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크리스마스
Christmas
크리스마스Christmas
크리스마스 트리를 배경으로 아기예수 탄생을 묘사
공식이름 기독탄신일(基督誕辰日)
다른이름 성탄절(聖誕節)
장소 전 세계(중동,아시아,아프리카 일부 제외)
형태 공휴일(기독교 문화권 국가와 뉴질랜드, 대한민국, 중화인민공화국, 독일, 미국, 영국, 중화민국 등)
중요도 기독교인을 중심으로 일반인
날짜 12월 25일
다음일정 2014년 12월 25일 (목)
빈도 해마다
축제 미사, 예배, 산타클로스, 크리스마스 트리
행사 크리스마스 이브
관련 대림절(강림절), 성모 영보, 주현절, 주의 세례주일

크리스마스(영어: Christmas)는 대부분의 기독교가 기념하는 최대 축일로서 예수의 탄생을 기리는 날이다. 대한민국의 공휴일의 정식 명칭은 "기독탄신일(基督誕辰日)"이며, 통칭으로 '성탄절(聖誕節)', 기독교 내에서는 '예수 성탄 대축일', '그리스도 탄신기념일'이라고도 한다.

개요[편집]

크리스마스는 "그리스도"(Christ)와 "모임"(mass)의 합성어로서, '그리스도를 통한 모임' 즉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는 모임'으로 종교적인 예식을 의미한다. 정교회와 개신교회에서는 "그리스도의 예배"로 로마가톨릭에서는 "그리스도의 미사"로 번역한다. 그러나, 역사적으로는 이 날은 기독교 신학적인 그리스도의 기념일로 역법에 의한 날짜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모든 기독교 교단이 기념한다. 예수의 탄생일인지 확인할 수 없고 로마에서 태양신을 숭배하던 이교(異敎)의 축제일과 같다는 사실과 1세기부터 2세기까지 초기의 기독교인들이 이 날을 지키지 않았다는 이유로 기념하지 않는 유사 기독교 단체도 있다.[1]

Χmas 또는 Χ-mas는 영어의 X가 아닌 '그리스도'의 그리스어 첫글자 Χ(키)에 mas를 붙여서 쓴 것이다. 따라서 원칙적으론 '크리스마스'로 읽지만, 관용적으로 '엑스마스'라고도 읽는다.[2]

현재는 종교적인 의미를 초월하여 문화적인 행사로 발전하였다. 크리스마스는 기독교 교회에서 부활절과 함께 가장 중요한 축제이자 교회력 절기인데, 전통적으로 교회에서는 크리스마스 전 4주일 동안 예수가 세상에 다시 올 것을 기다리는 대림절로 지킨다. 대한민국 대통령령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서의 명칭은 '기독탄신일(基督誕辰日)'이다.[3]

유래[편집]

크리스마스에 유래에 대한 주장에는 크게 두 개의 시각이 있다. 하나는 교회의 전통으로 교회내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는 시각과 로마제국 전통으로 로마의 절기를 흡수한 것으로 보는 시각이다.

교회의 전통[편집]

1세기와 2세기의 저작인 신약성경에서는 그리스도의 탄생에 대한 기록을 사건으로만 기록되었을 뿐 날짜는 기록되지 않았다. 2세기의 교부들인 이레니우스, 테르툴리아누스, 알렉산드리아의 오리겐 역시 그리스도의 탄생 날짜에 대한 어떠한 기록도 하지 않았다. 이는 초대 기독교회에서 그리스도의 탄생보다 그리스도의 수난과 구원에 대한 신학적 집중이 이루어졌기 때문으로 본다.

기독교 공인 이전인 2세기 중엽이 지나며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4]는 그의 저술에서 그리스도 탄생에 대한 관심과 탄생일자에 대한 주장들을 기록하였다. 그리고 2세기 후반이 지나면서 점차 그리스도의 수난일인 유대력 니산월 14일(당시 로마의 율리우스력 3월25일)[5]을 수태일과 동일시하는 기준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4세기 교부인 히포의 아우구스티누스와 기독교의 이단으로 구분되었던 도나투스주의자들간의 대화에서 교회가 공인되기 전부터 12월25일을 그리스도의 탄생일로 지켰다는 기록이 나온다. 특히 히포의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록인 삼위일체론(De Trinitate) [6] 4권 5장의 기록에 따르면 "예수께서는 3월 25일에 수태되셨다. (중략) 전통에 따르며 예수께서는 12월 25일에 태어나셨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그는 이미 12월25일이 전통 즉 초대교회부터 내려온 것이라고 기록한다. 교회의 전통에서 수난일이며 동시에 수태일인 3월25일부터 상징적인 9개월 이후인 12월25일을 기독교의 그리스도론적 개념으로 탄생일로 본다는 기록이다.

