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방 기독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서방 교회에서 넘어옴)

서방 기독교(Western Christianity) 또는 서방교회동방 기독교와 구분되는 말로 쓰인다. 11세기 교회의 대분열로 그 형태가 구체화하였다. 칼케돈파 교회 중 동방교회의 전통을 따르는 교단들을 제외한 로마 가톨릭교회개신교가 여기에 포함된다.

서방교회의 형성[편집]

서방교회는 보편교회의 5개 교회 연합 가운데 로마 교회가 분리되어 서방교회(서방 기독교)를 형성하였다. 나머지 4개 교회인 콘스탄티노폴리스 교회와 알렉산드리아 교회, 안디오키아 교회, 예루살렘 교회 연합이 현재의 동방교회(동방기독교)가 되었다.

서방교회의 분리[편집]

보편교회를 이루던 시기를 지나 11세기 교회의 대분열 이후 분리된 로마교회는 서방교회로 형성되었다. 공의회를 중심으로 지역별 대주교들 주관 하의 연합체인 동방교회와 분리되어 교황중심주의 형태로 지속되었다. 14세기 서방교회 대분열로 3명의 교황과 지지 세력 전쟁과 정치적 경쟁은 15세기가 되어서 통합되었고, 16세기에 이르러 서방교회 내부에 축적된 병폐로 교회내 갈등이 구체화되어 종교개혁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16세기 종교개혁 운동에 찬성한 이들은 현재의 개신교회로 종교개혁을 반대한 이들은 현재의 천주교회로서 서방교회는 분리 형성되었다.

서방교회의 전통[편집]

서방교회의 전통은 16세기 이후 종교개혁 시기를 거치며 현재의 천주교회와 개신교회 전통으로 분리되었다.

천주교는 기본적으로 교황을 중심으로 하는 천주교(로마 가톨릭교회)와 제1차 바티칸 공의회를 반대하는 구 가톨릭교회제2차 바티칸 공의회를 반대하는 성 비오 10세회, 독립천주교회 등의 종파로 분리되었다.

개신교에 속하는 교단은 개신교 공교회주의 전통을 따르는 루터교, 성공회, 감리교, 성결교, 구세군, 일부의 오순절교 등이 있고, 개혁주의 전통을 따르는 개혁교, 장로교, 회중교, 침례교, 일부의 오순절교 등이 있다.

교회력과 예식[편집]

서방교회교회력보편교회 일정의 순서를 그대로 따르나, 달력은 동방교회가 기준을 삼는 보편교회가 활용했던 기원전 1세기 제정한 율리우스력이 아닌 16세기 제정한 그레고리력을 날짜 기준으로 삼으며, 코이네 그리스어에서 번역하거나 음차한 라틴어 용어를 주요 기독교 용어로 활용한다. 성례전 또는 성사는 동방교회 전통을 따르나 독특한 로마교회 전통이 포함된 라틴식 예식을 기준으로 삼아 발전하였다.