하다. 또한 유럽에 아라비아 수 체계를 소개하기도 했다.

생애[편집]

레오나르도는 피사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굴리엘모는 보나치(Bonacci, "성품이 좋은" 또는 "간단한"이라는 의미)이라는 별명으로 불렀다. 레오나르도의 어머니, 알렉산드라는 레오나르도가 9살 때 사망했다. 레오나르도는 죽은 후에 피보나치[1]라는 별명을 얻었다. 굴리엘모는 피사의 고문이었기 때문에 베자이아(Bugia)[2]에 있는 교역소에 배정되었다. 어린소년이었던 레오나르도에게 그곳의 여행은 도움이 되었다. 그곳에서 힌두-아라비아숫자에 대해 배웠다. 피사로 돌아왔을때 그 체계를 유럽에 소개하였다.

힌두숫자로 수학을 하는 것이 로마숫자로 수학을 하는 것보다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자, 당시의 아랍수학을 배우기 위해 지중해지역의 국가를 여행하여 1200년 경에 되돌아 왔다. 1202년, 그가 32세 되던 해에, 이를 집대성한 Liber Abaci('주판 책(Book of Abacus)' 혹은 '계산 책(Book of Calculation)'이라는 의미)을 출판하였다.

레오나르도는 수학과 과학을 즐겼던 황제 프리드리히 2세의 초대를 받았다. 1240년, 피사 공화국은 그의 다른 이름인 레오나르도 비글로라는 이름으로 그에게 봉급과 영예를 주었다.

주요저서[편집]

  • Liber Abaci (산술교본)
  • Liber Quadratorum (평방교본)

주석[편집]

  1. Filius Bonacci('Bonacci의 아들'이라는 의미)에서 따옴
  2. 바바레스크 북아프리카에 있는 Almohad 술탄의 나라인 알제리의 동쪽 항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