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고등학교(高等學校)는 최상위 중등 교육 기관으로, 중학교를 졸업하고 가는 곳이다. 대한민국에서는 3년제로 되어 있으며 중학교와 달리 각 시·도 교육청의 지도 감독을 직접 받는다. 크게 대학교 진학이 목적인 일반계(一般界)와 직업 교육이 목적인 산업수요맞춤고등학교[1],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 및 외국어고, 과학고 등 특수 목적고(特殊目的高)로 구분한다. 대한민국,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홍콩, 일본, 말레이시아, 미국, 싱가포르, 대만이 채택하고 있다. 고등학교에 다니는 학생을 고등학생이라고 부르는데, 일부 학생들 사이에서, 인터넷 상에서, 은어인 '고딩'으로도 불린다.

대한민국에서는 고등학교 교육의 주요 목표로 다음의 사항을 꼽고 있다.

  • 중학교 교육 결과를 발전시켜 국민으로서 필요한 품성과 기능을 기르기
  • 국가와 사회에 대한 이해 능력과, 이에 대한 건전한 비판력을 기르기
  • 일반 교양과 전문 기술을 길러 개성에 맞게 장래의 진로를 결정하도록 돕기
  • 신체 기능의 향상을 도모하기[2]

어원[편집]

고등학교의 개념은 프랑스에서 나폴레옹이 시작했으며, 군대에서 장교를 양성하기 위한 기관이었다. 고등학교라는 명칭은 일본에서 들어왔으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서는 중학교와 합쳐 '고등중학교'라고 했으나 그 명칭을 중학교로 개칭했다.

일반계 고등학교[편집]

일반계 고등학교는 흔히 인문계 고등학교로 불러지기도 하며, 각 지역에 따라 선발 방식이 평준화와 비평준화로 나뉘어져 있다.

특성화 고등학교[편집]

소질과 적성 및 능력이 유사한 학생을 대상으로 특정분야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또는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고등학교이며, 현재 다양한 직종 및 분야로 세분화되어있다.

특수목적 고등학교[편집]

특수목적 고등학교 는 특수 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로 특성화 고등학교와는 달리 과학,외국어,예술,체육,국제 계열의 전문가를 조기 육성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이 중 특수한 경우로 마이스터 고등학교가 있는데, 유망 산업분야에 특화된 기술 마이스터를 양성하기 위한 학교이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기존 명칭은 실업계(實業界)였으나, 실업이라는 용어에 대한 부정적 인식 해소를 위해 2012년 2월 12일에 전문계로 명칭을 개정하였다가 다시 산업수요맞춤고등학교로 개정하였다
  2. 네이버 지식백과 고등학교 (高等學校, senior high school) 교육학용어사전, 1995. 6. 29 하우동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