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고대 아나톨리아의 지방들: 리키아(Mysia, Μυσία)는 왼쪽 위에 위치한다
미시아

미시아(그리스어: Μυσία, Mysia)는 고대 소아시아 또는 아나톨리아의 북서부의 영역이었다. 그곳은 마르마라 해의 남쪽 해안에 위치한다. 그것은 동쪽에는 비티니아와 경계하고, 남동쪽으로는 프리기아, 남쪽으로는 리디아, 남서쪽으로는 아이올리스, 서쪽으로는 트로아스, 북쪽으로는 프로폰티스와 경계한다. 고대에 그곳은 미시아인과 프리기아인, 아이올리아 그리스인 등이 거주하였다.

정확한 미시아의 경계를 구획하기는 어렵다. 프리기아와 미시아의 경계는 유동적이었고 북서쪽의 트로아스는 한때 미시아 땅이었다. 북부는 소미시아 또는 헬레스폰티카로 알려져 있었다. 한편 남쪽은 대미시아 또는 페르가메네 로 알려져 있었다.

미시아의 도시[편집]

가장 중요한 도시는 카이쿠스 계곡의 페르가몬과 프로폰티스의 키지쿠스였다. 전체 해안에는 그리스 마을이 산재해 있었고 그들 마을중에는 중요한 장소가 있었다. 그리하여 북부는 파리움, 람프사쿠스와 아비도스 그리고 남 아수스, 아드라라미티움을 포함하였다. 더 남쪽 엘레아 만에는 엘레아와 미리나와 키메가 있었다.

트로이 전쟁에서 그리스 함대가 미시아에 상륙하고는 그곳을 트로이라 오인하였다고 한다. 아킬레우스는 그들의 왕 텔레푸스를 부상시켰다. 텔레푸스는 아킬레우스에 항복하였다.

일리아스에서 호메로스는 미시아를 트로이의 동맹으로 나온다.

여러 미시아 비문이 프리기아어로 기록되어있는데 아이올리아 그리스에 나온 미시아 토착의 루테스칸어 문헌도 약간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