적어도 기독교 공인 이전인 초대교회인 3세기 이후부터 히포의 아우구스티누스가 활동했던 북아프리카 지역, 라틴어권의 교회에서는 로마제국의 기독교 공인 이전부터 그리스도의 탄생일을 12월25일로 기념하고 있었으며, 이것이 현재의 크리스마스의 전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크리스마스는 교회의 그리스도의 수난과 관련한 수태와 그로부터 상징적인 9개월간의 잉태 이후인 12월25일로 지키는 그리스도론을 바탕으로 한 교회력이라고 할 수 있다. 350년의 로마교회 주교 율리우스 1세의 크리스마스 선포는 기독교 공인 이후 교회의 절기로 확립해 가는 과정이라고 본다.

로마제국의 전통[편집]

크리스마스 축제는 로마연감의 기록에 따라 336년로마제국에서 시작되었다고 보며, 당시 로마제국의 역법인 율리우스력에 의한 12월25일에 기념되었다.

기원 전부터 로마, 이집트 등 이교도 지역에서는 태양 숭배 및 관련 신화에 따라 12월 25일을 '무적의 태양신'(Sol Invictus) 축일로 기념하고 있었다. 1년 중에 해가 가장 짧아지는 동지(冬至)에 즈음하여 그 이후부터는 해가 조금씩 길어지기 때문에, 어둠이 물러나고 이 세력을 얻어 만물이 소생해 나갈 수 있음을 기념하기 위해서 12월 25일이 기념일로 지정되었던 것이다.

로마교회 주교(감독) 율리우스 1세[7]12월 25일을 그리스도의 탄생일로 선포한 350년부터 이 축제가 '기독교'의 축제로 인정되기 시작하였고, 오늘날까지 전통으로 굳어지게 되었다는 주장이다. 이처럼 크리스마스의 기원은 기독교의 역사보다 훨씬 더 오래 거슬러 올라가는 것이며, 기독교가 로마제국문화에 맞게 토착화됨과 동시에 이교도 문화를 정복할 정도로 성장했다는 증거로 볼 수 있다.[8]

시기[편집]

크리스마스는 태양력으로 12월 25일이다[9]. 다만, 동방 교회의 크리스마스는 1월 7일(율리우스력의 12월 25일)로 서방 교회보다 13일이 늦다. 이는 천주교(1582년부터)와 개신교(영국에서는 1752년부터)가 그레고리력을 교회력으로 채택하고 있는 것과 달리, 동방 정교회율리우스력을 교회력으로 계속 쓰고 있기 때문이다.

크리스마스의 본래 의미는 예수의 탄생을 기념하는 것이지만, 불교에서 석가모니의 태어남을 기념하는 석가탄신일의 풍경과는 달리 현재는 축전의 성격이 더 강하다.[10] 일반적으로 12월 24일을 전야제로서 '크리스마스 이브'라 하며, 일부 나라에서는 크리스마스 다음날[11]박싱 데이(Boxing Day)라고 부르기도 한다.

기독교와 서구 문명이 퍼지면서 크리스마스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기리는 명절이 되어 17세기명나라에서는 서광계의 근거지 쉬자후이에서 크리스마스 이벤트가 열렸다.[12] 대한민국에서는 1949년부터 공휴일로 지정되었다.[13] 법정 명칭은 기독탄신일이나 관용적으로는 성탄절이라는 표현이 더 많이 쓰이며, 대한민국의 대부분 학교들은 크리스마스 즈음에 겨울 방학을 시작한다.[14][15]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오만, 아랍에미리트 같은 이슬람교를 믿는 나라들에서는 크리스마스가 공휴일은 아니지만[16], 기독교를 신앙하는 직장인들이 예배를 드리고 출근할 수 있도록 종교적인 면에서 배려하고 있다.[17]

중화인민공화국, 홍콩, 마카오 등에서는 크리스마스가 공휴일이며, 기독교 인구가 가장 적은 일본에서는 공휴일이 아니다.[18]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경우 종교의 자유가 사실상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크리스마스를 기념하지 않는다. 중화민국의 경우는 크리스마스 날짜가 제헌절이어서 공휴일이다.[19]

공휴일 타당성 논란[편집]

대한민국에서는 정교 분리의 원칙을 명시한 헌법 제20조 2항에 위배되며 종교적 형평성에도 어긋난다는 이유로 크리스마스를 공휴일에 포함시키는 것에 대한 문제 지적이 1960년대부터 계속 있어왔다.[20][21] 2008년 제헌절이 대한민국의 법정 공휴일에서 제외된 이후에도 이 문제가 거론되었다.[22]

풍습[편집]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이브에는 양말을 걸어두고 선물을 기다리기도 한다. 이 풍습은 4세기에 동로마 제국 소아시아(지금의 터키) 지역의 성 니콜라우스로부터 시작됐다. 어느 날 니콜라우스는 한 가난한 집의 세 딸이 지참금이 없어 결혼을 못 올리는 딱한 사연을 듣고, 몰래 그 집 굴뚝으로 금 주머니를 떨어뜨렸는데 이것이 벽난로에 걸어둔 양말 속으로 들어갔다고 한다.[23] 산타클로스가 크리스마스 때 선물을 나누어 준다는 이야기는 미국에서 일반화되었다.[24]

산타 클로스[편집]

산타클로스(Santa Claus) 는 성탄 전날 밤에 아이들 양말에 선물을 넣어주고 가는 전설 속의 할아버지다.

