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니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고대 아나톨리아의 지방들: 이오니아(Ionia, Ιωνία)는 왼쪽 가운데에 위치한다.
이오니아의 중심 델로스

이오니아(그리스어: Ιωνία)는 에게 해와 면한 아나톨리아(현재의 터키의 아시아 부분)의 서남부를 이르는 고대의 지명이다. 현재 터키의 이즈미르가 가장 가까운데 역사적으로 이 도시의 그리스식 이름은 스미르나였다. 이오니아 연맹의 최북단 영토이기도 했다.

통일 국가가 아니었던 이오니아는 이오니아 부족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그들은 고대에 에게 해의 연안과 섬을 주로 점유하였다. 이오니아는 동부 그리스어의 사용과 그리스 전통으로 특징지어진다.

이오니아는 포카이아헤르무스 강 어귀(현재 게디즈)에서 매안더 강의 어귀 근처의 남쪽 밀레토스에 이르는 좁은 해안지대와 키오스사모스 섬으로 구성된다. 그것은 북쪽으로는 아이올리아, 동쪽으로는 뤼디아, 남쪽으로는 카리아와 경계한다. 이들 도시들은 페르시아 제국과 그리스의 경계 지역이었다.

그리스 전통에 따르면 이오니아의 도시들은 에게 해 맞은 편 도시들의 식민지로 건설되었다. 식민지는 아테네의 마지막 왕 코드로스의 아들인 넬레우스안드로크루스가 이끌었다. 이오니아인 이동은 트로이아 전쟁 후 140년이 지난 후이며 헤라클레스 가문이 펠로폰네소스 반도로 돌아온 지 60년이 지난 후였다.

이오니아 동맹[편집]

이오니아 동맹은 12개 도시 국가로 이루어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