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르모필레 전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테르모필레 전투
(그리스-페르시아 전쟁의 일부)
오늘날의 전쟁터
오늘날의 전쟁터
날짜 기원전 480년 8월 7일[1]또는 9월 8일~10일[2]
장소 그리스, 테르모필레
결과 페르시아 승리.
페르시아가 보이오티아를 장악하고, 아테나이를 점령.
교전국
그리스 도시국가 아케메네스 제국
지휘관
레오니다스 1세 크세르크세스 1세
마르도니오스
휘다르네스
병력
a
5,200+ (헤로도토스)
7,400+ (디오도루스 시쿨루스)
11,200 (파우사니아스)

~2,080,000 (헤로도토스)[3]
~80,000 (크테시아스)
~200,000b
피해 규모
1,000 to 4,000[4] ~20,000 (헤로도토스)[5]
a 수치는 고대 그리스 사료에서 나온 것이고, b 수치는 현대의 추정치이다.

테르모필레 전투(Battle of Thermopylae)는 페르시아가 두 번째로 그리스를 침공할 당시 사흘 넘게 벌어진 전투이다. 이 전투는 테르모필레("뜨거운 문")에서 기원전 480년 8월 또는 9월에 아르테미시온 해전과 동시에 일어났다. 이 전투에서 스파르타가 이끄는 그리스 도시국가 연합군과 크세르크세스 1세페르시아 제국이 맞붙었다. 제2차 그리스-페르시아 전쟁에서 아테나이마라톤 전투에서 승리하면서 패배한 페르시아는 뒤늦게 앙갚음을 하고자 다시 그리스를 침공하였다.


경과[편집]

크세르크세스는 거대한 육해군을 거느리고 그리스 전체를 정복하고자 하였다. 아테나이 장군 테미스토클레스는 그리스 연합군이 테르모필레 고개에서 페르시아 육군의 진입을 막고, 동시에 아르테미시온 해협에서 페르시아 함대를 막자고 제안하였다.

그리하여 병력 7,000여 명의 그리스 연합군은 기원전 480년 여름에 북쪽으로 행군하여 고갯길을 봉쇄하였다. 고대 사료에서는 백만 명으로 짐작하였던 페르시아 군대는 8월 말 또는 9월 초에 고개에 다다랐다. 병력면에서 압도적인 열세였던 그리스 군대는 역사상 유명한 일전에서 후위대가 궤멸되기 전까지 총 이레 동안(그 중 사흘간은 전투)이나 페르시아군을 막았다.

아르타파누스가 이끄는 1만 명의 선발대를 포함해 이틀 꼬박 전투를 벌이고 스파르타레오니다스 1세가 이끄는 소규모 군대가 페르시아의 거대한 군대가 지나갈 길 한곳을 막았다.

이틀째 전투가 지나고 에피알테스라는 지역 주민이 그리스인을 배신하고 그리스 전열 뒤로 이어지는 작은 샛길을 누설하였다. 포위당했음을 알게 된 레오니다스 왕은 그리스 군대의 진열을 해체하고 후방을 지키기 위하여 스파르타인 300명, 테스피아이인 700명, 테바이인 400명 그리고 여타 몇백명을 배치하였는데, 이들 대부분이 전사하였다.

일전이 끝나고 아르테미시온의 연합군은 테르모필레의 비보를 들었다. 당초 그리스의 전략은 테르모필레와 아르테미시온 양쪽에서 적을 막는 것이었으므로, 육지에서 길을 내어준 이상 그리스 함대는 살라미스로 퇴각하기로 하였다.

페르시아인들은 보이오티아로 쇄도하였고, 당시 사람들이 피난을 떠나고 텅 빈 아테나이를 점령하였다. 그러나 페르시아 함대에 결정적인 일격을 노리던 그리스 연합군 함대는 기원전 480년 말 살라미스 해전에서 침략군을 격퇴하였다. 그리스에서 발이 묶일 것을 두려워한 크세르크세스는 군대 대부분을 페르시아로 철수시켰으며, 마르도니오스에게 그리스 정복을 완수하도록 맡겼다. 그러나 이듬해 플라타이아이 전투에서 그리스 연합군은 페르시아인을 무찔렀으며, 이로써 페르시아의 침략은 종식되었다.

고대와 현대 저자 모두 테르모필레 전투를 일컬어 조국 땅을 지키려는 애국적인 자유민 군대의 위력을 보여주는 예로 삼는다. 또 이 전투는 훈련, 장비, 지형의 이점을 살려 전력 증강(force multiplication)을 꾀한 사례로 꼽히며, 압도적인 적에 맞서는 용기의 상징이 되었다.

이 후 비슷한 전투[편집]

페르시아 전쟁 200년 후에도 갈리아 인들의 그리스 침공도 이곳에서 저지되었고, 1821년에 시작된 터키와 그리스 전쟁에서도 이 협로는 군사적인 요충지였다.[6]

유적[편집]

본래 이 지역의 이름은 온천이라는 뜻의 테르모스(thermos)에서 유래하였는데, 현재 온천 마을이 남아있다. 그러나, 현재 이 협로는 자연적인 퇴적작용으로 해안선이 3마일이나 바다쪽으로 물러나서 더 이상 옛모습을 가지고 있지 않다. [7]

같이 보기[편집]

  • 300 (2007년 3월 개봉)

출처[편집]

  1. Lemprière, p. 10
  2. Greswell, p. 374
  3. Herodotus VII,186
  4. Herodotus VIII, 25
  5. Herodotus VIII, 24
  6. 헨드릭 W. 반 룬, 반 룬의 지리학, 110쪽, 2011년, 도서출판 아이필드
  7. 헨드릭 W. 반 룬, 반 룬의 지리학, 111쪽, 2011년, 도서출판 아이필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