크리스마스 트리[편집]

크리스마스 트리는 크리스마스를 기념해서 집 뜰이나 방에 장식하는 나무다. 1605년 스트라스부르에서 처음 사용되었다.[25]

캐럴[편집]

징글벨, 19세기(반주)

캐럴(carol), 크리스마스 캐럴은 14세기 종교가곡 형식으로 나타났으며, 크리스마스를 즐기고 축하하기 위해 크리스마스 즈음해서 듣는 음악이다. 대표적인 것으로 고요한 밤 거룩한 밤, We Wish You a Merry Christmas와 같은 노래가 있다.

카드[편집]

크리스마스 카드는 친구나 친지들 사이에서 서로 성탄절을 축하하는 문구를 전하기 위해 많이 쓴다. 보통 성탄절을 축하하는 그림을 같이 그리기도 한다.

크리스마스 음식[편집]

크리스마스가 되면 칠면조 구이를 먹기도하며 각 나라마다 다양한 크리스마스 요리가 있다. 크리스마스 때 노르웨이에서는 레프세라는 빵을 즐겨 먹으며 이탈리아에서는 카폰 마그로를 즐겨 먹는다.

인사[편집]

크리스마스가 되면 가족, 친구 등 주변 사람들에게 메리 크리스마스 또는 해피 크리스마스라고 인사를 하기도 한다.

관련 영화[편집]

34번가의 기적, 폴라 익스프레스, 나홀로 집에, 크리스마스 캐롤, 엘프, 러브액츄얼리, 패밀리 맨, 당신이 잠든 사이에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성탄절을 기념하지 않는 단체는 대부분 국내의 기독교연합회 또는 이단연구소에서 이단 집단의 명단으로 분류하고 있다. 인용, "현대종교", 국제종교문제연구소. http://www.hdjongkyo.co.kr
  2. oxford eglish dictionary online http://oxforddictionaries.com/definition/Xmas?q=xmas
  3.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4. Clement, Stromateis, 1.21.145.
  5. Tertullianus, Adversus Judaeos, 8.18.
  6. Arthur West Haddan. Nicene and Post-Nicene Fathers, First Series, Vol. 3. Edited by Philip Schaff. (Buffalo, NY: Christian Literature Publishing Co., 1887.)
  7. 4세기는 보편교회 시기로 역사적으로 현재 로마가톨릭의 교황 제도가 없던 시기임
  8. 《청년아, 울더라도 뿌려야 한다》:크리스천과 문화/이재철 지음/홍성사
  9. xmas Clara D. Lepore
  10. <12월의 어느 날, 10년의 크리스마스.>, newsjelly, (2013년 12월 23일)
  11. 12월 26일을 뜻한다.
  12. 당시 명나라에서는 양력을 쓰지 않았다. 양력 12월 25일은 당시 사용했던 음력을 기준으로 11월 중순~12월 싱순이였다.
  13. 대체휴일제도 미적용. 따라서 크리스마스가 주말 (토요일, 일요일)이어도 공휴일은 연장되지 않는다.
  14. 유럽미국에서는 크리스마스를 전후하여 1~2주 간의 짧은 방학을 가지고 (이를 크리스마스 방학 (혹은 1학기 방학)이라고 한다.), 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는 크리스마스가 여름 방학 중에 있다. 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의 크리스마스는 여름에 있기 때문.
  15.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서는 크리스마스가 훨씬 지난 뒤인 1월 1일에 겨울 방학을 시작하므로 크리스마스가 일요일이 아닌 이상 크리스마스에는 정상 등교한다.
  16. 이슬람교를 주로 믿는 나라인데도 크리스마스가 공휴일인 예외적인 경우는 있다. 대표적인 예가 요르단인도네시아이다.
  17. 인도네시아 등 일부 이슬람 국가는 크리스마스가 공휴일이므로 논외
  18. 일본에서도 각급 학교 (소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는 크리스마스를 전후하여 겨울 방학을 가진다.
  19. 이러한 이유로 신베이 시 승격이 12월 25일에 이루어졌다.
  20. 크리스마스 公休日是非(공휴일시비) Y市民論壇(시민논단)
  21. 정교(政敎)분리의 나라
  22. 제헌절 공휴일 제외, 누리꾼 "재지정 해 달라" 의견속출
  23.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2010604
  24. 물론 크리스마스 근방에 생일을 맞은 사람은 크리스마스 선물과 생일 선물을 모아서 받는 경우가 많다.
  25.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